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Rhymix 2.x

Test ID: test_student PW: 1111

 

언제부터 이랬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이폰에서 엔터가 먹지 않습니다.

검색해보니 CKE 고질적인 문제지만 지금은 해결된 문제로 보이는데 저희 홈페이지에서는 해결이 안되었습니다.

 

검색한 내용

https://github.com/rhymix/rhymix/pull/1347/commits/33bbe102511030996d64391aa1fed025144787d8

확인해본 결과 이미 적용되어 있는 사항이었습니다. (Rhymix 2.0.13)

 

ios_enterkey 플러그인이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또 검색한 내용 중에 config.js 에서 설정한게 있으면 라이믹스 설정값을 덮어쓴다는 언급이 있어서 config.js를 없애도 봤는데 문제는 여전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쓰는 아이폰에서 지금껏 본문 작성이 안되었다고 생각하니 원통합니다.

도움 부탁드려요

  • profile
    CK에디터에 추가 기능을 넣으신게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라이믹스에서 CK에디터 IOS 한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os에서 방식 자체가 iframe 에서 div 인가로 바뀌고 방해가 될 에디터플러그인도 ios는 사용을 못하게 하는 방법까지 동원 되었습다.

    그런데 지금 글쓰기 진입해보니 하단에 사진,설문 등 추가 가능이 뭔가 들어가고 순정 상태가 아닌 듯 보이네요.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에디터가 순정 상태가 아니라 아무래도 그것과 상관있는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는 ios_enterkey 플러그인을 불러오지 못하는게 문제인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검색하다보니 '에디터 자동완성 모듈' 언급이 있던데 저도 이 모듈 사용하고 있거든요. 혹시 관계가 있을까요?

     

    uploadimage, amembed, amemoji, amctcard 추가 로드하여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 profile profile
    관련 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방금 모듈도 꺼보고 추가 플러그인도 제거해봤는데 똑같네요. :(
  • profile

    윗분 말씀대로 다른 플러그인 문제일 수도 있고, 그냥 안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iOS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뭔가 하나씩은 깨지더라구요. 그럴 리는 없겠지만 애플에서 기를 쓰고 위지윅 에디터를 막으려는 게 아닐까 의심될 정도입니다.

     

    정상 작동하더라도 다소 버벅거리는 경향이 있으니, 모바일에서는 가능하면 textarea나 SimpleEditor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profile profile
    일단 현재 제가 사용하는 ios는 라이믹스 CK에디터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마지막 줄에 권장해주신 부분이 사실 실제 사이트에서 채택하기 어렵습니다. 아주 오래전 모바일 환경이 취약할때 했던 방법으로 회귀를 해야 하는 상황인건데(애플이 만드는 문제지만요.) 이건 모바일,PC에서 자주 수정이 일어나는 현실을 감안하면 운영자로서 선택하기 굉장히 어려운 선택지 입니다. 이건 운영자,사용자 입장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이유중 하나일 수 있고 제 의견이 맞다고 이야기 드리는 부분은 아니란점 감안해주세요.
  • profile profile
    답변감사합니다. 혹시 개발자도구에서 ios_enterkey 플러그인이 불러와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런 문제가 있는지 사전에 예측했다면 SimpleEditor 기반으로 개발을 했을텐데 이미 설문조사 기능 등 들어가있는게 많아서 모바일만 SimpleEditor로 돌리는 것은 최후의 수단일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원래 CK에디터가 아닌 지금 수정된 버전이 어떻게 사용되는건지 확인이 필요할 겁니다. 단순히 스킨을 바꾼거 같지도 않구요.

