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XpressEngine1

XE1 으로 제작된 사이트에 구글 검색을 적용했습니다.

 

XE관리자 페이지에 SEO 설정도 했습니다.

사이트맵 Lite 모듈도 설정했구요.

사이트맵 Lite 는 자동제출에 구글 체크, 문서포함갯수는 100개로 설정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sitemap.xml도 상태 "성공"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페이지 색인도 검색대상으로 지정한 메뉴가 들어가 있습니다.

콘솔에서 실적, 개요 등 메뉴를 보면 그래프도 잘뜨고 있습니다.

 

제가 할만한 건 다 한거 같은데..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목록에 있는 내용만 검색됩니다.

글 내용이 검색이 되지 않는데 이유를 모르겠네요.

 

고수님들 제가 빠트린 부분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사이트맵 제출은 구글신에게 기도하는 것과 같습니다. 신께서 언제 기도를 들어주실지는 알 수 없습니다.

     

    애당초 사이트에 공개된 글이 몇 개 안 되니까 100개라는 갯수가 문제인 것 같지는 않고... (최대 5만개의 범위 내에서, 사이트 전체 글 수보다 적지만 않으면 됩니다) 일단 글 수가 적은 사이트는 노출이 잘 안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른 사이트에 없는 양질의 콘텐츠를 수개월간 계속 쌓아야 구글신께서 어여삐 여기고 색인을 해주십니다.;;;

     

    단, 취미생활 게시판은 섬네일을 클릭했을 때 해당 글 링크(example.com/board/1234 형태)로 가지 않고 자바스크립트로 레이어만 띄우기 때문에, 로봇이 제대로 긁어가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록에서 실제 글 URL로 링크되어야 합니다. <a> 태그의 href 속성에 javascript:...가 아닌 실제 글 URL이 들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요즘 구글은 새로고침 없이 자바스크립트로 레이어만 열더라도 인식하지만, 여기에도 몇 가지 조건이 붙습니다.

    1) href 속성은 건드리지 말고 onclick으로 가로채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pushState와 popState를 적절히 사용하여 주소창의 URL을 실제 글 URL로 바꿔 주어야 합니다.

    3) 새로 열린 레이어에 <main>, <article> 등 적절한 HTML5 태그를 사용하여 핵심 콘텐츠 영역이 어디인지 표시해야 합니다.

     

    위의 조건을 지키더라도 네이버는 끝끝내 못 긁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물며 이런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지 않고 비쥬얼만 고려하여 만든 스킨은 SEO에는 독약이나 다름없지요.

  • profile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알려주신 방법은 다 적용해 보고 저도 구글신에게 기도를 해야 겠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profile

    pushState, popstate 사용해서 주소창에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 주소 나오게 했습니다.

    이런 방법이 있는지 몰랐네요.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