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카페24, 가비아 등과 같은 업체의 호스팅 서비스를 주로 이용했습니다.

최근 기존 호스팅에서 구글클라우드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구글링을 통해 apache2+php7.3+mysql 등을 설치하고 사이트 이전까지는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갈아타고 한달정도는 괜찮았는데, 최근들어서 사이트접속에 상당한 딜레이가 있습니다. 수초가 지나야 접속이 된다던지..또 접속이나 페이지 이동이 잘 되다가 갑자기 딜레이가 생겨서 멈춘다던지..

 

설치한 모듈이나 애드온 등에 문제인가 싶어 확인해봐도 별다른 문제점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구글 클라우드 로그상에 php warning(object from empty value 관련)이 다수 있었습니다.

해당 라인 확인해보면 $args로 시작하는 부분인데, 이는 $args = new stdClass(); 를 미리 선언해 주면 되는것을

여기 질/답 게시판 검색을 통해 확인했습니다.

사실 이것이 문제였다면, 이전 한달동안도 계속해서 문제가 있었어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것이 사이트 접속이나 페이지 이동간에 딜레이를 유발하는 요인이 되나요? 심각할 만큼요..

접속이 지연되면 10초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고..그러다 timeout 이라는 경고창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이믹스가 설치된 경로 이외에도 접속지연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http://domain.com/phpmyadmin 과 같이요..

그리고 vsftpd를 설치해 사용중인데 FTP도 접속이 지연됩니다...

 

이런경우 apache2나, vsftpd를 재시작하면 또 당장은 잘 되다가 곧 접속지연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위 php warning보다 서버세팅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게 맞을까요?

 

  • profile

    아니요. 대부분 사이트가 많은 warning 에러가 굉장히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보이지 않아 모르는 것 일 뿐입니다. 그것 출력하느라 느려지지 않습니다. 수초 씩이나 말이죠...

    기존에 문제가 없었고 서버이전을 하셨다면 서버세팅 문제이거나 신규 서버의 사양이 사용이 어려울 정도로 부족하거나 등의 문제이겠죠.

  • profile

    디버그 활성화하고 디버그에 대한 PHP관련된 에러를 그냥 죄다 서버에 저장하는 옵션을 키셨다면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라이믹스 2.0에서 해결된 적이 있었습니다. PHP8.0에서 성능저하를 확인하엿고 그 부분을 기진님께서 고친적 있습니다.

     

    다만, 10초이상의 로딩이 느려지거나 그런 문제까지 이어지진 않습니다.

     

    따라서 왜 느려지는 것에 대한 부분은 따로 프로파일링을 해보셔야 합니다.

     

  • profile

    다른 프로그램들(phpmyadmin이나 ftp)도 느려지니까 서버 문제겠네요. CPU 로드 상황하고 memory 사용량 체크하고, top 커맨드를 써서 부하를 유발하는 프로세스부터 먼저 찾아보고... 삽질좀 하셔야 겠네요.

  • profile
    서버 셋팅 문제가 아닐까요. 동시접속자수 제한이라던지..
  • profile
    서버 동접 세팅의 최적화 부족 또는 리소스 부족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