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2.0

카페 24 호스팅 제일 저렴한 웹호스팅을 쓰고 있습니다.

웹 하드가 500메가 인데 ftp 를 사용해서 업로드하고 수정하고 있습니다.

 

캐시 파일이 250메가 정도 먹는거 같습니다.

틈틈히 삭제하고 다시 사이트를 만들고 하고 있습니다.

 

웹하드 용량이 넘어버리면 사이트가 접속이 안되더라구요.

 

만들다 보면 금방 250메가가 넘게 쌓이더라구요.

저혼자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이것저것 설정하고 만드는데 250메가가 정상인가요..?

 

캐시는 어떤 원리로 저장되는건가요? 또 캐쉬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이 있나요?

  • profile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별도로 저장해 두어서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 캐시의 역할입니다. 캐시가 없다면 복잡한 데이터를 DB에서 매번 다시 읽어와서 가공해야 하거나, XML 파일을 매번 다시 해석해야 하는 등, 사이트가 무척 비효율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단, 코어와 주요 모듈들이 평소에 필요로 하는 캐시 용량은 몇 메가에 불과합니다. 수백 메가씩 쌓인다면 다른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불필요한 캐시가 제대로 정리되지 않고 계속 누적되는 것입니다. 관리자 화면 하단 "캐시파일 재생성"을 클릭하면 원래 있던 캐시를 삭제하고 최소한으로 다시 만들어야 하는데, 성능이나 안정성이 떨어지는 저가형 웹호스팅에서는 타임아웃 오류, 퍼미션 오류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오래된 캐시를 삭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files 폴더 아래에 cache_1234, cache_5678 등 캐시폴더의 갯수가 계속 늘어난다면 이게 원인입니다.

    또다른 원인은 서버 환경에 맞지 않는 과도한 캐시 설정입니다. 슈퍼캐시 모듈을 사용하거나, 라이믹스 시스템 설정에서 캐시 방식을 "file"로 설정하면 캐시가 굉장히 많이 쌓입니다. 동접자가 많은 사이트에서 캐시를 더 많이 사용하여 성능을 끌어올리는 기능인데, 용량이 빠듯한 웹호스팅에서 쓰면 곤란하지요. 웹호스팅에서는 사실상 "file" 이외의 캐시 방식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는 성능 개선을 포기하고 "사용하지 않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profile profile
    sqlite 는 어떤 기능인가요.
    캐쉬는 늘 사용하지 않음이 선택되어 있었습니다.

    이러면 슈퍼 캐쉬 모듈을 사용하는 방법이 해결책이 될수 있을까요?
  • profile profile
    캐시를 여러 파일과 폴더로 나눠서 저장하지 않고 하나의 파일에 최대한 모으는 기능인데, 성능은 다소 떨어집니다. 그냥 "사용하지 않음"이 나아요.

    위에서 쓴 것처럼 슈퍼 캐시 모듈을 사용하시면 캐시가 더 폭발적으로 늘어납니다.
  • profile

    sqlite라는 DB를 이용해서 캐쉬하는 방식입니다.

    슈퍼 캐시 모듈도 캐시 파일을 생성하기 때문이 용량이 빠듯한 경우 권장하지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