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github 에 아래와 비슷한 이슈를 남긴 적이 있었는데요(https://github.com/xpressengine/xe-core/issues/1793). 그 때에는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하다가 이번에 우연히 알게 되어 글 남깁니다.

 

테스트 XE 버전: 1.9.6 (그러나 이전 버전부터 있어온 문제?입니다)

 

증상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고급>에디터>에디터 옵션 에서 본문 글꼴 크기를 변경하고 저장했을 경우에,

 

img_01a.JPG

 

게시판 관리>추가설정>위지윅 에디터 에서 문서 폰트 크기 값을 지우고 저장해도 아래와 같이 값이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값이 남습니다(다른 값으로의 변경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img_01b.JPG

 

해당 게시판을 소스 보기로 보면 아래와 같이 style 이 정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mg_01c.JPG

 

이번에는 고급>에디터>에디터옵션 에서 본문 글꼴 크기를 제거하고 저장했을 때,

 

img_02a.JPG

 

게시판 관리>추가설정>위지윅 에디터 에서 문서 폰트 크기 값은 지워지나 "px" 만 덩그러니 남습니다.

 

img_02b.JPG

 

해당 게시판을 소스보기로 보면 아래와 같이 style 에서 px 만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mg_02c.JPG

 

이 px 를 제거하려면, xe/modules/editor/editor,admin.controller.php 에서 163줄 쯤에,

 

$config->content_font_size= $configVars->content_font_size.'px'; 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제거가 됩니다.

 

$config->content_font_size= $configVars->content_font_size;

 

이같이 px 를 제거한 후에는 더이상 소스 보기에서 style 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엄... 제 생각에는 고급>에디터>에디터옵션 에서 본문 글꼴크기를 지정했더라도 게시판 관리>추가설정>문서 폰트 크기 값을 지울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은데,, 일부러 이렇게 만들어진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암튼 이번에 따로 CSS 로 .xe_content 를 제어하다가 우연히 알게 된 부분입니다. 만일 의도적인 것이라면 문제가 아니겠지만(그래도 값을 지울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니라면 확인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