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홈 유료 웹호스팅을 사용하다 이번에 만료일을 앞두고

공 크레딧이 생긴 AWS의 인스턴스로 서버를 옮기려고 하는데요 (서버 이동이란 표현이 맞나요)

무엇으로 찾아야 할지 몰라서 질문 올립니다ㅠㅠ

이전하는 서버에는 나중에 SSL을 설치할거구요

git도 꼬박꼬박 하려구요..

사실 무엇을 알려야 할지 몰라서 생각나는대로 적는겁니다

아, 현재 호스팅과 이전할 서버 모두 리눅스 입니다!

  • profile

    1. AWS에서 서버를 생성합니다. 무료 크레딧을 초과하지 않도록 상품을 잘 선택하세요.

    2. 서버에 아파치/nginx, PHP, MySQL/MariaDB 등을 설치합니다. 설치 방법은 리눅스 종류와 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원하시면 git이나 그 밖의 다른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셔도 됩니다.

    3. 설치한 프로그램들을 서버 사양과 사이트 특성에 맞추어 튜닝합니다. 튜닝을 잘못하면 서버가 다운되니 주의!

    4. 닷홈에서 사이트 파일들과 DB 덤프를 다운받습니다. 사이트 파일은 FTP로 다운받거나 터미널에서 tar로 압축해서 다운받고, DB 덤프는 phpmyadmin의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5. 사이트 파일들과 DB 덤프를 새 서버에 업로드하고, 백업했던 DB를 복원합니다.

    6. XE라면 files/config/db.config.php 파일에서 DB 접속 정보를 수정해 줍니다.

    7. files/cache 아래의 캐시파일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8. 사용하실 도메인의 DNS A 레코드를 AWS 서버의 IP 주소로 연결해 줍니다.

     

    ※ 만약 네임서버가 기존 호스팅 업체로 되어 있다면 호스팅 만료시 작동이 중지되므로 우선 네임서버부터 다른 데로 옮겨야 합니다. 자기 서버를 가진 사람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공용 네임서버로는 클라우드플레어, 아마존 Route 53, DNSZi 등이 있습니다. 네임서버 변경은 최대 이틀이 소요되므로,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하려면 네임서버 변경부터 이틀 먼저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새 서버가 준비될 때까는 기존의 A 레코드를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참 쉽죠? ^^

  • profile ?
    ㅋㅋㅋㅋㅋ 밥아저씨..!!!(마지막 문장이 친근해서..^^) 하나하나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3번까지 하던 중이었는데 4번을 몰라서 왕왕 헤맬뻔 했네요..
    당장 10일에 만료인데 얼른 작업해야겠어요.
    요즘 더운데 건강하세요!
  • profile
    기진곰님께서 정말 잘 설명해주셨네요!
  • profile ?
    그렇네요!! 아 정말 막힌게 풀리는 느낌이예요ㅠㅠ 3번까지 너무 헤매면서 했거든요..
  • ? profile
    기진곰님은 정말 설명도 잘하시고 아시는것도 많고 여러므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