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열람 페이지, 글목록 페이지를 방문자가 요청했을때 조금이라도 빠르게 응답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분이 아니라면 뒤로가기를 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수정법을 안내해드리는 게시글이 아닌 관점에 따른 이슈 정도로 해석해 주세요.

 

제가 이전 글에서 위젯에서 링크가 mid 가 생략된채 생성된 것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mid가 포함되도록 고쳐서 사용하라는 것과 같은 맥락이긴 합니다만 사실 이 번 상황은 그보다 더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부분입니다.

 

여러분들은 게시판 스타일 중 일반목록,웹진,갤러리 크게 세가지 유형 중 어느 스타일이 응답에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놀랍게도 가장 간결한 출력을 보여주는 일반 목록입니다. 섬네일,요약 등이 추가된 스타일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듯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는 목록을 출력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https://xetown.com/questions/1143536

 

 

일반 목록에서는 게시판 설정의 목록 순서를 게시판 출력을 하는 table 생성하는 loop 동작 안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이로인해목록의 글 하나 하나를 생성하는 반복 작업 과정에 이 부분이 반복해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웹진과,갤러리 스타일 스킨을 사용한 게시판보다 추가적인 작업이 있다는 것인데 목록에 많은 글을 출력하는 경우 체감되는 영향이 더 큽니다.

 

따라서  위 링크의 게시글 댓글의 설명처럼 이러한 구조를 없애버리고 웹진과,갤러리와 같은 형태로 바꾸면 속도는 많은 향상이 이루어집니다.

 - 스케치북 스킨의 경우 모바일에서 모바일형으로 사용을 설정하면 모바일전용  _list_m.html 이 사용됩니다. 이 파일을 열어보시면 그런 구조로 바뀌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참조해 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https://github.com/sketchbook/xe/blob/master/modules/board/skins/sketchbook5/_list_m.html

 

또 일반목록을 동일한 구조로 바꾸어도 웹진,갤러리와 마찬가지고 사용자정의가 사용될 경우 최소한 사용자정의에 대한 loop 문은 추가가 되어야 하니 이부분도 스킨 설정에서 사용자정의 사용여부 옵션을 추가해서 사용자정의 사용을 하지 않는 게시판에서 불필요한 작업을 하지 않고 건너 띄도록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웹진스타일 처럼 구조를 변경해 버리면 게시판 설정에서 정한 목록 순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것을 확인하는 시간을 줄여보자는게 이 글의 핵심이니까요. 그러니까 사이트마다 기준을 세워 순서대로 나열되도록 스킨에서 정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사실 요즘 서버들이 워낙 빨라졌으니까요. 그래서 체감이 크게 와 닿지 않을 수는 있지만 개선을 %로 본다면 굉장한 효과가 있습니다. 느린 서버에서는 체감도 많이 느껴지죠.

 

글 목록 출력에 비효율적인 것을 개선해 놓으면 글 열람 페이지 하단에 목록이 또 출력 될때도 개선 효과가 나타나므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 모바일스킨은 이미 모든 게시판의 스타일이 거의 통일되어 지금 제가 개선하려는 부분이 개선되어 있고(반대로 말하면 게시판 설정의 목록 순서를 참조하지 않는) 그래서 속도도 빠릅니다.

 

*게시판 목록에 이런 저런 효과를 아이콘 별도 표시 등을 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과거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이 하나 추가될때 마다 목록 출력에 추가시간이 아주 조금씩 늘어난다는 것은 생각하고 커스텀 하셔야 합니다.

- 오래전에는 코어에서 목록에 본문의 첨부파일 종류를 추가로 확인해서구분해 주는 코드가 있었습니다. 이 기능이 제거된 이유가 같은 맥락입니다. 

 

*대부분의 게시판의 코어에서 배포하는 스킨이 레퍼런스가 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거의 비슷한 상황입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속도에 끝없는 집착을 가지신 웹지기님...
  • ? profile
    집착이 아닙니다. 응답시간 차이가 나는 부분의 긍금증이었고 기술적으로 왜 그런지 몰라 질문을 통해 대화를 통해 구조적인 비효율을 발견한 것 뿐입니다. 이 게시글을 어떻게 평가하던 자유지만 그런식의 대화를 하시느니 뒤로가기를 하시는게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미 글 서두에도 밝혔는데 불구하고 굳이 이런 댓글을 다시는게 의아하네요.
  • profile ?
    도토리묵 님이 나쁜 뜻으로 남긴 댓글은 아니실 것 같아요.
    기분이 상하신거 같아서 남겨보아요.
  • profile profile
    웹지기님이 사이트 속도 향상을 위해 많이 고민하시고 조금이라도 커뮤니티 운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알아보시고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시는것에 대해 지금껏 많이 봤습니다. 도토리묵님도 그런 모습을 보시고 커뮤니티에서 속도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니 많이 연구하시는거에 대해 좋은 뜻으로 단것 같습니다..^^
  • profile ?
    전 그런뜻으로 이야기한게 아닙니다.
    기분 상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 profile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페이지 속도는 최초방문자의 이탈률과 관련이 깊으며, 그에 따라 광고 수익에도 큰 변화를 주는만큼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 보통 '빠르다'라는 정도는 어느정도 기준일까요? 저는 보통 게시물을 열람할때 1.8초 정도 소요되는데, 이게 속도가 빠른건지 궁금합니다.
  • profile profile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1초 후반 정도까지는 별 답답함이 없는데 넘어가면서 부터는 체감적으로 좀 느껴지네요.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시간까지 불편을 느끼지 않는지 평균에 관한 정보는 저도 접해보지 못해 알지는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