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이런 사이트가 있다는것에 놀랐습니다.

저는 타산업군 연구원으로 있는 30대 직장인입니다.

90년대 한국남성답게 인터넷은 달고 살았지만 제가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고싶다는 생각이 든지는 일주일이 채 안되었네요.

 

서론은 차치하고, 'XE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까요?' 가 본론입니다.

반나절 전까지 HTML, CSS가 뭔지도 모르고 CMS가 뭔지 반나절 전에 알았습니다.

 

결국 제가 알아낸것은 워드프레스가 아닌 제로보드를 사용해야 제가 원하는 사이트를 만들수 있다는것과,

그를 위해서 CSS와 HTML, PHP 등을 '기본' 으로 알아야 한다는것 정도입니다.

 

정말 기본도 모르는 질문을 하게되어 창피하고 송구스럽습니다만.

인강이나 서적으로 시작을 해보려고합니다.

여기서 몇가지 게시글을 읽어봤을때 무작정 설치후 만져봐라 라고 하시는걸 보았는데요.

 

저는,,,정말 HTML의 개념조차 방금 알았기에..ㅠㅠ

우선 HTML, CSS, 를 배우고 깔아서 여기에 질문해가면서 발전시켜나가는게 맞을까요?

 

요약하자면 XE를 이용해서 커뮤니티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왕초보' 커리큘럼의 정석은 무엇일까요?

대상은 초등학생 수준이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답변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연말 항상 건강조심하시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시작을 https://opentutorials.org/course/3084 의 WEB 목차에 있는것 전부를 다 보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스파르타 코딩클럽이라는 웹종합반 인강이 있던게 수강을 하려고 합니다. 
    이것도 아니라면 HTML , CSS ,PHP ,JAVA 를 서적을 통해 다 이해하고서 XE에 대한 자료를 찾는게 맞을까요~?

  • profile

    제로보드는 현재 너무 오래된 취약한 프로그램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고
    제로보드에서 업그레이드된 XE 또한 취약한 프로그램 입니다.
    XE에서 보안 및 편의기능이 강화된 라이믹스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가장발전된 것은 제로보드 => XE => 라이믹스 이므로 라이믹스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적어두신 내용과 달리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또한 커스터마이징으로 개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저도 php 는 까막눈이지만 html css 만으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코딩은 보시면 상당히 유용한 강의가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물론저는 게을러서 안봤지만...ㅠㅠ)

  • profile ?
    안녕하세요. XE가 최종판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군요. 말씀해주신 대로 강의 차근차근 보면서 라이믹스 공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제로보드 vs XE vs 라이믹스 차이를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
    네. 감사합니다. 차이에 대해 더 공부해보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여기 글 올리시고 활동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현업 종사자시거나 고수분들이라 ^^; 초보인 제가 댓글 다는게 맞을거 같아 글 남깁니다.

    처음부터 차근히 배워서 전문가가 되는 길과, 저처럼 무작정 따라하다 보면서 어느정도 원하는 걸 만드는 길 두가지가 있는거 같습니다.
    게다가 저처럼 타전공에 직장인이다보니 정석대로 배우기에는 시간이 많이 소모될 것입니다만 이것 또한 본인이 선택해야할 것입니다.

    결국 어떠한 사이트를 만들고 싶고 어느정도 시간을 투자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거 같습니다.
    기본 기능에 디자인 좀 수정하는 정도면 PHP는 몰라도 되고, HTML과 CSS만 다룰 줄 알면 짧은 시간안에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활성화 되고 트래픽이 많아지면 추가 기능과 서버 문제등이 발생할 텐데, 여기까지 도달하는 과정이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기본만 해도 어느정도 운영할 수 있는 사이트를 충분히 만들 수 있으니, 원하는 추가 기능과 서버튜닝 등은 의뢰를 통해서 해결하는게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는 말씀 드립니다.

    저는 아직 초보로 생각해서 틀릴 수 있지만 제 기준으로 라이믹스 구축 흐름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 원하는 사이트 기획
    - 레이아웃(반응형 여부), 기능, 메뉴, 게시판, 수익 방법 등 초안 잡기
    - 라이믹스, 그누보드 등 국내 CMS 플랫폼의 장단점 파악후 선택

    2. 홈페이지 구축해 보기
    - HTML, CSS, 호스팅 개념, 간단한 홈페이지를 무료 호스팅에서 구축해 보기

    3. 라이믹스 입문
    - XE 초보 매뉴얼 검색(XE로 검색, 라이믹스와 설치방법 동일), 무작정 따라해서 기본 레이아웃 출력 성공
    - 모듈/에드온 개념, DB 개념, 게시판 생성, 레이아웃 설정(모바일 포함), 위젯, 관리자 페이지 상세 공부
    - 사이트 디자인 수정 연습, 모듈/위젯/레이아웃 별로 디자인 수정 필요 -> 유료 레이아웃 구매 고려

    4. 초보 커뮤니티 운영자 할일
    - 사이트 운영 정책 확립(각종 약관, 회원 관리, 백업 주기, 스팸 관리, 장애 대처 등)
    - 라이믹스 충분히 파악 후 도메인 구입 및 라이브서버 설치(월 몇천원 호스팅이면 충분)
    - SEO 설정으로 검색 노출 성공하기(구글, 네이버)
    - 회원 증가시 방안 마련(클라우드 이전 의뢰, 코로케이션 직접 서버 운영, 호스팅 상품 업그레이드 등)

    이 단계까지 와도 PHP를 아주 조금 이해하면 되는 수준(라이믹스 변수 정도?)입니다.
    이후부터는 자바, PHP 등 언어를 직접 배워서 추가 기능개발을 하시거나, 의뢰를 통해서 운영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홈페이지의 기반이 되는 서버 세팅부터 정석이라고 한다면 정말 많은 것을 배워야 할텐데요, 결국 글쓴이님이 공부 범위를 정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XETOWN만 잘 검색해도 각종 모듈과 에드온 등이 있으니 멋진 사이트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 profile ?

    안녕하세요? 정말...자세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4번까지 최대한 제 스스로해보고 이전 질답글에서 해답을 잘 찾아보겠습니다.

     

    혹 매뉴얼이란 chrome-extension://efaidnbmnnnibpcajpcglclefindmkaj/https://xe1.xpressengine.com/manual/XE-User_Manual-ko(v2.0).pdf 가 맞는것이겠죠?


    장문의 답변에 무한한 감사드립니다..얼마가 걸릴진 모르지만 만들게 된다면 꼭 소개시켜드리고 싶네요.

  • profile

    워드프레스나 라이믹스(아마 이걸 제로보드라고 부르신 것 같습니다)는 HTML이나 CSS, PHP를 하나도 몰라도 일단 시작할 수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나 스킨을 서버에 올리는 방법만 익히면 돼요.

     

    물론 남들이 만들어 놓지 않은 새로운 기능이나 디자인을 구현하려면 HTML, CSS, JS, PHP도 아셔야겠지만, 그걸 먼저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상상할 수 있는 웬만한 기능들은 이미 남들이 다 만들어 놓았으니까요.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 게임 만드는 법부터 배울 필요는 없잖아요? 이미 있는 것을 즐기다 보면 내가 만들고 싶은 것도 생기게 마련이지요.

     

    일단 발을 담그고, 내일 걱정은 내일 하세요.^^

  • profile ?
    안녕하세요. 기진곰님. 그래서 다른 글들을 읽어보니 우선 설치하라고 하셨던것 같네요 ㅎㅎ..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먼저 발 담궈보겠습니다! 그리고 유지보수및 확장을 계속하려면 기본도 배워야하니까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