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부터 이렇게 된 것 같은데요, 줄 간격과 문단 간격이 글 쓸 때랑 읽을 때랑 다릅니다.

예전에 쓴 글이나 댓글을 수정하려고 하면 가장 눈에 확 띄네요.

라이믹스 문제인지 XE타운 설정 문제인지...

기진곰

profile
GitHub @kijin 사람을 위한 인터넷 생태계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 가는 XE의 새 이름, 라이믹스(Rhymi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도로명주소 검색서버 및 API Postcodify를 개발, 운영중입니다.
국내외 서버 및 클라우드서버 세팅, 이전, 튜닝해 드립니다.
  • profile
    예를 들어주세요.
  • profile profile

    sc1.png

    아까 작성한 댓글입니다. 수정을 눌러볼게요.

     

    sc2.png

    첫 문단과 두 번째 문단 사이의 간격이 훨씬 벌어져 있고, 두 번째 문단 내의 줄간격은 바짝 붙어 있습니다.

     

    sc3.png

    소스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중간에 두 줄이 들어가거나 다른 스타일이 들어간 것은 없어요.

     

    sc4.png

    브라우저 개발자도구에서 보면 에디터 아이프레임 내의 <p> 태그에 줄간격(line-height), 문단 간격(margin) 등의 스타일이 전혀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파이어폭스 55입니다. 크롬에서도 마찬가지네요.)

     

    sc5.png

    이것은 제가 사용하는 라이믹스 개발서버에서 찍은 스크린샷입니다. 라이믹스 최신 develop 브랜치인데, XE타운과 달리 에디터 아이프레임 내의 <p> 태그에 줄간격과 마진이 모두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스타일들은 modules/editor/skins/ckeditor/editor.html에서 넣어 주는 것들입니다.

  • profile profile
    이게 타운만의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에디터 상에서 폰트 크기를 조절하게 되면 에디터상에 "엔터"를 통해 줄바꿈하게 되는 경우 폰트 크기 만큼의 높이 값이 적용되지만 한줄을 길게 작성해서 에디터의 가로 폭을 넘어가는 경우 다음줄에 줄이 내려가게 되는데 그때는 같은 <p> 태그 안에 묶여 에디터 상의 줄 간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에디터의 문제라고 봐야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비단 CK 에디터 뿐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사용하는 에디터에도 비슷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한 줄안에 연속된 문장이 작성되어 문단이 되는 경우를 기준으로 에디터 상의 줄 간격이 영향을 미치고, 엔터로 구분하는 경우 폰트의 크기+줄간격 이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같은 CKEditor라도 라이믹스 개발서버에서는 별 문제가 없고, XE타운에서도 며칠 전까지는 라이믹스 코어에서 지정한 줄 간격과 문단 간격이 정확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엔터를 치는 경우 문단 간격, 그렇지 않고 그냥 한 줄이 길게 넘어가는 경우 줄 간격이 적용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XE타운의 경우 글읽기 화면에서 문단 간격은 0, 줄 간격은 160%로 지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엔터를 치는 것과 그냥 길게 쓰는 것을 구분하지 않는 한국식 커뮤니티에 적절한 설정이지요.
  • profile profile
    에디터 상의 간격과 실제 등록된 글의 본문의 차이가 좀 있긴합니다.
    제가 적은 댓글의 내용과는 별개로 저도 타운을 개발자 도구로 찍어보니 line-height 값이 안 보입니다.
    라이믹스 설정내 에디터 설정에서 설정된 폰트값과 line-height 값이 있을텐데 적용이 안되는 것 같네요.
  • profile

    라이믹스에 문제가 있었네요.

    https://github.com/rhymix/rhymix/commit/345b3bb184c758fa1bcca6872cc40eaf3f1b9154

  • profile profile
    아, ArrayObject가 문제였군요. 조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