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 너무 초보적인 질문이라서 고민하다가 검색을 해봐도 답이 안나와 질문드립니다.

 

CMS를 다룰떄 HTML+CSS를 먼저하고 이후 PHP공부를 해라는 조언을 들어서 그 부분은 알겠는데...

라이믹스에서 위젯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은데 위젯을 만들려면 어떤걸 공부해야 할까요?

검색을 해보니 PHP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 같던데... 위젯관련 광고는 많지만 뭘 배워야 할지는 도통 모르겠내요.

 

그리고 라이믹스다룰때 HTML과 PHP 말고 추가로 공부해야 할것이 있을까요?

최대한 검색으로 알아볼려고 했는데 너무 초보적인걸 물어보는듯해서 뭔가 부끄럽네요.

지식을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콘텐츠 위젯처럼 이미 있는 기능에다가 디자인만 바꾸려면

    - 스킨을 만들어야 하니 HTML과 CSS

    - 조금 더 화려한 이펙트를 넣으려면 JS

     

    세상에 없는 위젯을 새로 만들려면

    - 이건 무조건 PHP입니다.

    - 모듈이나 애드온도 마찬가지죠. 웬만한 기능은 모두 PHP로 구현합니다.

    - HTML과 CSS는 복붙이나 검색으로도 충분히 익힐 수 있지만, PHP처럼 본격적인 백엔드 언어를 공부하려면 로직에 대한 기본 개념이 필요하므로 책이나 강좌를 추천합니다.

     

    추가로 공부하면 좋은 것

    - DB를 자유자재로 다루기 위해서는 SQL을 알아야 합니다.

    - 이것도 책이나 강좌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 RXE에서는 보안 등 여러 가지 이유로 SQL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XML 쿼리라는 것을 만들어 사용하므로 그 문법도 배우면 좋습니다. 스킨 설정하는 문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 XML 쿼리 문법만 배워서는 기초가 부족해서 헤매기 쉬우니 SQL을 먼저 배우고, 원하는 SQL을 XML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배우는 순서가 좋습니다.

     

    이 정도면 웹 개발에 사용할 만한 언어는 한 번씩 다 나온 것 같네요. 프론트엔드는 HTML, CSS, JS를 사용하고 백엔드는 PHP, DB는 SQL, 서로 연동하기 위해 어떤 형식을 정의할 때는 XML을 사용합니다. 이 6가지를 알면 RXE로 뭐든지 만들 수 있지요. 요즘 잘나가는 리액트나 뷰도 JS 기반이고, XML 대신 많이 사용하는 JSON은 JS 문법의 일종이며, SCSS도 CSS를 확장한 것이므로 기초가 되는 6대장은 변하지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합니다. XML이라고 하니깐 왠지 예엣날에... 엑셀값을 조정해서 게임 손봤던게 생각나네요. 뭔가 배울게 듬뿍 나타나긴 했지만... 뭐든 공짜는 없다고 기왕 배울거 제대로 해봐야겠죠. 처음에 예상했던 것 보다 가면 갈수록 배울게 나오는게 뭔가 무섭긴 하네요. 용어를 보니 옛날에 배웠던게 뭔가 생각날 것 같기도 하고...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