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질답게시판

 

기관도메인인데  가입할때 소유권을 개인 명의로가입을 한 상황입니다.

문제는 현재 해당 소유자를 찾을길도 없고 연락할 방법이 없네요.

등록된 메일 주소가 dreamwiz 메일이라 메일도 확인이 불가할테고.

 

기존에 홈페이지를 운영했던곳은 조만간 해당 호스팅 및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새롭게 이전해서 도메인을 연결해야 하는 상황인데, 네임서버를 변경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네요.

 

기존 관리업체도 이와 관련된 정보를 모를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dnszi에 등록되어 있는데, 기존 업체에 문의를 하니 도메인 구입처(아사달)에 로그인해서 변경하라는 이야기만 하고 있어서.

 

최악의 상황에선 도메인을 새롭게 구매해서 연결을 해야 할텐데, 혹시 그 방법 말고 해결 할수 있는 방법을 아시는분 계신가요?

 

1. 도메인 구입처 아사달 : 아이디, 패스워드 알고 있음.

2. 아사달 회원가입정보 : 기관명 및 기관아이디로 등록

3. 아사달에서 구매한 도메인 소유자 : 개인명의

4. 아사달은 개인신분증 및 해당 개인의 정보수정 요구가 있어야만 도메인 소유자 메일 변경이 가능하다고 안내중.

5. 기존관리업체는 조만간 호스팅 서비스 종료예정

6. 현재 네임서버는 dnszi에 등록되어있음.

7. 기존업체에 네임서버셋팅정보에 해당 도메인 연결 아이피를  변경요청을 했는데, 아사달에서 변경하라고 답변을 줌.

 

----------------

도메인은 재산권 행사가 가능한 부분이라 임의로 변경 해 줄 수 없다고 함.

 

회원명이나 회원아이디,도메인명등이 명백히 기관용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황에서도 변경을해줄수 없다고 하니 (맞는말이긴 한데) 답답하네요.

 

혹시나 해서 질문 남겨 봅니다. 

 

  • profile
    회원정보는 기관 명의로 되어 있는데 소유권이 개인에게 있다니 이상하네요. 보통 회원정보가 도메인 소유자 정보에 그대로 입력되는데 말이죠.

    그런데 네임서버가 dnszi라면 dnszi에서 어느 호스팅이라도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을 테니 도메인 소유권이나 네임서버 변경 권한을 가져오지 못하더라도 현실적으로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물론 기존 업체에서 dnszi 계정을 주지도 않고, IP를 바꿔 주지도 않고, 무조건 네임서버를 옮기라고만 우긴다면 문제가 되겠는데요, 이런 경우 또다른 꼼수가 있습니다.

    우선 동일한 네임서버 5개가 나올 때까지 dnszi 계정을 여러 개 만들어 봅니다. 네임서버 번호만 보면 경우의 수가 무척 많을 것 같지만 그건 눈속임이고, 실제로는 몇 개 안 되거든요. 일단 쓸만한 계정을 확보했다면 기존 업체의 dnszi 계정에서 도메인을 아예 지워 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더이상 서비스 안 할 거라면 지워야죠! 그리고 님이 새로 만든 dnszi 계정에 도메인을 추가하시면 아사달에 등록된 네임서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 만든 dnszi 계정을 이용하여 사이트를 마음대로 컨트롤할 수 있게 됩니다. 도메인 소유권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른 도메인으로 변경할 때까지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얘기지요. 단, dnszi에서 도메인을 삭제하고 다시 추가하는 타이밍이 잘 맞아야 서비스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profile ?
    다행히 소유자분을 찾아서 손쉽게 해결하였습니다.
    이번엔 기관메일로 셋팅을 했네요.^^
    답변주신 내용은 다음에 정말 긴급할때 사용해 볼수 있겠는데 그런일은 없었음 좋겠네요.
  • ?

    " 우선 동일한 네임서버 5개가 나올 때까지 dnszi 계정을 여러 개 만들어 봅니다. "
    이부분이 답이네요. ^^ 무슨말인지 이해를 했습니다.
    좋은팁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로 도메인을 구매해서연결하는 최악의 상황은 피할수 있겠네요..

  • profile

    질문자님도 아시겠지만, WHOIS 등록 정보에는

    Registrar
    Registrant
    Admin
    Tech

    4개가 있고, 각각에는 이름/기관/주소/전화번호/이메일을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이 4개의 정보가 각각 어떻게 되어 있냐가 중요하겠죠. Registrant가 기관 이름에 이관 주소, 기관 전화번호로 되어 있는데, email 주소만 개인 이메일로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겠죠?

    한국에서 기관 도메인이 어떻게 관리되는지 모르겠으나, 도메인 등록한 곳(아사달)의 ID와 패스워드를 알고 있고, 로그인할수 있으면, 위 등록 정보를 변경할수 없던가요? 정보를 변경하려하면 이메일 인증(기존 이메일로 보낸 링크를 클릭해줘야 변경되는 시스템)을 해야 한다면 이메일에 접근 못하니 안될수도 있겠군요.

    제가 해외 등록업체들만 상대하다 보니, 한국 물정을 몰라서 이럴수 있지만,.... 로그인 가능하면 네임서버 정보를 바꿀수 있지 않나요? 보통 dashboard 같은데서 실시간으로 바꿀수 있는데 (이것도 이메일 인증 요구하면 어렵겠지만), 제가 이용하는 해외 업체들은 네임서버 변경에 이메일 인증 요구하고 그러지는 않던데요.

    두번째 옵션으로, danzi에 로그인 가능한가요? 그렇다면, danzi에 있는 dashboard에서 IP를 온라인으로 바꿀수 있어야 하지 않나요? (이것도 물론 이메일 인증을 요구하면 안되겠네요. 그렇다면 Email 주소 변경을 먼저 시도해봐야겠죠). danzi에 로그인 할수 없는 상황(ID나 패스워드를 모름)이면 위 말씀대로 꼼수를 써볼수밖에...

     

    마지막으로 이도저도 안되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 profile ?
    네...상황이 웃긴 상황이네요.
    아사달의 경우 네임서버를 변경하려면 인증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 인증이 소유자 메일 주소로 인증을 해야 하는거지요.
    소유자 메일주소가 dreamwiz라 더이상 메일 사용이 불가할뿐더러 소유자 연락 방법이 없는 상황인거죠.
    그리고 기존 호스팅을 관리했던 업체도 dns관련 작업을 따로 해줄수 없다고 안내를 하고 있는 상황인거죠. ㅡㅡ;;
    보통 이런경우 해당 업체에서 변경되는 서버아이피를 적용해주는데.
    관리를 이전해 오는 상황이다 보니 그 업체가 그렇게 대응하는것에 대해 나름 이해를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 ? profile
    도메인 등록업체가 협조를 안하면 KISA에 연락해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법원에 소유권 확인 소송 하는 수밖에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