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리뷰게시판
Extra Form

제가 사용하는 클라우드서버의 사용경험 이야기이니 서비스에 대한 사용후기로 판단 여기에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CPU공유방식은 선호하지 않아 독립사용을 하는 가상클라우드서버를 사용합니다. 물론 가격은 5-6배 비쌉니다.

 

그런데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호스팅사에서 조차 잘못 알고 있는 메모리 입니다.

 

개인적으로 참 알차게 만족하며 5년 가까이? 넘게? 지금 사용하는 가상서버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의 리소스의 침범을 받지 않아 특별한 장애나 이슈 없이 안정적으로 오래 운영중입니다.

 

그런데 피할 수 없는 영향은 서버 자체의 네트워크 병목이나 IO병목이 발생한다면 서버내 다른 사용자의 문제가 아닌데도 영향을 받습니다.

 

아주 가끔 정말 하드가 금방 고장날 것 과 같은 느려짐으로 사이트에서 요청시간 안에 처리하지 못해 에러까지 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원인을 잘 몰랐는데 최근에 알아낸게...

 

서버의 백업이 IO와 네트워크를 다 잡아먹어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백업 자체가 중복으로 실행되어 리소스 자체를 심하게 잡아먹기도 하지만 백업 방식 자체가 IO 상당부분을 잡아 먹게 해 둔 것 같습니다.

 

새벽부터 백업을 했겠지만 오전에 제가 일어난 시간 까지 진행된 경우가 있어 제가 느려짐을 확인 하고 신고를 두번했는데 두번 모두 서버 백업이 진행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호스팅사에서는 그동안 백업때문에 그렇게 느려진다고 생각을 못한 듯 합니다. 백업 이슈의 대화도 최근에 저하고 이루어진 것 입니다.

 

제가 사이트가 너무 느려 지금 문제가 있으니 서버 점검을 요청을 하면 특별한 이슈가 없다고 말하고 원인을 모르고 그냥 제 메모리를 늘려줬습니다.

 

원래 제가 사용하는 사양은 2core 2G 짜리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무려 6G 가 넘게 할당되어 있습니다 ㅋㅋㅋ 

 

 

 

호스팅사에서 서버에 문제가 있다고 신고를 하거나 하면 top으로 cpu나 mem 를 봅니다.

 

top.png

 

 

used 가 할당된 메모리 거의 대부분인 것을 보고 

 

"고객님 솔루션이 문제입니다. 높은 사양으로 어쩌구............."

 

 

아니라구!!! 

실제 남은 메모리는 얼마 남아 보이지 않는 free 와 cache된 메모리를 합쳐야 합니다. 아마 버퍼에 있는 것도 합쳐도 될 겁니다.

 

그런데 호스팅사 직원들이 어떻게 저보다 더 무식할까요....,.  

결국 제 메모리 사용이 너무 높다고 판단해서 자꾸 제 메모리를 늘려줍니다. 저야 땡큐!

 

 

 

 

free.png

 

free 라는 명령어로 확인해 봐도 다르지 않구요...

 

 

 

서버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왜 이러는거죠???

 

 

 

 

ram.png

 

 

https://www.linuxatemyram.com/

글쓴이 웹지기

profile
^ ^
Atachment
첨부 3
  • profile
    캐시 메모리가 따로 없이 메모리 스왑으로 캐시를 4Gb나 쓰네요.....ㅠㅠ
  • profile profile

    아닙니다. 메모리 중에 상당부분이 캐시에 할당된 것 입니다. 이부분은 필요할때 바로 가용메모리로 전환됩니다.

     

    스왑은 2905100 에 사용은 57688이며 free가 2037412 입니다. 여기 free. 끝에 마침표 이며 쉼표가 아닙니다. 

    캐시메모리는 스왑이 아닙니다.

  • profile
    살짝 부족한 직원 덕에 꽁짜로 램이 늘어났네요!
  • profile profile
    네. 2G 상품인데 무려 3배 이상 ㅋㅋ 이게 한번에 늘린게 아니고 한 두번에 걸쳐 늘려 놓은 거 같더라구요.
    최근 대화한 직원이 바뀐 직원인데 전부터 있던 직원들에게 이런 것을 그대로 배워서 성능 확인이나 장애 대응을 하는 것 같더라구요.

