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2
CMS Rhymix 2.x

이런 에디터에 익숙한분들이 많긴하지만, 

어렵다고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네이버블로그 글쓰는거랑 비교 많이하던데..

대기업하고 비교하면 좀 그렇긴하지만, 워낙 사람들이 네이버가 기준이 되다보니..

네이버처럼 쉽게 글쓸수없냐고 하더라구요..

쉽게 글 쓸 수 있는 그런 에디터 없나요?

 

아니면 그냥  인스타그램같이 심플한건 있을까요..사진필터기능은 필요는없고...(물론 처음에 이것도 적응하기 힘들때는 어렵다고들 했죠..)

 

그냥 회원들 학습시키는게 제일 나은 방법일까요?ㅎ

  • profile

    CK에디터 참 구리죠... 대략 2000년경의 UX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코어에서 라이선스 문제 없이 끌어다 쓸 수 있는 오픈소스 에디터는 한계가 있고, 그나마 외국에서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iOS 한글 입력 문제 등 자잘하게 손봐야 할 것이 많습니다. 이 문제가 확실하게 해결된 것이 현재 CK에디터뿐이라... ㅠㅠ

    글자 꾸미는 기능 전혀 필요없고 단지 사진, 동영상 등을 본문에 넣을 수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면 심플에디터도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SNS는 사실상 글자 꾸미는 기능을 제거해 버렸지요. 이게 깔끔하긴 합니다.

     

    혹시 최근에 나온 위지윅 에디터 중 라이선스 괜찮고 기능 쓸만한 것이 있으면 댓글로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저는 CK 에디터 괜찮던데요. 추가한다면 CK Editor 5 classic 어떨까요? 고급 편집기능이 없어 기능은 구리지만, 일반 회원들이 쓰기에는 더 쉬울수도요.

    데모: https://ckeditor.com/docs/ckeditor5/latest/examples/builds/classic-editor.html
  • profile ?
    https://editorjs.io/
    이건 어떨까요?
  • ? profile
    확인결과 모바일에서 한글 입력문제가 있습니다.
    위 댓글에도 있지만 대부분의 외산 에디터는 한글관련 문제가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 profile ?
    아하 그렇군요 ㅠ
  • profile

    CK에디터가 어렵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와닿지 않습니다.
    스케치북 스킨의 기능이 많아 설정부분에 굉장히 많은게 있어서 이걸 불편하다 라고 이야기하는 것과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제가 잘못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에디터의 기능들이 어려워서 사용 못하면 그냥 그런 기능들만 사용 안하면 그만인데 그것을 모두 없애버리고 그냥 textra input 을 사용하는 것은 조금 과격한 조치로 보입니다.

    CK에디터가 어디가 불편한건지에 관한 부분이 있으면 논의가 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CK에디터 외 다른 에디터 사용이 어려운 이유는 CK에디터 만큼 다른 자료들이 지원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입니다.(사용율이 낮은 에디터에 서드파티 개발자가 기능을 구현하고 싶은 동기가 발생하지 않죠.)

    하다 못해 굉장히 선호하는 url 입력시 embed 형태로 구성해주는 기능만 보더라도 CK에디터가 아니라면 거의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이 단적인 사례입니다.

    미디어 임베드 애드온 강력 추천 : https://xetown.com/point_contents/1564278


    지금 원하시는 다른 어떤 형태의 에디터를 라이믹스에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냥 업로드만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라이믹스에서 인식,사용 가능한 조치를 해주어야 하죠.

    CK에디터가 네이버에서 글 쓸때 보다 어려운 점이 무언지 혹시 알 수 있을까요?
    보통 흔하게 저희가 어려워 하는 것들의 대부분은 그것에 대한 실제 어렴움의 정도가 아니고 익숙하지 않은 것에서 오는 낯선 것을 어렵다고 판단하고 의견을 제시할 때도 많고 어렵다거나 좋지않다 라고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 profile ?
    어휘의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어렵다는게 단순히 어렵다는 개념도 포함되지만,
    익숙치 않고, UI/UX의 완성도가 떨어진다 라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사용자들이 워낙 좋은 앱들을 사용하면서 그런 환경에 적응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국내에서 네이버 블로그처럼 편하게 블로그 작성할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사실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를 더좋아하고, 브런치를 더 좋아하고 미디엄도 좋아합니다.
    글 작성할때마나 네이버 블로그가 글쓰기 편하다고 느껴집니다.

