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회사 내부망 사이트에 뿌려지는 php 변수명이 너무너무 궁금합니다 ㅠㅠ js를 통해서 뿌려지는 변수들을 제가 원하는 배열대로 나열해서 복사를 하려고하는데.. 크롬 개발자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자바스크립트 인젝터같은 확장프로그램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할까요..? 저 정말 알고싶습니다 ㅠㅠ 조언좀 부탁드릴게요

  • profile

    php는 서버사이드 프로그램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작동하는 js와 다릅니다.
    php에서 만들어지는 것의 결과값을 클라이언트에 뿌리는 것이 아닌 소스코드 또는 함수 변수등을 모니터링하거나 할 수 없습니다.

    무엇을 보고 싶으신지 명확하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은 질문이긴 하지만...

    예를 들어 타운 관리자 입장에서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페이지에서 사용되는 php 코드 등을 확인하고 싶다면 직접 관련이 있는 모듈,스킨 등을 직접 에디터로 열어서 코드를 보고 코드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미 숙지하고 있는 페이지에 등장하는 변수나 객체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할때는 라이믹스의 경우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 하고 에디터로 확인하고 싶은 곳의 파일을 열어 debugPrint(확인하고싶은것); 을 추가해서 디버그창에 해당 확인하고 싶은것에 무엇이 담겨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라이믹스가 아닌 php에서는 var_dump() 등을 직접 출력해서 확인해보거나 xdebug 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디버깅을 할수 있습니다.

  • profile

    우선 PHP는 웹페이지를 구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백앤드"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javascript는(이하 js) 웹을 기준으로는 보통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많이 쓰지만 말씀하신 내용을 봐서는 서버 사이드에 가깝게 사용되는 것 같은 리엑트나 node.js 같은 라이브러리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일단 우선 서버 내에서 사용되는 변수를 웹 브라우저단의 js으로 호출할려면 XE에서 활용하고 잇는 템플릿 시스템를 이용하시면 되요.

    다만, 유저의아이피 이것저것 데이터 관련 변수가 일반적인 PHP랑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PHP에서 $_SERVER 변수안에 들어가는 것은 XE템플릿에서 {getenv('내용에 맞는키')} 이런식으로 호출한다던가 이런 변경되는 부분은 공부하셔야 하고요. (관련된 xe1공식 메뉴얼 문서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를 js에서 활용할수 있을려면 html 파일에서 스크립트 태그 안에서

     

    <script>

    var ip = '{getenv('REMOTE_ADDR')}'

    </script>

     

    <script>

    var variable = '{$member_info->member_srl}';
    </script>

     

    XE가 아닌 외부 PHP라면 PHP에서 html 속에 PHP 변수를 출력하는 방법을 검색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식으로 호출하면 됩니다. 다만 스트링 형태가 되어야 하고 js내에서 object형태로 저장하고 싶으면 하나하나 오브젝트를 선언해줘야 합니다.

    다만 홈페이지 내에서 사용되지 않는 외부라이브러리 같은경우 (인젝터라던지 앵귤러, 리엑트 등) 라면 이 부분은 내부 api를 호출해야합니다.

    json 데이터로 뿌려주는 웹 호출 api를 만든다음 해당 부분 httpclient으로 호출하면 됩니다. (관련 모듈 간단 팁) https://xetown.com/tips/601471

    만든 페이지에 호출하면 json string만 잔뜩뜨는 일반 api웹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부에서 사용하시는 것이 XE나 RX가 아니라면 각각 담당하는 php에 api를 위한 php 를 이용하여 json으로 인코딩된 변수값들을 전달하는 기능을 만드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