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2.0

라이믹스 홈페이지를 안드로이드/아이폰 앱으로 출시 관련 질문입니다.

 

- 웹앱으로 제작은 어떤 라이믹스 홈페이지든지 비슷한 작업인가요? 전부터 글을 읽다보면 웹앱으로 만드는 과정보다 푸시가 더 어려운 것 같이 보이던데 푸시까지 구현된 홈페이지를 웹앱으로 전환하는건 어렵지 않은지 궁금합니다.

 

- 홈페이지에 상품 결제 등 결제 기능이 있는 경우 안드로이드/아이폰 앱 마켓의 결제 기능으로 재구축해야하나요? 최근 뉴스 기사에 인앱 결제 관련해서 외부 결제가 막힌다는 내용이 있어서 궁금합니다.

 

- 안드로이드/아이폰 푸시는 구현된 유료 모듈이나 전문적으로 하시는 개발자님이 라이믹스쪽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1. 홈페이지 구축과는 약간 다른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새롭게 익혀서 돌리는 개념이다보니까요.. 앱을 어떻게 구동시킬지, 게시판은 어떻게 나올지.. 로그인연동은 어덯게 할지 이런것 처음부터 다 정해서 구축하는 방식으로 가야 하겠지요.

    2. 아마도 웹에서 결제하는 시스템이 안먹힐 수 잇겠습니다. (웹뷰자체에서.. 안된다거나..) 그럴경우 웹에서 특별한 링크를 만들어서 앱이 특정 함수를 실행시키도록 하여 거기안에서 결제시스템을 구축하는게 맞을듯 하네요.. 굳이 구글스토어 결제를 넣어야 하기보단.. 배달의 민족, 요기요, 무신사, 쿠팡등등 여러곳에서 특별히 구글스토어의 인앱결제를 안쓰는걸 봐서는 별도의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등 이런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구축은 새로 하는게 맞다라고 보시면 될듯하네요..)

    3. 라이믹스에서는 모듈이 따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모바일어플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만들고 있긴한데.. 그로인해서 코어측에 바로바로 패치되는 항목들이 저의 의해서 들어온 내역들이 좀 있긴합니다.저도 아직 준비단계라 확실하게 판매까진 안하고 있지만,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 들었습니다. 아이폰쪽.. 다듬기만 하면 곧 출시가 가능할듯하네요..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합니다!

    1. 웹뷰? 같은걸로 현재 홈페이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건지 알았는데 게시판, 로그인 등을 다시 만들어야한다는 말씀이시죠? 그럼 일이 좀 크겠네요.

    2. 그렇게 되면 홈페이지가 지금 웹인지, 아이폰 앱인자, 안드로이드 앱인지 감지해서 맞는 결제 시스템을 불러오게 해야하는 건가요?

    3. 관심있는 내용이라 혹시 어떤 모듈(?)을 준비하고 계시는지 조금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도 될지요.
  • profile profile
    1. 아닙니다. 단순히 웹뷰만 띄운다고 되는게 아니라 우리가 웹에서 하는 일반적인 액션이 안드로이드 아이폰마다 처리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프로필이미지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안드로이드는 아에 그런 액션들을 처음부터 다 뜨도록 웹뷰랑 연동해줘야 하고, 아이폰에서는 특정한 권한 및 어떤 부분을 권한열어주는 작업이 필요하고 뭐 이런 느낌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웹에서 건드릴거는 코어버전만 최신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웹뷰어플을 만들면 해당 브라우저를 user-agent 를 조작하여 충분히 앱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제 앱에서는 안드로이드 아이폰앱 구별할 수 있는 user-agent 를 따로 조작시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 정보를 가지고 각자의 결제시스템을 구축하면 되겟지요. (뭐 어차피 아이폰 안드로이드각자의 언어가 다르고 프로젝트도 다르게 운영될 수 있으니 각자에 맞게 결제시스템을 구축시켜야 합니다.)

    3. 모듈은 제작안하고 그냥 어플만 제작하였습니다. 딱 웹뷰만 있지만, 실제로 알림센터에서 발생되는 모든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작하였고, 웹에서 로그인하는 것만으로도 실제로 앱에서도 로그인데이터를 따로 가지고 있으므로 별도의 모듈이 필요가 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푸시앱 만드시면 판매 예정이신가요?
    판매 하신다면 구매하고 싶어서요...^^;
  • profile profile
    넵 판매 예정입니다 ^^
  • profile profile
    넵 감사합니다.
    출시 기다리겠습니다.^^
  • profile
    2번의 경우 실물 상품을 파신다면 그냥 자체 결제 시스템으로 밀면 되지만, 디지털 상품일 경우 어떻게든 인앱결제을 넣거나 앱에서의 결제를 막으셔야 합니다. 인앱결제 말고 다른 방법이 있지만 프로세스가 복잡해서 없다고 보시는게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