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가는 커뮤니티에서 종종 나눔을 하는데요

거기 댓글 시간들을 보면 초단위로 막 섞여 있는게 많거든요.(XE 사용)


순차적으로 달린 댓글에 시간들이 섞여있는, 이런 현상이 왜 나타나는 걸까요


모바일로 작성하는거라 링크로 대신합니다

http://www.ddanzi.com/index.php?mid=free&bm=hot&document_srl=201619214

  • profile

    제 추측은
    정렬은 srl 순으로 되어있고 댓글 srl 부여는 댓글쓰기 누를때 부여
    댓글작성 시간은 댓글 등록을 누를때 할당

    이렇게 되면 댓글 쓰기를 먼저 누른 댓글이 위로 올라가지만 댓글 등록 시간은 댓글 작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 제각각일 듯 합니다.

     

    제 가설은 위 사이트의 스킨에서 그렇게 짜여져 있다고 추측한거구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문서에서도 그런 경우를 종종 봅니다.

    파일첨부를 하게 되면 문서번호를 먼저 할당 받게 되는데 이경우 정렬을 보통 문서번호 기준으로 해 놓으면 

    미리 할당받은 문서번호 때문에 등록 시점하고 다르게 이 문서가 다른 문서보다 앞서 노출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 profile
    그럼 댓글쓰는게 그 시간대에 한꺼번에 몰리면 서버에서 일 처리하는게 제각각일 수도 있겠군요

    개인컴에 따라 로딩되는 변수도 있겠고....
  • profile profile
    아니죠. 글 등록을 마치는 시간은 개인에 따라 달라서 그렇습니다. 댓글의 정렬을 댓글번호가 아닌 등록시간 순으로 해야 할 것 같은데 저 사이트는 기존 보드가 아닌것 같기도 하고 정렬이 댓글 번호 순 같습니다.

    서버에서 처리하는 속도와는 관계가 없고 댓글을 입력하는 속도는 개인마다 다 다르니까요.
  • profile profile
    문서는 글 등록 시점에 문서번호가 부여되어 섞이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첨부하는 경우는 미리 문서번호를 받아 이 경우 섞입니다. 그래서 문서의 정렬도 이게 싫으면 무조건 정렬을 글 등록시간순로 해야 합니다.

    댓글은 정렬을 게시판 설정에서 따로 제공하지 않고잇고 또 댓글은 문서와 다르게 댓글 쓰기를 누를때 댓글번호가 부여됩니다. 그래서 정렬을 등록순이 아닌 댓글번호 순은 적합하지 않은데 말씀하신 사이튼 무슨이유인지 댓글번호가 순으로 한 것 같습니다.

    기본게시판 보드가 아니거나 혹은 스킨에서 제어해서 댓글번호순 정렬을 하는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