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닷홈 호스팅에서 웹사이트 개발 그리고 웹메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곧 리노드로 이전가려고 하는데요
웹사이트만 이전하고 웹메일 포트 및 서비스는 그대로 두려고 합니다.
리노드에서는 25번 포트 465 587 포트가 막혀있다고 하는데
다른 웹 서비스를 이용해도 전송이 안되는건인지 ?
이쪽 관련은 아예 지식이 없어서 참 어렵네요...
혹은 다른 웹 서비스를 이용중이니 포트 열어달라고 해야 하는건지 ...좀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옵션에서 선택은 했지만, 그누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메일만 따로 사용하신다면 사이트를 어디에서 운영하시든 상관없습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곳은 DNS의 A레코드, 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곳은 MX 레코드로 지정합니다. A레코드는 리노드, MX레코드는 닷홈 그대로 해두고 닷홈 웹메일 주소로 접속해서 메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메일은 전혀 리노드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포트를 막든 말든... (먼산)
단, 사이트에서 가입 인증 메일, 아이디/비번 찾기 메일 등을 자동으로 발송하려고 하면 애로사항이 꽃피게 되지요. 대부분의 외국계 클라우드에서는 mail() 함수, SMTP, PHPMailer 등의 클래식한(?) 방법으로 메일을 직접 발송할 수 없습니다. 세계적으로 SMTP보다는 REST API를 사용해서 Mailgun, SendGrid, AWS SES 등의 메일 발송 전문 서비스와 연동하는 것이 대세이기 때문에, 굳이 스팸이 발생할 위험을 무릅쓰고 SMTP 포트를 열어줄 이유가 없거든요. (메일 발송 전문 서비스는 말 그대로 "발송 전문"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호스팅 업체, 웹메일을 이용하는 업체, 자동화된 메일 발송에 이용하는 업체 모두 제각각이어도 됩니다. 웬만한 규모의 사이트라면 3가지 모두 다른 것이 정상이고요.)
닷홈에서 메일을 REST API 방식으로 제공하지 않는 이상, 사이트에서 닷홈 웹메일과 연동한다고 하면 결국 SMTP 아이디/비번을 넣어서 발송하는 방식이 되겠지요. 이건 곤란합니다. 포트를 열어 달라고 요청하더라도, 해외 서버에서 국내 서비스와 SMTP로 연동하는 것은 무척 느리고 불안정한데다 스팸으로 취급될 확률도 높아지므로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나 라이믹스라면 REST API와 연동하는 플러그인이 많이 있지만, 그누보드라면 연동 작업을 직접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