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2
CMS Rhymix 2.x

안녕하세요 이번에 사이트 제작하여 운영중입니다.

 

하지만 www와 https 설정이 너무 정립이 안되어서 질문드립니다.

 

1. https 

시스템 설정의 도메인에서 HTTPS 사용을 켜면 끝인가요?

아니면 https://xetown.com/tips/147293 있는 방식으로 htaccess 파일에 두줄을 추가까지 해야하는건가요?

저는 두줄을 추가하여서 일단 https 는 잘 되는것 같습니다.

 

2. www

www. 사용은 어떻게 해야하는건가요?

시스템 설정에서 주소.com이 등록이 되어있는데요, 여기서  www.주소.com을 그대로 다시 등록해주어야하나요?

아니면 그냥 www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지금은 www.주소.com을 쳐도 주소.com으로 이동이 되는데요,

 

문제는 www.주소.com/세부주소를 치면 주소.com/세부주소 로 이동이 되는데

주소.com/세부주소를 치면 주소.com 의 홈으로 이동이 됩니다.

 

이 부분이 라이믹스문제인지 네임서버문제인지 시스템 설정문제인지 아니면 도메인 관리쪽문제인지를 모르겠네요.

검색해서 찾아보고 바꿔보아도 안되네요...<등록되지 않은 도메인 처리는 301리디렉트입니다.>

 

결론적으로 고수님들의 www와 https 설정법을 알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1. 리다이렉트까지는 굳이 하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https를 사용하시기로 결정하셨다면 해두시는게 편하시긴 할겁니다.(SSL 전용 세션이나 결제 시스템 연동시 문제가 되는 SameSite도 None 선택 가능)
    2. www와 본 도메인을 서로 다르게 운영하실게 아니라면 둘중 하나 정해서 하나만 등록하시는게 맞습니다. 두 주소 모두 접속 가능하게 해두면 검색노출에도 악영향이 있을수 있습니다.(같은 내용을 다른주소로 접속할수 있게 되니)

  • profile profile
    답변감사합니다.
    그럼 2의 경우 www.주소.com을 쓰려면 설정에서 www.주소.com을 한 뒤 주소.com으로 들어오면 www를 강제로 붙이는것을 htaccess에 적용하면 되는걸까요?
  • profile profile
    www.주소.com만 등록한뒤 사이트 설정의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 처리를 "기본 도메인으로 301 Redirect (권장)"으로 해두시는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그러면 다른곳에서 오류가 있는가보네요. 라이믹스가 참 친절한데 처음에 버튼을 못찾아서 이것저것 만져서 오류가 나나봅니다. 감사합니다 명확해졌습니다!
  • profile

    가장 좋은 url 한가지로 통일해서 사용하는게 좋겠죠.
    1. https 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입니다. http로 접속을 하는게 굳이 필요하나 하는 생각이니 https로만 접속을 하게 환경을 만드시는게 좋고.

     - ssl 을 사이트에 설치하지 않으면  htpps 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사이트에  ssl 없이 사용설정을 하면 사이트 접속이 안됩니다.

    2.www 글세요. 과거 월드와이드웹 이라는 구분을 위해서나 필요했던 것이고 지금은 a닷컴 으로 가봐 라고 하지 더블유더블유에이닷컴 가봐 그러지 않습니다.

    간혹 www.aaa.com 이 안정감이 보인다는 이유로 굳이 www를 붙인 주소를 정규주소로 채택하는 곳들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동의하기 어렵구요.

    타운도 과거 www 붙인 주소를 사용하다 지금은 없는 닷컴을 사용하죠.

    2.번도 aaa.com 으로 단일한 접속이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profile profile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https는 없으면 오류가 너무많아서 설치해서 잘 해결했네요. www 부분은 한번더 생각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라이믹스라면 .htaccess에는 단 한 글자도 추가하실 필요 없습니다.

    - 시스템 설정에서 SSL 항상 사용
    - www 있거나 없거나 둘 중 하나만 도메인 설정
    -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은 301 Redirect하도록 설정

    - .htaccess는 순정상태 그대로 사용

    이렇게 하시면 http로 접속하거나 www 여부가 다른 도메인으로 접속한 사람은 모두 자동으로 넘어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안 된다면 예전에 .htaccess에 추가하셨던 내용이 브라우저 캐시에 남아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을 수도 있으니, 시크릿창에서 다시 접속해 보아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htaccess 코드들 중 과거의 설정이 캐시에 남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까지 꼼꼼하게 된 것은 본 적이 없습니다. 한 번이라도 실수하면 그게 캐시에 남아서, 제대로 고친 후에도 계속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는 뜻이지요.

  • profile profile
    답변감사합니다. 아마 초반에 계속 꼬여잇던거도 캐시때문인거같아요. 나름 신경써서 한다해도 오류가 나면 정신을 못차릴때가 많네요... 감사합니다!
  • ?
    저도 www 가 있어야 좋은 것 같다는 막연한 선입견 같은 게 있었는데
    외국 SSL 직접 신청하는 과정에서 www.abc.co.kr 과 abc.co.kr 동시에 지정하는 것에
    애로사항이 있어서 www 안붙이기로 정했습니다.
    www를 유지하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닌데 현재 트렌드로 봤을 때도 그렇고 기능적으로도 그렇고
    없는 게 더 나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