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웹호스팅을 사용하다 카페24 가상서버( 우분투14.04. apache, mysql   )로 이전을 했습니다.

 

https://blog.lael.be/post/4518 비번 ubuntu  에서 나오는 내용과 .htaccess에 중국 ip를 차단하는 것외에 서버에 특별한 셋팅 설정을 건드린 부분은 없는 상태구요 일방문자 2천 정도 되는 소규모 사이트 입니다.

 

궁금한 부분은 사이트 속도가 비정기적으로 어떤 때는 굉장히 빠르다(200~300ms)가 어떤 때는 약 2~4초 정도 지연이 생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다소 지연을 일으키는 구글 애드워즈가 없는, 단순 게시판 상태에서도 마찬가지로  글쓰기 파일첨부 업로드와 같은 작업을 계속 반복하다보면 어떤 때는 지연문제없이 잘 작동 하는데 어떤 때는 2~3초 정도 지연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되구요.

 

혹시 메모리가 다소 부족한 상태에서 접속자의 서버에 대한 요청사항이 몰릴때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지....어떤 부분을 먼저 체크를 해봐야 할지 도움 말씀 좀 받고 싶습니다.

 

아래는 현재 카페24 가상서버 메모리 상태로 조금 부족한 듯합니다. 메모리 늘리는것으로 해당 증상이 개선될까요?

2017-01-04 10,31,39.PNG

 

  • profile
    CPU와 메모리를 독립적으로 할당받는 클라우드가 아닌 일반 저렴한 가상서버는 입주한 다른 사이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독립할당 받는 가상화서버는 가격이 더 비쌉니다. 말씀하신 상품 규격이 어떤건지 모르지만 위 내용에 해당하면 어쩔 수 없습니다.
  • profile ?

    http://www.cafe24.com/?controller=product_page&type=server&page=virtual_linux 에 나오는 상품인데요. 독립할당을 받는 가상화서버는 아닌걸로 저도 생각이 됩니다.

    웹호스팅을 이용할때도 어느 정도 속도 편차가 없었는데 xe 내용 그대로 가상서버로 이전을 하고 나서 부터는 체감되는 속도편차가 너무 심해서요. 서버와 관련된 부분이 아닐까 싶어서요. ^^;

  • ? profile
    이정도 가격대라면 님만 독립해서 저 말한 CPU나 메모리가 완전히 할당되는 구조는 아니고 리얼서버 시스템이 쉐어될 것 같습니다. 타 사이트 영향을 받는 구조라는 약점은 피할 수 없을 것 같구요.

    만약 5천원짜리 하셨다면.... 웹호스팅보다 더 느려질수도 있지 않을까 ?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런 구조라면 그냥 내맘대로 할 수 있다이지 자원을 독립적으로 쓰면서 빠르게 쓰겠다는 상황이 아닐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할당자원 모두 독립해서 다른 입주자들 영향을 전혀 안주는 상품이라면 제 답변은 무시해주시고..


    위 서버 상황문제가 아니라면..
    현재 사용하는 모듈등에서 많은 db를 쿼리하는 케이스
    - 알림센터에서 패치가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알림이 많이 누적된(약 7천개) 회원이 로그인해서 페이지 이동할때 마다 db쿼리때문에 2-3초 느려지는 상황까지 경험했습니다.
    - 이때 기진곰님께서 저희 사이트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알림센터를 고쳐주셨고 이후 알림센터에서 패치 한다고 했는데 패치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알림센터 패치가 되지 않았다면 알림센터 알림 최근 30일 이전 내역은 수시로 지워주시는게 좋습니다.

    알림센터 말고 다른 모듈에서 회원별로 이렇게 많은 쿼리가 있는 경우가 있는지 저는 경험이 없어서 이정도 입니다.
  • profile ?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 해 주신 부분도 하나하나 체크 해 보겠습니다.
  • ? profile
    설치된 모듈들의 영향이 아니라면..

    http://www.cafe24.com/?controller=product_page&type=server&page=cloud

    이상품을 하셔야 할 거에요.
  • profile
    1. 제일 낮은 사양의 가상서버는 아주 많은 사람과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성능이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다른 사양은 좀더 여유가 있습니다. CPU 점유율이 높지 않다면 굳이 가격이 훨씬 비싼 클라우드를 이용할 필요는 없어요.

    2. 램 2GB 미만의 소형 서버에서 XE를 사용하려면 튜닝이 꽤 필요합니다. 올려주신 스샷을 보면 주어진 메모리마저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계신 것 같네요. (295MB 사용중)
  • profile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