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리뷰게시판
Extra Form

최근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해소할 필요가 생겨서 저희 트래픽의 대부분인 이미지 트래픽을 분담해 주기 위해 외부 이미지서버에서 이미지 트래픽을 분담하는 것을 적용했습니다.

 

저희는 일간,월간 총 사용량의 트래픽양이 아닌 평상시 사용하는 대역폭을 기준으로 계약이 되어있습니다.

5Mbps 의 대역폭 안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트래픽 양으로 감이 오지 않으신가요? 트래픽으로 환산하면 24시간 5Mps를 계속 사용한다면 54GByte 정도의 트래픽입니다. 적지 않는 트래픽양입니다. 

 

저희는 24시간 동안 저 많은 트래픽이 소진되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심야 시간에는 트래픽이 거의 없기도 하고 낮시간 대에도 전체 평균으로 따지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계약 대역폭인 5Mbps 정도 사용되는 순간이 굉장히 잦아져서 대역폭을 10Mbps로 상향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해서 문제가 됩니다. 최근 방문자가 기존 대비 3배 증가가 이유입니다.

 

 

 

 

mrtg.png

 

 

방금 캡쳐한 저희 실시간 사용 대역폭 입니다. 붉은선으로 표시한 것이 저희 계약 대역폭 5Mbps 입니다. 새벽시간 8Mbps 까지 사용되는 것은 db백업을 해서 dropbox로 전송하는 것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렇게 잠깐 트래픽이 초과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이것 가지고 요금을 더 달라거나 상품을 변경해 달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희가 이미지서버를 별도 운영하면서 사용하는 대역폭이 아래로 내려간 차트를 보시는 것인데 이미지서버에서 트래픽을 분담해 주기 전에는 파란선의 위치가 빨간선에 있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낮시간에 계약대역폭인 5Mpbs에 육박하는 순간이 굉장히 발생하고 있어 사실상 계약대역폭을 상향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번에 구축한 이미지서버 연동 방식의 특징은

 

1.본문,댓글에 첨부된 이미지,MP4 만 별도 이미지서버에서 방문자에게 보여준다.

 - 본문의 이미지는 보통 1장에 1M에 육박하는 비교적 큰 이미지이다.

 - 섬네일의 경우 25kb 정도의 작은 사이즈로 목록에 30개가 노출되어도 750kb 정도밖에 안됩니다.

 

사진 3장이 첨부된 게시글을 방문자가 읽을때 

 대략 2.5M 정도가 본문 / 750kb 정도가 섬네일에서 발생됩니다.

 

2.이미지서버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지만 이미지 로딩 속도가 살짝 느립니다.

 - 트래픽 발생의 비중이 큰 본문,댓글만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3.이미지서버쪽 도메인은 img.도메인 으로 서브도메인을 부여했습니다.

 - 애드온으로 본서버에 업로드된 이미지,mp4 의 경로를 서브도메인 경로로 바뀌게 하여 이미지서버에서 읽혀지도록 했습니다.

 - 서버에서 redirect로 이미지,MP4를 본서버의 업로도된 경로로 요청시 이미지서버의 경로에서 가져가게 했습니다.(주소 창에 직접 이런 경로로 요청하거나 혹은 다른 곳에서 원래 경로로 퍼가도 이미지 서버쪽으로 경로가 바뀝니다.)

 

적용 후 효과

평소 대역폭 2-3Mbps  --> 1Mbps

피크치 대역폭 5Mpbs --> 2Mbps

 

이미지서버로 사용된 무료 이미지서버는 zmfkdnemvmffpdj 입니다.

 

 

글쓴이 웹지기

profile
^ ^
Atachment
첨부 1
  • ?
    저도 이런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술부족으로 외부이미지서버를 빌려서 올리는 컨텐츠 마다 외부주소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ㅜㅜ 해당 내용을 적용시킬 수 있는 자료를 찾아 볼 수 있을까요?
  • ? profile
    https://xetown.com/tips/1091765
    저희는 속도가 아닌 트래픽을 줄이려고 위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이미지만 클라우드플레어를 적용했습니다.

    애드온과 서버적용은 의뢰를 해서 적용했습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