    원래
    https://github.com/rhymix/rhymix/tree/master/modules/editor/skins/ckeditor

    이런 경로인데 새로운 폴더에 새롭게 추가한건지 확인해 보시고..


    https://github.com/rhymix/rhymix/blob/master/modules/editor/skins/ckeditor/editor.html
    이파일에서

    https://github.com/rhymix/rhymix/blob/master/modules/editor/skins/ckeditor/editor.html#L175

    이런 부분에 ios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만약 저 폴더가 아닌 새로운 폴더에 설치된 것을 사용한다면 같은 역할의 파일을 열어봐야 하는 기본적인 확인 과정이 필요해 보이네요.
  • profile profile
    최악의 경우 선택하실 경우 모바일,PC 에서 크로스로 수정을 금지하는 강수를 두어야 하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작성된 것이 날아가는 일이 벌어집니다.
  • profile profile
    경로일치합니다. iOS 대응하는 부분도 모두 똑같이 들어있어요. 이거 노답일까요 ㅠ
  • profile profile

    제가 얼핏 봤을때는 폴더명이 다르게 보이던데요.... 제가 잘못봤나보네요.
    그렇다면 지금 플러그인 제작해주신 분께 수정을 요청하셔야죠. 기본 기능을 망가뜨리면서 신규 기능을 추가하려고 하진 않으셨을텐데 아마 이런 ios 관련 주의사항을 모르셨을 수도 있으니까요.

     

    제가 먼저 달아드린 댓글 중 라이믹스에서는 코어에서 제공하는 에디터플러그인 조차도 ios 새로운 div 방식에 방해를 주는 것들이 있을 수 있어 전체를 차단했다는 것에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진 않지만 조금 더 애써보고 문의드려야겠네요.
  • profile profile

    현실적으로 사용이 어렵다면 그냥 내버려둘 것이 아니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을 해야겠지요. 만약 수정시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이 지워진다면 버그이니 고쳐야 할 것이고, 만약 PC에서 작성했던 스타일이 지워지는 것이 아쉬울 뿐이라면 기존 글 수정시 기존 스타일을 유지하도록 (새로운 스타일을 작성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을 뿐) 보완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CK에디터를 비롯해서 2000년대 중후반에 만들어진 에디터들은 언젠가 더이상 사용하기 곤란한 날이 올 것입니다. 언제까지나 그 퇴물을 붙잡고 있을 수도 없고, 한글 입력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 개발자들이 알아서 패치해 주기를 기대할 수도 없으니, 적극적으로 대안을 발굴하거나 없으면 새로 만들기라도 해야 하겠습니다. 신규 서비스라면 사용자들이 지속불가능한 위지윅 에디터 환경에 중독(?)되지 않도록 처음부터 간단한 기능만 제공하는 방안 역시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 profile profile
    결론은 모바일은 심플 에디터로 가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이번에 어찌 어찌 해결한다 해도 iOS 업그레이드와 함께 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CK 에디터 최신버젼을 사용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좀 느리기도 하고.. 제가 생각하는 에디터는 모바일 기준으로는 심플에디터가 맞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다행히 에디터에 추가된 기능이 심플 에디터에 넣었을때도 잘 작동하는 걸 확인했고 이번에 작업한 것도 심플 에디터에 이식해주시겠다고 흔쾌히 해주셔서 결정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역시 좀 놀랐던것은.. 그동안 아이폰에서 글 입력 안되는 문제가 최소 몇달에서 몇년동안 있었는데 일단 운영자인 제가 몰랐다는 것. 그리고 사용자들이 아무도 얘기해주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모바일에서 아이폰 사용자가 거의 50%인데 XE나 라이믹스에서 가장 널리쓰이는 에디터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이네요. 그래도 사용자들을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자부했는데 이런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 걸 이제야 알았다니..

    PC에서도 심플에디터로 통일할까 했지만 자료실 등에 길게 쓰는 글에는 역시 서식도 있어야 하고 해서 PC는 CK 에디터 유지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 profile
    네.. 저는 개인적으로는 사용자들이 게시글에 스타일 등을 맘대로 적용하는걸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심플 에디터가 사실 더 잘맞는것 같습니다. 적어도 모바일에서는요. 1. 기존에 스타일이 있는 글을 심플에디터에서 수정하면 어떻게 되는지 2. 다른 자료들을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결정을 내려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