    물론 취향차이가 분명 존재합니다.


    제로보드 4 때부터 사용하고있는데, 라이믹스 2.0까지 정말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누리고와 에디터부분은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물론, 무료로 이렇게 훌륭한건 없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라이믹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임베트 애드온 정말 좋아졌군요. 예전에 비하면 정말 좋아졌지만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에 비하면 불편합니다.
  • ? profile
    네. 무엇이 불편한지에 관한 부분이 없어 대체로 주관적인 부분에서 느낌적인 것으로 보여질 수도 있고 말씀 하신 취향의 부분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별도 좋은 에디터가 채용되는 것을 반대하려고 이런 댓글을 달고 있는 것은 아니란 점은 밝혀 두겠습니다.
    다만 10여년 가량 CK에디터가 사용되어지고 있고 새로운 에디터를 별도로 적용했을 경우 안고가야할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특히 파일 업로드 부분은 에디터와 따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고 파일이 첨부되었을때 에디터에서 어떻게 반영해 줄것인지 등은 사실 코어에서 반영해 주거나 혹은 코어에서 반영된 기능들은 포기하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에 서드파티들에서 보조적으로 지원을 해줄 수는 있지만 이미 이전 댓글에서 말씀 드린 소수 사용자를 위한 개발이 되기 어려운 면이 있구요.

    현재 CK에디터를 타겟으로 개발되어 적용되어진 상당 기능을 에디터가 교체됨으로써 상실하게 되는 점이 큰 리스크 입니다.

    위에 기진곰님께서 코어에서 제공하는 심플에디터를 대안으로 제시해 주시는 사례가 바로 그런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운영자의 선택과 취향에 따라 모든 기능 다 없애고 심플에디터를 채택하는 운영자 분들도 계실 겁니다.

    말씀 하신 취향 문제에서 저는 일반인이 아니라 그런지 CK에디터에 너무 익숙해져서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티스토리 에디터 사용이 그다지 편리하거나 하는 점은 느끼지 못하겠더라구요. 말씀하신대로 이건 완전한 취향 문제일 수도 있죠.

    CK에디터가 가지는 오래된 UI 나 UX 가 세련되지 못하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나 하지만 CK에디터 이기 때문에 라이믹스에서 구현이 가능한 너무 많은 기능이 있기에 다른 에디터로 전환은 현재 시점에서 저는 선택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 profile ?
    네~
    기술적으로 얼마나 어려운일인지는 잘 모릅니다^^
    막연히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 라이믹스의 발전을 위해서 이야기를 꺼내보았습니다!
    이런 커뮤니티 제작하면서 저는 많이 듣는 이야기라서.. 이번에도 제작하게되면서 조금 더 나아진건 없는지,
    다른방법은 없는지 질문해보았습니다^^
  • ? profile
    미디어 임베드 애드온 불편사항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따로 글 하나 만들어주셔도 좋아요.
    조언이나 아이디어 나눠주시면 더 좋구요ㅎㅎ
    당장은 실현 못하더라도 마음에 품는 것만으로도 좋은 참조가 되더라구요.
    언젠가는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 profile ?
    윤삼님의 모듈이랑 애드온 너무 잘 활용하고있습니다! 항상 감사한마음 갖고있습니다! 따로 글한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https://xetown.com/tips/1604743

    기능은 없지만 디자인만은 예쁜(?) TOAST UI 에디터도 있긴 합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지원하니 필요하시면 바꿔보세요

  • profile profile
    이뿌네요 미디어 임베드만되면 쓰고싶은...!
  • profile profile

    저 에디터 XE나 라이믹스나 아예 작동이 안된다는...

  • profile

    구형 xe1 에디터 라이믹스에 넣으면 작동이 안되던데 사용법 있나요

    저도 회색깔 에디타가 좀 별로네요

  • profile
    흠, 오래 전 부터 에디터에 대한 불만이 많았지요. 다른 CMS에서는 적당하게 이쁜 에디터들이 즐비하는데 비해 xe에서는 한정적이라 그런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