auto.gif

 

 

사이트에 작성된 문서에 관련도 높은 tag를 가지게 한다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해당 문서들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검색또는 노출시켜 문서를 1회용이 아닌 생명력이 긴 문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좋은 사례 중 하나인 통합검색 검색어 자동완성 애드온 을 소개 합니다.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을 할때 내가 지금 검색해야할 검색어가 무언지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마다 검색으로 해결하는 능력의 차이는 결국 적합한 매칭이 되는 검색어로 검색을 했느냐 입니다. 엉뚱한 것으로 검색을 한다면 원하는 답변이 있는 문서를 찾기 어렵겠죠.

 

그래서 보통 검색자들이 많이 검색했던 비슷한 단어의 검색어를 추천해 줍니다.

 

그런데 사이트내에 문서들이 가지고 있는 태그를 검색어로 추천해 주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지금 첨부한 이미지영상에 보시면 제가 2가지 사례를 만들어 봤습니다.

 

원래 검색해야할 정확한 단어는 "슬개골탈구" 입니다. 그런데 보통 이 단어를 접하지 못한채 이것을 의심하여 검색해 볼때 검색을 시도해 볼만한 단어가 "탈구" 일 것입니다.

 

 

auto1.png

 

이미 많은 문서들이 슬개골탈구 와 관련되 태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탈구" 라는 단어만으로도 정확한 검색어 "슬개골탈구" 라는 완벽한 단어를 미리 알고 선택하여 관련 문서를 검색해 볼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로 만든 사례는 "기관지협착증" 입니다. 이 또한 "기관지" 또는 "협착" 이라는 것이 연결되지 못하고 누구는 "기관지" 에 관련되 무언가를 검색하고 싶어 기관지 까지만 입력해 보고 "기관지협착증" 이라는 정확한 단어가 추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협착" 이라는 단어만 생각난 사람의 경우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죠.

 

 

auto2.png

 

auto3.png

 

 

문서마다 각 문서가 가지는 함축된 단어 키워드 를 tag 로 가지게 하면 이렇게 다시 문서를 검색에 되게 하여 그 문서가 방문자에게 또 열람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정보를 원하는 방문자에게는 오래된 문서,최신문서 가 중요한 게 아니고 얼마나 자신이 보고싶어 하는 문서와 가깝냐 일 것 입니다.

 

실제 문서가 가지고 있는 태그를 검색어로 추천해 주는 가장 큰 장점은 실제 존재하는 다시 말하면 검새결과에 100%에 가깝게 문서들이 검색되어질 검색어를 추천하는 것 입니다.

 

방문자들이 시도한 검색어를 저장해서 그 시도한 검색어를 추천해 주는 경우 가장 큰 단점은 문서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추측한 검색시도의 단어들 이기 때문에 실제 문서의 존재와는 별개의 검색어 입니다. 

 

태그를 추천해 주는 경우는 사이트에 존재하는 문서들을 보여줄 수 있는 검색어로서 손색이 없는 것이죠.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자동완성 하나 추가된건데.. 마치 포털검색처럼 보입니다
  • ? profile

    autocomplete 기법은 같은 것이라 겉보기는 같습니다.
    그런데 추천해주는 소스가 무엇이냐는 가장 큰 차이가 있는 것이죠. 사람들이 검색했던 단어를 추천하는 것이 아닌 사이트에서 가지고 있는 문서의 "태그" 로 추천이 가능하다는게 가장 큰 차이입니다.

    실제 존재하는 문서가 검색 될 수 있는 추천단어를 제공한다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