    이야기가 같아요. "메모리를 다 쓰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상위 상품으로....."
  • profile
    free는 두번째 줄을 보는 것이 정석이죠 ㅎㅎ
    2228324KB 사용중
    4655972KB 남았음

    이것 때문에 헷갈리는 사람이 워낙 많으니까 이런 사이트가 나올 정도...
    https://www.linuxatemyram.com/

    최근 리눅스 배포판에서는 아예 free 명령에 available이라는 항목을 추가해서
    두번째 줄에 나오는 실제 남은 용량을 첫 줄에 표시해 줍니다 ㅎㅎ
  • profile profile
    근데 이냥반들은 저보고 top 해서 보래요 ㅡㅡ; 그리고 지금 남은게 앵꼬니까 느린게 맞다고.....
  • profile profile
    호스팅 업체들이 대개 그렇죠 뭐... ㅋㅋㅋ
  • profile profile
    이 사이트 좀 저한테 top 좀 보라는 직원한테 소개좀 해주고 싶네요 ㅋㅋㅋ
  • profile profile
    한글 번역본이 시급히 필요합니다 ㅋㅋㅋ
  • profile
    https://www.linuxatemyram.com/
    여기에 씌여 있는 것은 리눅스 메모리관리에 대해 전혀 개념이 없는 분들에게 간단히 설명해주는 것이고, 이론적으로 그렇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밖에 설명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죠.
    하지만 실제로는 안그렇습니다.
    최소한 cat /proc/meminfo 해서 세부사항을 보아야 대충 메모리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님 서버는 메모리가 아니라 cpu문제로 보입니다. cpu 가 모자라거나 cpu성능이 꽝이거나..
  • profile profile

    전혀 개념이 없는 사람이 호스팅 업계에도 너무 많이 일하고 있으니 최소한 저거라도 보라는 거죠... ㅜㅜ
    잠깐 top 띄워보고 아파치가 많이 보이면 그냥 아파치가 문제네요~ 하고 마는 호스팅업체 직원들이 사방에 널렸어요.
    /proc/meminfo를 자세히 볼 줄 아는 사람이라면 free 첫줄만 보고 메모리가 부족하네 어쩌네 하겠어요? ㅎㅎ


    웹지기님 가상서버는 느려터진 HDD를 여러 고객이 공유하기 때문에 disk I/O 성능이 꽝입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SSD를 사용하는 가상서버호스팅은 거의 없었으니까요.
    그래서 백업처럼 디스크 읽기/쓰기가 많은 작업을 하면 전체가 다 느려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메모리 용량을 늘려서 캐시라도 많이 주면 그나마 조금은 개선이 되겠지만

    그걸 그냥 메모리 문제라고 둘러댔다면 top에서 wa가 몇%인지도 확인해 보지 않았다는 얘기지요.

     

    누구나 들으면 알 만한 국내 최대규모 호스팅 업체에 간단한 서버 점검 작업을 맡겼더니

    맡긴 일과 전혀 상관없는 디비를 날려먹은 사례도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 믿으면 안됩니다 ㄷㄷㄷ

  • profile profile

    서버백업 문제입니다. 평상시는 아주 빨라요. 접속자가 아무리 많아도요.

     

    문제가 있을 당시 cpu도 안정적이었고 백업 중단으로 정상속도를 되찾았습니다.

     

    2번 모두 다른달  같은 15일에 발생했는데 백업스크립트를 여러번 중복으로 돌렸던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과도한 IO가 계속 사용되었고 백업 시간도 오전 10시까지 이어진거죠.

     

    백업을 스톱시키고 정상화 되었음에도 말미에는 저희 메모리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데 믿기지 않으시겠지만 지금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하는 사이트의 내용 그대로 입니다.

     

    백업 스케줄 및 백업으로 인한 IO병목을 발시키지 않게 당부를 하고 그렇게 하겠다고 마무리 지었었습니다.

  • profile
    우와..직원때문에...?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