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카페24에서 웹호스팅을 받아 홈페이지를 운영중입니다.

3개의 계정에 3개의 라이믹스를 설치해서 사용중인데요.

이중에서 2개는 처음부터 2.0.x를 설치해서 git pull 로 새로운 버전을 설치하며 운영해 왔습니다.

오늘까지는 PHP 7.0 이었으나, 2.0.24에서 공지하신 내용을 보고 7.4로 변경했고, 모두 이상없이 접속되어 운영중입니다.

 

근데, 남은 1개의 홈페이지는 어느 나라에서 접속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XE나 1.9.x에서 구동되는 특정 애드온 때문에 1.9.x로 운영해 왔지만, 최근에 구글이나 네이버의 에널리틱스로 방식을 변경하며 2.0.23으로 버전업하여 잘 운영해 왔습니다만... 오늘 다른 계정과 같이 2.0.24의 공지글을 보고 PHP 7.4로 바꾸고 2.0.24를 설치했더니,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되며 홈페이지로 아예 접속이 안됩니다. 그래서 하위버전인 PHP 7.3으로 변경해도 안되어, PHP 7.0으로 되돌리니 잘됩니다.

 

앞서 언급한 2개의 계정과 동일한 애드온과 위젯을 설치했고, 같은 카페24에서 웹호스팅을 받아 운영중이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환경이고 똑같이 SSL을 사용중입니다. 하지만 이 3개의 계정에서 틀린 점은...

2개의 계정은 처음부터 2.0.x를 설치했고, 남은 1개의 계정은 1.9.x를 설치해서 버전업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뭔가의 문제가 발생된 것 같은데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캡처.PNG

지금은 홈페이지 운영을 위해서 PHP 7.0으로 변경해 놓은 상태기 때문에, 접속하셔도 위와 같은 오류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PHP 7.3 이나 7.4로 바꾸고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처음부터 위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로그인한 상태에서 PHP 7.3 이나 7.4로 바꾸고 접속하면,

00.PNG.jpg

와 같이 나옵니다.

  • profile
    2.0.23에서 잘 작동했다면 1.9대에서 올라온게 문제될 리는 없을거 같구요.
    다른 2개 사이트와 레이아웃, 스킨 등등은 다른 상태인거죠?
  • profile profile

    현재 사용중인 레이아웃과 스킨은 DoorWeb님의 DoorWeb A와 B가 마음에 들어 이걸로 사용중입니다.
    정상 작동하는 1개와 이상 작동하는 1개의 사이트는 동일한 B형을 사용합니다.

     

    근데,,, 오래 전 일이라 깜빡했네요.

    이상 작동하는 1개의 사이트와 똑같은 레이아웃과 스킨을 사용하는 홈페이지(정상작동)는 XE 시절부터 운영해 왔던 홈페이지였고, 이상 작동하는 홈페이지는 라이믹스 1.9.x를 설치해서 운영하다 업그레이드했다는 사실이 지금 기억 났습니다.

    정리해서 보면...

     

    정상작동 홈페이지 1

    - 최소 2019년부터 XE를 설치해서 운영하다 라이믹스 1.9.x로 갈아타고 신버전 나올 때마다 업그레이드 > PHP 7.4 에서 정상작동

    정상작동 홈페이지 2

    - 처음부터 2.0.x 설치 > PHP 7.4 에서 정상작동

    이상작동 홈페이지

    - 라이믹스 1.9.x 설치해서 사용하다 최근에 2.0.23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어제 2.0.24로 업그레이드 > PHP 7.0 에서만 작동

    -----

    라이믹스 업그레이드 방법 > 텔넷에서 [ git pull ]로 진행

  • profile

    에러가 나면 에러 로그를 보라는 얘기가 틀림없이 나올 테니, 직접 확인하는 법 링크해 드립니다.

    https://xetown.com/tips/1537809

     

    "서버 오류"는 "목이 아파요"처럼 무척 광범위한 표현입니다.

    코로나에 걸려서 아픈 건지, 목이 졸려서 아픈 건지, 소리를 너무 많이 질러서 아픈 건지는

    검사를 해봐야 알 수 있겠지요. 그 검사가 바로 에러 로그입니다.

    운이 좋으면 aaa.controller.php 파일의 42번째 줄이 문제야! 라고 한 방에 찍어주기도 하니까요.

  • profile profile
    이 기능이 답이었네요.
    말씀하신데로 .htaccess 를 변경해서 에러 로그 파일을 만들어보니, sejin7940_comment 모듈에서 문제가 발생했더군요. 그래서 이걸 지우고 다시 PHP 7.4으로 설정해서 접속과 글 작성하며 확인해보니, 정상 작동됩니다.

    다음 PHP 오류발생을 대비하여 변경한 파일은 잘 보관해서 문제 발생시마다 제일 먼저 점검하며 운영하려고 합니다.
    덕분과 빠르고 쉽게 해결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 profile

    보통 이런 경우 레이아웃이나 스킨에서 에러 나는 것이므로, /admin 관리자로는 접속이 될수 있는데, 그러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디버깅 모드를 화면에 표시로 해두면 (관리자 및 특정 ip), 상세 메시지가 화면에도 표시되어 파일 안 뒤적거려도 되니 편하겠죠 .

  • profile profile
    에러 발생되면, 관리자 페이지도 잠기면서 첨부한 캡춰 이미지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PHP 7.0으로 바꾸면 다시 정상적으로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중일 때, PHP 7.3 이나 7.4로 바꾸면 두번째 첨부 이미지와 같은 창이 열리지만, [로그아웃]을 눌러도 무반응입니다. 그러다 PHP 7.0을 바꾸면 로그인된 상태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