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이 일단 누리고에서 제작한 모듈들이다 보니

누리고 모듈이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을 신경쓰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현재 제가 만들어놓은 사이트는 php 5.5 입니다만,

최근에 업데이트 되고 있는 누리고 모듈들에서도 점점 php 7.0 이상에서만 정상작동하는 모듈들이 생겨나고 있어서요.

 

근데 최근 올라오는 글들을 간간히 보고 있자니 7.0 으로 업그래이드 시키니깐 갑자기 작동이 오류가 나서 글 올린 사람도 있고 하던데요., XE 공식홈페이지에 가서 질문답 코너를 찾아보면 XE코어를 최신으로 바꾸고 php도 7.0 이상으로 바꾸고 하신 분들이 올리는 에러사항들이 많다보니 잘 모르는 입장에서는 업그레이들 할 필요가 있나 싶은 무서움이 듭니다.

실제로 질문 보면 php7.0 으로 바꾸고 XE 최신코어가 안돌아간다고 질문 남기신 분들도 있고..(게다가 답글이 안달린 상태ㅠㅠ)

 

질문 1. 결론적으로 php 7.0 로 (바꾸는게 낫다 - 바꿀필요없다) 에서 하나로 답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그리고 추가로 한가지 더 질문사항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웹프로그래밍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습니다.

사이트를 설치하고 관리하고,, 이런 부분들을 그냥 다 인터넷에 올리신 방법적인 글들만 보면서 익힌 사람입니다.

XE를 접한지 이제 3년이 넘어가긴 하는데 설치나 수정하는 방법 정도만 어느정도 익힌 수준일 뿐, 모르는게 너무 많습니다.

라이믹스 라는 단어 자체도 xe 공홈에서는 전혀 못봤던 단어인데 이곳에 와서 처음 보는 단어였습니다.

(실제로 라이믹스 라는 단어를 xe공홈 묻고답하기 게시판에 검색해보면 글이 3개도 안 뜨고 있습니다.)

적으신 글들은 쫙 다 확인해봤더니 결론은  "xe = 가라앉는 배, 라이믹스 = 구조선" 이런 느낌을 받네요.

모르니깐 할 수 있는 거라곤 일단 올리시는 글들은 계속 보면서 정보를 익히는 게 우선시 되는데

확인하면 할수록 XE 는 이제 노답, 라이믹스 갈아타고 힐링해라 라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전 아직도 라이믹스 라는걸 어디서 설치하는것인지, 라이믹스 다운받는 곳은 어딘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질문 2. 앞으로 쇼핑몰과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XE 와 라이믹스, 어떤게 좋은지 계속 살펴볼 필요가 있는 문제인가요?

 

 

 

 

 

 

 

  • profile

    결론적으로는 PHP 7.0으로 바꾸는 게 낫습니다. 누리고 모듈 개발자분이 PHP 7.0에서 작업하시거든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더라도 @람보 님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할 거예요. 게다가 새 버전에서 오래 작업하다 보면 예전 버전에서 뭐가 안 되는지 기억도 잘 안 납니다...

     

    PHP 버전을 바꾸고 에러나는 경우는 대개 복합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PHP 버전을 바꾸려면 호스팅을 옮기거나, 같은 호스팅이라도 다른 서버로 옮기게 됩니다. 직접 옮기는 경우도 있고 호스팅 업체에서 옮기는 경우도 있지만, XE처럼 폴더와 파일 수가 많고 퍼미션에 민감한 시스템을 함부로 옮기면 오류가 작렬하게 마련입니다. db.config.php 설정파일도 새 서버에 맞게 수정해 주어야 하고요. (DB 접속 방식을 mysql에서 mysqli로 바꾸고, DB 아이디와 비번을 바꾸고, 캐시폴더 지우고...)

