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2.0

xe.JPG

 

 

 

 

 

xe2.JPG

 

 

여기 xetown의 게시판 글 링크를 보면 1번 짤 처럼 사이트 주소가 포함된 형태이고

제 사이트에선 사이트 주소가 빠진 상대경로(?) 형식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링크 뿐만 아니라 사이트에 있는 이미지나 기타 파일들도 절대경로로 되어 있는 사이트들이 있고 

상대경로로 되어 있는 사이트들이 있던데

 

기능적으로 동일하게 작동된다면 둘 사이엔 아무런 차이가 없는건가요?

아니면 SEO 등에서 사이트 주소가 포함된쪽이 좀 더 유리한 입장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스케치북 게시판을 사용중인데 게시글 링크에 저렇게 data-viewer 라는 항목이 붙어 있던데

어떤 기능을 하는건가요?? 스킨에서 삭제 해버려도 괜찮을까요?

 

 

 

  • profile

    웹 주소를 실제 주소로 비유해보겠습니다.

    부산역의 주소는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06"라고 표현할 수 있지만 부산에서라면 그냥 "동구 중앙대로 206"라고 쓸 수도 있을것입니다.

    전자는 어디에서 이야기하건 같은 주소지만, 후자는 서울에서 이야기한다면 서울특별시 동구 중앙대로 206이 되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대전광역시에서 이야기하면 대전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06이 될테고요.

    상대경로/절대경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절대경로는 어디에서나 같은 주소로 연결되지만 상대주소는 타운에서 링크가 걸릴 때와 질문자분 사이트에서 링크가 걸릴때 서로 다른 링크가 되어 버립니다.

    SEO 측면에서는 아무 상관 없습니다. 오히려 SEO는 절대/상대주소보다 메타태그를 잘 작성하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불펌시 링크가 엉뚱한 곳으로 걸릴수 있다는 점인데 불펌하는걸 편하게 만들 이유는 사실 없죠.

    data-viewer는 스킨 자체 뷰어에서 사용하는 값인데 그냥 두셔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 profile ?
    말씀처럼 SEO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상대경로 상태를 유지하는게 더 낫겠네요
  • profile

    동일 사이트 내에서는 아무 차이도 없습니다.

     

    href="/aaa/bbb.html" 이렇게 폴더 경로마저 상대경로로 만들어 버린다면 동일 사이트 내에서도 어느 페이지에서 링크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서 뒤죽박죽이 되겠지만, href="/aaa/bbb" 이렇게 슬래시로 시작하는 상대경로는 도메인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고정되기 때문에 동일 사이트 내에서는 절대경로와 다를 바가 없어요. 아예 저런 주소를 절대경로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을 정도이니 말 다했죠.

     

    단,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을 보낼 때는 반드시 도메인이 포함된 절대경로를 써야 합니다. 이메일을 받는 사람은 다음, 네이버, 구글 등 다른 사이트에서 그 링크를 클릭할 테니까요.

  • profile ?
    해당 부분에 상대 경로로 된곳이 있으면 수정해서 절대경로를 입력해놔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 profile
    어제 쓴 답변을 다시 보니 오타가 났거나 에디터에서 임의로 뭔가 바꿔버린 모양이네요.

    aaa/bbb
    ./aaa/bbb
    ../aaa/bbb
    이렇게 현재 폴더를 기준으로 만든 상대경로는 곤란하다는 뜻입니다.

    /aaa/bbb
    이건 이름만 상대경로일 뿐, 사실상 절대경로이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스킨에 URL이 하드코딩되어 있다면 수정하셔도 되지만, 라이믹스에서 {getUrl(...)}로 생성하는 경로에 임의로 도메인을 붙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