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2.0

HTML CSS 를 이제 겨우 기본을 익히고 사이트 디자인을 짜집기하고 편집할줄 알게 되었습니다. 

검색과 질문을 통해서 해결하는 경우가 아직 대부분 입니다.

 

Java script 도 검색을 통해서 조금은 수정하는 능력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모듈 위젯 애드온 등을 FTP로 파일을 열어 보면 어떻게 작동하는지 대략적인 흐름도 감이 안잡힐때가 많습니다.

직접 어떤 기능을 구현 해보고 싶고 뭐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만져보면 적용은 된건지 잘 모를때가 태반입니다.

 

구현하고 싶은 기능들은 머리속에 많고 직접 해보고 싶은 욕구또한 가득합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맥이 잡히지 않습니다.

 

공부를 어떻게 해나가야할지 이걸 만졌다가 애써 만든 사이트가 망가지지 않을지 두려움이 가장 큰거 같습니다.
 

라이믹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HTML, CSS, Javascript php 를 공부하면 된다고 해서 막연하게 강의를 찾아보고 듣고 공부해서

파일을 뜯어보고 하니 이건 뭔지.. 저건 뭔지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금 열심히 만들고 있는 웹사이트도 3개월을 목표로 만들면서

위젯도 제가 필요한 형식으로 수정해서 사용하고 싶고

기능도 직접 만들어서 추가 해보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네요.

 

혹시 대략적인 공부 순서나 직접 애드온 모듈 위젯등을 제작하기 위한 방법을 조금 구체적인 방법으로 안내해주실수 있을까요.

이제 막 코딩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이것저것 만져보는 초보의 질문이였습니다..

1668246630298.jpg

  • profile
    html 으로 기본적인 디자인이나 그런거 어느정도 가능하시면 이제는 PHP를 익히시면 됩니다.

    사실 라이믹스에서 수정하시는 html파일은 전부 PHP파일로 변환시켜버리는 파일일뿐이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php변수는 물론 함수 문법등등이 많이 쓰입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PHP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 해보겠습니다.
  • profile

    위의 제안대로 PHP 추천합니다. 모듈이나 위젯 코드를 열어보았을 때 구조가 쉽게 이해되지 않는 이유는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실행하는 날코딩이 아니라 한 곳에서 클래스를 선언하고 다른 곳에서 불러다 쓰는 객체지향(OOP)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PHP뿐 아니라 어떤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이제 OOP는 기본입니다. 제대로 익혀두면 훨씬 복잡한 코드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스킨에다가 {$oDocument->getExtraEidValue($foo) == $logged_info->nick_name ? 'A' : 'B'} 라고 입력하라는 조언을 받았을 때, 그걸 마법 주문처럼 그대로 복붙해서 쓰기만 하는 사람이라면 응용해서 다른 것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각 단어와 기호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쓴다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응용하거나 다른 코드와 조합할 수 있겠지요.

     

    단, 라이믹스 같은 프레임워크의 복잡한 실행 구조를 처음부터 모두 이해할 필요는 없어요. 그걸 index.php부터 순서대로 따라가면서 이해하려고 하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ABC라는 위젯은 abc.class.php라는 파일명으로 ABC라는 클래스를 선언하고, 그 클래스에 proc이라는 함수(메소드)를 넣으면 코어가 알아서 불러다 쓴다... 정도만 알아도 님에게 필요한 위젯을 만드는 데는 충분하거든요.

  • profile profile
    PHP 이후 OOP에 관련해서 공부하는 순서로 한번 계획을 해보겠습니다.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