     

    아무 것도 안 하고 버전만 바꾸거나 모듈 하나만 설치했는데 사이트가 망가졌다고 하시는 분들 중 절반 이상은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아무 것도 안 하다뇨? 전혀 다른 서버로 옮겼던데... 그래서 IT 전문가들은 사용자들이 아무 것도 안 했다고 하는 말을 절대 믿지 않습니다 ㅋㅋ

     

    즉, XE 최신 버전 기준으로 PHP 7.0 자체보다는 PHP 7.0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무슨 일이 있었느냐가 더 큰 문제입니다. 그래도 에러가 난다면 몇 년째 거의 사용하지도 않고 있던 오래된 애드온 하나가 말썽이었다거나, 이런 식으로 밝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에러가 났을 때 대처하는 자세입니다. 세상에 에러가 한두 가지도 아니고, 그냥 에러난다고 하면 아무도 도와줄 수 없습니다. 아무리 세계 최고의 의사라도 뜬금없이 전화해서 "아파요"라고만 하면 아무 것도 할 수가 없잖아요. 기껏해야 타이레놀 드시라고 하겠지요. 5분이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가지고 2~3주씩 끙끙 앓는 이유가 커뮤니케이션의 부재입니다. 어디에서 어떤 에러가 나는지 전문가가 직접 증상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은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예의입니다. 대부분의 에러는 호스팅 서버의 에러 로그에 찍히는 진단 정보 한 줄만 보면 쉽게 해결이 가능한데, 이걸 호스팅 업체에 요청하여 올려주는 것이 그렇게도 어려운지...

     

    이런 면에서 라이믹스는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에러 로그를 찍어보지 않아도 화면에 자세한 정보가 표시되거든요. XE에서는 에러 로그를 찍어 보아야 할 상황에 라이믹스는 스샷만 찍거나 FTP에서 특정 파일을 열어보기만 해도 됩니다. 사용자와 전문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지죠. 물론 코어를 통째로 갈아엎는 것이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여유를 가지고 XE타운에 계속 질문하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XE 공홈에 글도 없고 답변도 안 달리는 이유는 XE 자체가 매우 침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원래 개발하시던 분들이 아예 작정하고 죽이려고 하는데 어쩌겠어요 ㅠㅠ

  • profile ?
    기진곰님, 시원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개발자 분들을 좀 더 고려한다면 php는 7.0 으로 업그레이드가 맞다는 이야기 이군요.

    그런데 제가 라이믹스라는 걸 계속 알아보고 있습니다만,
    라이믹스 사이트를 클릭하면 기진곰님 사이트 (poesis.com) 이쪽으로 연결이 되는거 같은데요,
    라이믹스가 XE 코어와 비슷한 개념인듯 한데요, 어디서 다운받아 설치를 할 수 있는건지 알 수 있을까요?
  • ? profile
    그게 왜 제 사이트로 연결될까요... ㅡ.ㅡ

    라이믹스 공식 사이트는 여기인데 https://rhymix.org/ 아직 준비중입니다.
    소스코드는 XE와 마찬가지로 깃허브에 올려져 있습니다. https://github.com/rhymix/rhymix
    오른쪽에 있는 초록색 "Clone or download"를 클릭한 후
    "Download ZIP"을 클릭하면 zip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는 XE와 거의 비슷한데, 거의 모든 파일이 업데이트되었기 때문에
    통째로 덮어씌우는 방법밖에 지원하지 않습니다.

    XE에 라이믹스를 덮어씌우면 1.7→1.8 업데이트처럼 자연스럽게 적용이 되지만,
    일단 라이믹스로 업데이트한 사이트가 XE로 돌아갈 수는 없으니 주의하세요.
  • profile ?
    아, 저기 준비중인 사이트는 들어가보았는데 거기가 아닌 줄 알고 클릭클릭 하다보니 poesis 쪽으로 연결이 되었는듯 합니다. 정말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 profile
    바꾸는게 낫습니다. 저도 걱정스런 맘에 고민을 좀 했지만 마침 php5.5 / php 5.6 / php 7.0 / php 7.1 버전 스위칭이 가능한 호스팅여서 실 운영중인 사이트의 php를 변경하면서 테스트 했었습니다.
    아주 옛날버전의 모듈이나 애드온이 아니라면 php7.0에서 적상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저는 XE 1.5 시절의 모듈을 사용중이었는데도 잘 사용했습니다.
    php7.1은 xe에서 호환이 잘 안되고 php7.0은 상당히 쓸만합니다.
  • profile ?
    의견 감사합니다! 7.0 이 확실히 속도가 더 빠른거 같고 호환문제도 아직 일어나고 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