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을 설정하여 구글과 네이버에 등록하여 검색에 반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몇몇 링크에서 게시판의 보여지는 형태(블로그형, 웹진형 등등)와

게시판 페이지(2페이지, 3페이지 등등)가 링크화되어 검색 링크에 반영이 되어지는데요,

 

예를 들면

http://(홈페이지 주소)/index.php?act=dispMemberSignUpForm&type=release&identifier=game&mid=(게시판 mid값)&document_srl=(게시물 번호)

이런 식으로요.

 

혹시 이러한 링크들을

http://(홈페이지 주소)/(게시판 mid값)/(게시물 번호)

이런 식으로 리다이렉트를 하려면 htaccess 페이지에 어떤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나요?

 

그리고, ① 이러한 링크가 검색에 반영되지 않도록 robot에서 설정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또한, ② 이미 생성된 링크를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같은 경우는 사이트맵 삭제 요청 페이지가 있는것 같긴 하지만, 일시적인 것 같더라구요.

90일인가? 60일인가? 이 기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링크가 다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 profile

    XE 최신 버전 기준으로 저런 링크를 방문하더라도 <link rel="canonical"> 태그로 짧은 주소를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검색 로봇이라면 짧은 주소 위주로 색인할 것입니다.

     

    robots.txt를 수정해서 물음표(?)가 포함된 주소를 긁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팁도 본 기억이 있습니다. XE타운에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page가 포함된 주소를 그렇지 않은 주소로 리다이렉트하거나 page가 없는 짧은 주소만 색인하도록 하면 XE에서 그 글이 몇 페이지인지 매번 계산해서 하단 목록을 뿌려줘야 하기 때문에 서버 부하가 높아집니다. 글 수가 많고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부하를 유발하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짧은 주소로 유입된 글의 페이지 계산 작업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profile ?

    찾아보니 물음표 포함 주소를 긁어가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본 것 같습니다.

    FTP 상의 robots.txt를 보니, disable과 noindex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글에 대해서는 이에 대해 반응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과거 생성된 링크에 대한 문제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저런 링크가 웹페이지 검색에 생성되어 있는데,
    혹시 저런 링크가 뜨지 않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구글링 해본 결과론, 한 번 등록된 색인은 삭제할 방법이 개인정보 외에는
    없다고들 하던데요... 혹시 다시 한번 여쭙는 거지만, htaccess 등을 통해 주소를
    리다이렉트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첫 문단에 말씀을 해 주셨고, robots.txt 설정을 해 두었지만,
    바로 적용(링크 변경)은 되지 않고, 일부 링크는 수 일이 걸려야 삭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바로 변경이 되는 걸 보고 싶습니다ㅠ

  • ? profile
    구글에는 "바로 변경"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전세계 어느 회사보다도 방대한 용량의 DB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뭐 하나 수정하려고 해도 최소 며칠이 걸리지요.

    .htaccess에서 처리하기에는 주소 앞뒤에 붙을 수 있는 각종 파라미터가 너무 많고, 자칫하면 저런 파라미터를 사용해야 하는 일반 사용자들까지 리다이렉트되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PHP단에서 처리하는 방법은 있겠지만 이러면 코드가 복잡해지고요...
  • ?
    참, 과거 xml-sitemap 모듈을 최근 사용하게 되면
    /modules/skins 등등이 색인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나요?
    이 또한 색인이 생성됩니다.

    어디서 본 댓글인데, 저런 링크가 생성된다고 본 것 같습니다.
    현재 XE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사이트맵 모듈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둘의 모듈에 대해서 현재까지 나타나는 문제점은 딱히 없나요?
  • ? profile
    사이트맵은 한 사이트에 오직 1개만 존재할 수 있고, 그 주소는 반드시 도메인/sitemap.xml이어야 합니다. (압축한 경우 .gz 추가 가능)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모듈은 1개로 충분합니다. 여러 개 쓰면 오히려 충돌이 일어나서 이것도 저것도 안 되는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