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SSL 적용하고 나니 sitemap에도 문제가 생기고

rss도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 문제가 생겨서

 

https://xetown.com/qna/955637

 

사이트에서 SSL 전부 삭제했는데요.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엉뚱한 url로 연결되면서 안뜨는 문제는 

어떤 원인일까요?

 

ie11 에서는 사이트가 열리는데

 

크롬, 엣지 등에서는 열리지 않고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고

그래도 접속한다고 클릭하면 엉뚱한 곳으로 연결되어 버립니다

 

답답해서 이 밤중에 질문 드려 봅니다. ㅠ.ㅜ

 

 

  • profile
    .htaccess 에서 https 로 리디렉트 처리한건 지우셨나요?

    아까 ssl 테스트 사이트에서 테스트 할때 지금 이상한 사이트가 인증서에 보였습니다. 서버에서 여러 사이트 ssl을 설정해서 포트번호 없이도 각각 사이트에 맞게 설정하는 부분이 이상하게 세팅된거로 의심이 되었습니다. 물론 저도 기술적으로 잘 알지 못해서 추측성입니다.

    리디렉트 처리한거 철회 하셨으면 아마 브라우저 캐시 지우고 다시 접속하면 http로 접속될 것 같은데요.
  • profile
    원칙적으로는 서버에서 443포트로 포트번호 없이 ssl을 1개의 사이트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SNI 기술인가로 해서 복수의 사이트도 포트번호 없이 사용할 수 있게 웹호스팅사에서 지원을 하는데요. 아마 이쪽 설정에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외부에서 sitemap,rss 등 해석이 안되는 문제도 동일한 원인일 것 같구요.
  • profile profile
    여러 도움 감사합니다.

    참, 어렵네요.. 뭘 모르는 초보가 사이트 하나 운영하는데 이렇게 힘들어서야...
    어찌저찌 해서 일단 SSL 해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https://xetown.com/qna/499527

    이 글의 댓글을 읽어보시면 정상적으로 세팅해도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SNI 지원이되지 않아 엉뚱한 사이트로 접속이 된다고 합니다.

    일부 봇 들이 정상적으로 읽지 못하는 현상도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봤구요.

    사실 SSL 정규포트 443을 쓰려면 가상서버 정도는 써야 안심이 될 것 같네요.
    해당 호스팅사에서 SNI를 이용해서 SSL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사용을 다시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웹호스팅 보다는 서버호스팅(가상서버 포함)이 자유도가 높고 이런 문제도 발생하지 않고 좋은 것 같아요.

  • profile

    여러 사이트 SSL을 사용하던 서버에서 하나만 SSL을 지우면 우선 보안경고가 뜨고, 보안경고를 무시하고 접속하면 SSL을 사용하는 다른 사이트들 중 설정파일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곳(대체로 알파벳순)으로 연결됩니다. 이건 서버 설정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원래 이렇습니다. SNI를 지원하는 서버라면 보안경고는 뜨지 않겠지만, 엉뚱한 사이트로 연결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보안이 되지 않는 사이트로 연결시키느니 차라리 다른 사이트로 연결해 줘요.

     

    SSL은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영원히 사용한다는 개념입니다. 쓰다가 그만두면 아예 안 쓴 것보다 더 많은 문제가 생기니, 우선 SSL을 원상복구한 후 사이트맵이나 RSS에 접속이 되지 않는 이유를 찾아서 호스팅 업체와 협의하여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특정 브라우저에서 현재 발생하는 문제들은 캐시를 비우면 해결될 것 같지만, 다른 모든 사용자들에게도 캐시를 비우라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웹호스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혼자서 해결하겠다고 이랬다 저랬다 하면 안됩니다. 업체를 끌어들여서라도 끝장을 봐야 해요.

  • profile profile
    현재 ssl 을 사용하지 않게한 상태도 불안정한 상황이고 ssl을 적용해도 문제고 진퇴양난 인듯 보이네요.
    ssl 을 적용해 문제 없이 만드는게 더 좋은 선택일 것 같아 보이구요.

    ssl적용시 문제가 봇들이 서버내 타 사이트로 접속이 되는거 같은데 이부분 어떻게 보이시나요? 

    sitemap에서도 다른 사이트의 사이트맵이 읽혀지니 그랬고 ssl테스트 사이트에서도 다른 도메인의 사이트가 진행되어 그런거 같구요... rss 테스트도..

    모두 테스트 또는 읽어드리는 봇에서 문제가 생긴것으로 보여서요..

    방문자가 접속하는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이니 확인이 안되는거구요..

    제가 예전에 클라우드플레어 무료플랜 시절 네이버봇이 분석을 못해 사이트가 사라진게 인증서 종류 문제가 아니라 무료플랜의 인증서 처리방식이 이와 같았던게 아닌지 라는 생각도 듭니다. Rss유효성 검사도 실패했었습니다.
  • profile profile
    그래서인지 지금 혼란스러운 상황이 됐습니다.
    질 운영하던 사이트를 엉망으로 만드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말씀대로 임의의 사이트로 연결시킨다고 하더라고요.. ssl 적용 상태에서 사이트맵이나 rss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도 초보 입장에선 뭐가 문제인지 알 수 없고 호스팅 쪽에서 문제 없다고 하시니 답답해서 ssl을 해제한건데.. ㅠ.ㅜ

    더 큰 문제를 야기한다고 하시니 ..
    답답하네요

    그래서 현재 거의 접속이 안됩니다 특히 구글 검색은 이미 SSL url 로 색인되어 버린지라.. 접속히면 엉뚱한 곳으로 계속 연결만 ..

    하아.. 외부에 있는지라 이래저래 설정을 바꿔 볼 수도 없고..
  • profile profile
    이건 호스팅사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인데 문제없다고 한다면 답이 없어 보입니다. 호스팅을 옮기셔야 할 수도 있어 보이네요.

    SNI 미지원 브라우저에서 접속이 정상적으로 안되는 문제는 기술적 한계이니 안고 간다해도 봇들이 접속이 안되거나 하는 문제를 문제없다고 한다면....
  • profile profile

    호스팅 업체에서 SNI를 지원하는 브라우저에서만 인식할 수 있는 방식으로 SSL을 세팅한 모양이네요. 이건 호스팅 업체 문제입니다. Let's Encrypt라면 멀티도메인 기능을 사용하여 SNI에 의존하지 않고도 수십 개의 도메인에서 SSL을 사용할 수 있는데, SNI가 보편화된 해외 기준의 cPanel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한 듯...

  • profile profile

    일단 사이트를 살려야 하니 cPanel에서 SSL 다시 적용하시고요,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맵과 RSS를 긁어가지 못하는 문제는 호스팅 업체와 협의하여 차차 해결해 나가거나 다른 업체로 옮기거나 하세요. 아무리 사이트맵과 RSS를 긁어가지 못한다 한들, 사이트 접속이 아예 안되는 것만큼 SEO에 악영향을 주지는 않겠지요 ㅜㅜ

  • profile profile
    네..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종일 밖에 있어서 신경쓰지 못하고 있다가 일단 말씀대로 조금 전에 cpanel에서 SSL 적용시켜 접속은 되게 만들었습니다.

    뭐가 뭔지 혼란스럽기만 하네요..
    문제는 차차 해결해야겠습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