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라...ㅠ 서버 용어는 많이 생소하네요 ㅠ_ㅠ;;

 

네트워크 인 / 아웃을 좀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

 

Network In - 인바운드 속도. (인터넷에서 서버에 들어올때 낼수있는 최대 속도)

Network Out - 아웃바운드 속도. (서버에서 인터넷으로 나가는 최대 속도)

 

........................라고 되어있는데 뭔 소리인지;;

 

인이 내 홈페이지에서 접속할 때 / 아웃이 서버에서 데이터를 보여줄때? 이런건가요 ?

 

라이믹스는 아니고 옆동네 사람이지만, 항상 도움 많이 받습니다. 고맙습니다!!

  • profile

    In: 123번 글을 보여줘.

    Out: 여기 123번 글 있어! [HTML 200KB]

     

    In: board.jpg 사진을 보여줘.

    Out: 여기 board.jpg 사진 있으니까 어서 다운로드해! [JPG 500KB]

     

    In: 아이디 aaa 비번 bbb 로그인시켜 줘.

    Out: 비번 틀린데? 에러화면이나 봐! 즐! [HTML 100KB]

     

    In: zzal.gif 업로드할래. [GIF 1MB]

    Out: ㅇㅋ

     

    위의 내용만 봐도 대충 짐작하시겠지만, 업로드할 때 외에는 In보다 Out이 압도적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쿠키를 비롯한 이런저런 정보를 포함하더라도 유저가 서버에 요청하는 내용은 대체로 1~2KB에 불과한데, 거기에 대한 응답은 수십, 수백, 수천KB가 될 수도 있지요.

     

    게다가 짤 하나 업로드해 놓으면 수십, 수백, 수천 명이 다운로드하니까, 커뮤니티 사이트라면 대부분 Out 트래픽이 99% 이상 차지하고 In 트래픽은 신경쓸 필요조차 없습니다. 요즘은 In 트래픽은 아예 과금하지 않는 호스팅 업체도 있고요. 속도를 따질 때도 In 속도보다는 Out 속도가 훨씬 더 중요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