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2.0

안녕하세요~

 

동영상 중에서 mp4 mkv  이런건 확장명이고 크게 상관 없잖아요 

근데

 

코덱이 중요하잖아요?

비디오가 H.264    오디오가 AAC

 

근데 혹시 코덱을 홈페이지에 추가 할수 없나요?

(간혹 ac3 오디오 가진 파일이 있는데 그건 소리가 안나와서  인코딩을 새로 해야해서 귀찮아요..ㅠㅠ)

 

비디오나 오디오 코데을 이왕이면 통합코덱 같은걸요??

 

<p><span style="font-size:20px;">제목</span></p>
<p><video controlsList="nodownload" controls="controls" height="615" src="

http://bsplus.net

" width="750">...</video></p>
 

 

소스는 이걸 사용중입니다.

 

주소를 복사 못하게 아예 다운이 안되게 하는 방법도 있으면 알려주세요.

controlsList="nodownload" 이거는 했지만요

 

남은 추석 연휴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

 

 

  • ?

    1. 동영상 중에서 mp4 mkv 이런건 확장명이고 크게 상관 없잖아요
    - 확장명 중요합니다. 비디오 기준으로 대부분 브라우저는 mimeType가 'video/mp4', 'video/webm' 이어야 재생이 가능합니다 (mp4, webm파일만 재생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안에 들어있는 코덱에 따라 재생이 안 될 수도 있구요)
    - mp4라도 트랙 정보를 저장하는 moov box가 맨 뒤에 있으면 프로그래시브 방식(비디오 태그의 src값에다 video 파일 url을 적어서 하는 방식)으로도 스트리밍하기 어렵습니다.(ffmpeg로 mp4파일을 생성할 경우 moov box가 기본적으로 뒤에 붙어오게 됨)
    - 아무리 h264, aac 코덱이더라도 이상한(?) profile을 쓰면 일부 브라우저에서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h264의 경우엔 가급적이면 high profile 이하로(high 까지는 어지간해선 모든 브라우저에서 재생함), aac는 lc, he, hev2 프로필만 쓰세요.

    2. 혹시 코덱을 홈페이지에 추가 할수 없나요? 비디오나 오디오 코데을 이왕이면 통합코덱 같은걸요??
    - 불가능합니다. 최대한 많은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코덱을 사용하여서 서비스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통합코덱같은 것도 없구요.

    3. (간혹 ac3 오디오 가진 파일이 있는데 그건 소리가 안나와서 인코딩을 새로 해야해서 귀찮아요..ㅠㅠ)
    - 오디오 코덱이 맞지 않아서 굳이 파일 전체를 인코딩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디오 트랙은 냅두고 오디오 트랙만 별도로 인코딩하면 됩니다. ffmpeg에서 codec copy 기능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4. 주소를 복사 못하게 아예 다운이 안되게 하는 방법도 있으면 알려주세요.
    - WebDRM + HLS or MPEG-DASH 조합으로 가세요. (https://azure.microsoft.com/ko-kr/services/media-services/content-protection/) 다만, 현실적으로 개인이 구현하기엔 어려움이 많을겁니다. (기술 난이도, 큰 지출비용)
    - WebDRM을 미지원하는 시스템에서도 재생이 되어야 합니다. (보통 이런 경우엔 저화질로 영상을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