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2
CMS Rhymix 1.x

서버 이전시 순서가 궁금합니다.

 

사이트는 글 리젠율이 적어서 공지를 하고 아예 잠근다음에 진행할거고요.

 

제가 대략적으로 알고 있는 순서는 이렇습니다.

 

1. 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서버 세팅(OS + 웹서버 + PHP)등 설치

 

2. 이전 서버에서 파일과 DB를 백업 - tar이나 rsync를 이용, DB는 mysqldump 명령으로 백업

 

3. 백업한 파일을 새 서버에 복원

 

여기서 궁금한것이 새 서버에 '도메인 연결'과 'SSL 인증서 발급'을 해야하는데 이 두 가지를 어느 순서에 끼워넣으면 되나요? 초보자 기준에서 에러가 덜 날 확률이 어디있지 궁금합니다.

 

3번 이후에 하는것이 맞는지, 아니면 1번과 2번 사이인지..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 profile

    3번 이후, 또는 3번과 동시에 하시면 됩니다. 도메인이 연결되면 Let's Encrypt 인증서 발급은 금방 되고요.

     

    문제는 도메인 연결에 걸리는 시간인데요, 클플 네임서버나 그 밖에 TTL 기본값이 짧은 네임서버를 사용하신다면 A레코드 변경이 5분 안에 적용되지만 대부분의 국내 호스팅 업체 네임서버는 최소 1~2시간이 걸리고, 심지어 기본값이 24시간인 곳도 있습니다.

     

    그나마 A레코드를 변경하면 나은데, 네임서버를 변경한다면 그야말로 답이 없습니다. 서버 이전 도중 네임서버 변경은 절대로 하면 안됩니다. 만약 업체가 바뀌어서 네임서버 변경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반드시 클플, dnsever, dnszi 등 제3의 네임서버로 미리(서버 이전작업 3일 전에) 바꿔놓고 TTL값도 낮춰놓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하는 데 하루종일 걸린다면 타이밍을 고민하는 것이 무의미하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