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1.11 에 기능 추가

Extra Form
CMS XpressEngine1

안녕하세요.

 

xe의 기본기능만을 이용해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전 어플레이션 개발자입니다. 요즘 웹개발은 지식이 부족합니다.

 

운영을 하다보니 고민되는 사항이 있어서 조언을 구합니다.

 

 

1. 사이트의 기능 추가

- 운동사이트이다 보니, 경기결과들이나 선수등록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쉽게 스코어 보드기능인데... 친선경기에 대한 결과를 입력하고, 순위를 보여주고 싶습니다.

 

2. 모바일 사이트의 포팅 부족.

 

 

어떤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해야 할까요?

 

 

 

 

 

  • profile

    XE 1.11 버전이요? 일단 라이믹스로 업그레이드부터 하신뒤 생각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https://xetown.com/topics/1698269
    마지막 버전인 XE 1.11.6 버전도 위 취약점이 있습니다. 비공식 패치 버전이 있지만 라이믹스에 존재하는 XE 코드 취약점만 패치한 것이라 알려지지 않은 취약점이 또 존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profile ?
    조언 감사합니다.
    ㅠ.ㅠ 간만에 하려니 여러모로 고민되네요.
  • profile
    윗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라이믹스로 업그레이드 하신 뒤에, 작업하시는 게 맞을 것 같고요.

    비교적 간단한 기능은 게시판 스킨만으로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DB 테이블 추가나 복잡한 기능이 필요하면 모듈&애드온 개발이 필요하겠지요.

    PHP + XE(라이믹스) 개발 지식이 없다면, 신규 개발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작의뢰를 통해서 개발하시는데, 작업의뢰 게시판에 글을 올리시면 견적을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https://xetown.com/request
  • profile ?
    조언 감사합니다.

    라이믹스로 우선 업그레이드 해야겠군요.
    모듈개발 공부를 하거나 작업의뢰를 해야할것 같구요.

    php는 이해하기 어렵지 않은데,,, xe의 구조나 라이믹스는 공부를 해야할것 같아요.

    조언감사드립니다.
  • profile

    눈에 보이는 부분을 적당히 다듬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없던 기능을 추가하려면, 모듈을 제작해야 합니다. 흔히 알려진 출석부, 아이템샵 같은 것들이 모듈이지요. 단, 게시판에 일정한 양식으로 스코어를 작성한 후 그걸 모아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구현한다면 위젯만으로 충분할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위젯 제작 비용이 모듈보다 저렴하니까요.

     

    위젯으로 가능할지 모듈이 필요할지 판단하려면 아주 구체적인 기획안이 필요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에게 개발을 맡긴다면, 버튼 하나까지 빠짐없이 정의된 기획안이 있어야 나중에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지원은 두 가지 문제를 분리하여 생각하셔야 하는데, 첫째는 디자인이고 둘째는 앱으로 만들기 위해 사이트에서 지원해 주어야 하는 기능(앱 사용시 로그인 유지, 푸시알림 등)입니다.

     

    디자인은 모바일에서 예쁘게 나오는 레이아웃과 스킨을 구입하여 설치하시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지금 쓰고 계신 PC용 스킨도 유료 제품 같은데요, 같은 제작자분이 요즘은 모바일까지 지원되는 스킨을 여러 가지 판매하고 계시니 한번 둘러보세요. 어떤 것을 구입하더라도 기본 스킨보다는 100배 낫습니다. 만약 유료 스킨에서도 부족한 점이 있다면 이런저런 커스터마이징을 시도하시면 되고요.

     

    반면, 앱에 필요한 푸시알림 같은 기능들은 XE에서 지원이 전무하고 따로 개발해 주려는 사람도 없으니 눈 딱 감고 라이믹스로 넘어오셔야 합니다. 라이믹스가 알아서 기기별 로그인 상태 관리해 주고 FCM으로 알림 쏴주고 기본 제공하는 기능이 훨씬 많은데, 순정 XE 상태에서 부족한 기능을 채워넣으려고 시도하는 것은 시간낭비 돈낭비죠.^^

  • profile ?
    맞습니다. 오래전에 구매했던 것인데,, 어디서 구매했는지도기억이 가물하네요.

    라이믹스로 가야겠군요..

    ㅠ.ㅠ
  • ? profile
    직접 개발을 해보실 생각이 있다면 "모듈 생성기"로 시작해 보세요.^^
    모듈을 만들려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10여개의 파일을 자동으로 만들어 줍니다.
    https://xetown.com/tips/983836
  • profile ?
    조언감사합니다.
    좋은기능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해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