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이트는 WYSIWYG 에디터로 Froala 에디터를 사용합니다.

https://www.froala.com/wysiwyg-editor

샘플 써보니까 굉장히 미려하고 쓸만합니다. 코딩 하는 스타일도 맘에들구요.

그 외에 이미지 에디팅 등 여러가지 기능이 다 좋습니다.(클리앙에서는 이 기능을 쓰고 있지 않습니다. 구버전 호환성을 위해 그런듯)

무엇보다 위지위그 에디터의 표준과도 같았던 TinyMCE / CK에디터 처럼 추잡스럽게 생기지 않아서 좋네요.

위 두 에디터는 제가 10년 전부터 증오했거든요. 못생긴게 나아져봐야 여전히 못생김.

최근에 써본걸로 섬머노트 에디터도 있는데,http://summernote.org/

이건 Froala 에디터랑 비교하여 생긴게 약간 구립니다. 근데 진짜 문제는 이놈이 생성하는 코드죠.

TinyMCE  | The Most Advanced WYSIWYG HTML Editor 

 

21세기에 지금 b 태그에 u 태그에 font 태그라니 미친거 아닌지.. 아웃.

유일한 장점은 이미지 첨부할 때 base64 인코딩을 해서 인라인으로 넣을 수 있단 점입니다.

이 경우 굳이 외부 이미지를 치환자로 넣지 않아도 되서 아주 깔끔. 여튼 클리앙이 쓰는 이 에디터는 거의 끝판왕인것 같네요.

원래 제가 쓰던 Redactor 에디터랑 비교해도 디자인에서 꿀리지 않고 기능은 완전 빵빵합니다. 인라인 이미지 첨부만 지원하면 참 좋을텐데.. 

다만 가격이 좀 나가네요. 도메인당 $99달러.

---

모 사이트의 리뉴얼후 적용된 에디터에 대한 한 웹개발자의 분석인데요. 우리 ckeditor 도 위에 줄쳐 놓은 문제에 해당되나요?

추가로 저런 태그를 요즘 사용하면 어디에 문제가 되는건가요?

 

  • ?

    직접 해 보면 아실텐데.. 최신 에디터이기 때문에 "당연히" 해당 안됩니다. (애초에 최신 에디터인데 저렇게 나오는거 자체가 이상한거) ck에디터는 볼드체에 strong 이탤릭에 em 쓰고 폰트 스타일은 span style=어쩌고 식으로 처리합니다. 그리고 font 태그는 html5에서 빠진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브라우저에서 하위호환이 되니까 출력은 제대로 되지만..

    그리고 ck에디터가(특히 모노리사 스킨) 대체 뭐가 못생긴건지 모르겠네요. Froala 데모 들어가보니까 오히려 저게 더 못생겼는데;; 애초에 별 차이도 없지만..

  • ?
    방금 클리앙 들어가서 에디터 한번 써봤는데 좋긴 하네요. 세로 사이즈 늘어나는것도 굉장히 스무스하고, 특히 코드뷰 상태에서 마치 에디터 프로그램처럼 각 태그마다 하이라이트가 되는 등 여러모로 깔끔하고 편리하네요.
  • profile
    생긴 거야 자기 취향이지만... Moono Lisa 스킨이 나오기 전까지는 CKEditor가 좀 못생기긴 했어요 ㅋㅋ

    <font> 태그를 쓴다면 문제가 됩니다. 밑줄을 <u> 태그로 구현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요. (뭐라고요? <span style="text-decoration:underline">으로 해달라고요? 너나 하세요... 지저분하게스리...)

    진하게 표시에 <b>를 쓸지 <strong>을 쓸지, 이탤릭체 표시에 <i>를 쓸지 <em>을 쓸지는 취향 50%, 글쓴이의 의도 50%입니다. HTML5 표준은 양쪽 모두 지원하고 특별히 어느 쪽이 더 낫다고 규정하지 않으니까요. "강조한다"는 의도에 초점을 맞춘다면 <strong>과 <em>이 더 적합하고, "진하게"나 "이탤릭"이라는 글꼴 자체의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다면 <b>와 <i>가 더 적합합니다. 전자는 답답한 원칙주의자들이 많고 후자는 일반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위지윅 에디터를 쓰는 사람의 비율은 후자가 압도적으로 많고요, 전자는 저렇게 에디터를 잔뜩 깐 다음에 마크다운이 훨씬 낫다고 주장하곤 합니다 ㅋㅋ

    제가 보기에 CKEditor류의 결정적인 단점은 모바일 지원이 부족하다는 점이예요. 일단 무겁다 보니 너무 버벅거리고, 안드로이드에서는 그나마 써줄 만 하지만 iOS에서는 한글 입력시 글자가 이중으로 입력되거나 줄바꿈이 안 되거나 커서를 놓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납니다. 엄밀히 말하면 iOS 한글 키보드의 버그이지만, 에디터 쓰는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고쳐 줬으면 좋겠지요. CKEditor, TinyMCE, Summernote 등 여러 가지 에디터를 테스트해 보았지만 다 마찬가지입니다. 위 글쓴이가 적극 추천하는 10만원짜리 유료에디터 Froala가 유일하게 iOS에서 정상 작동하더군요.
  • profile
    엥? 저도 코딩할때 <b> 랑 <u> 쓰고 있었는데 문제가 되나요...?
    HTML5 보면 있던거 같던데요...
  • profile
    어 이거 클리앙에서 본거같은데요..?
  • ?
    • skyo
    • 질문기여자
    개발자분들 모두 답변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