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최신순으로 나오게끔 하는게 어떨까요?

마지막페이지로 보여지는 옵션이 있기는 하지만 페이지를 거꾸로 타고 올라가는게 비효율적이고 이질적이라 생각돼서요.

최신댓글부터 나타나게하는 옵션이 따로 있으면 좋을거 같은데 이슈로 등록하기전에 타운 회원들의 반응을 보고싶네요.

  • profile

    글과 달리 댓글은 윗사람이 쓴 내용에 답하고 거기에 또 답하는 등 서로 이어지곤 해서, 순서가 반대로 나오면 따라가기 힘들어요. 그래서 글은 최신순, 댓글은 시간순(대댓글 제외)으로 굳어진 것 같습니다. 끌어올리기 기능 때문에 글 순서가 뒤죽박죽이 되곤 하는 해외 포럼들도 댓글들은 항상 시간순으로 정렬하고, 심지어 트위터도 댓글은 시간순이지요.

    단, 사이트에 따라 차이는 있을 거예요. 공통된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인사하고 한 줄 던져놓고 가는 성격의 사이트라면 순서를 바꿔도 되겠지요. 극단적인 예로, 뉴스 기사의 댓글은 각자 하고 싶은 소리만 지르고 가기 때문에 순서가 어떻게 나오든 아무 상관이 없어요.

  • profile profile

    네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하지만 아래에 말씀하신 뉴스기사댓글처럼 이용하고싶은 사람도 있을거에요. 그래서 최신순/등록순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을거 같네요.
    https://xetown.com/download 게시판 보니 댓글이 최신순으로 나타나네요?

  • profile

    무조건 최신순으로 출력하려면

     

    1. 대댓글을 삭제하거나(즉 무조건 댓글만)

    2. 대댓글은 무조건 댓글 아래로만 달리게 하거나(포털사이트 뉴스 대댓글 구현방식)

     

    둘중 하나는 하셔야지 안그러면 윗분 댓글처럼 순서가 꼬여서 오히려 더 헷갈릴겁니다. 2번 선택한 경우에도 우선 댓글만 먼저 쭉 출력한 뒤 대댓글은 별도로 불러와 보여주는식으로 해야 깔끔할것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