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토픽들이 난무하는

포럼형 커뮤니사이트를 보다가

라이믹스 생각을 잠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이믹스는

관리자가 게시판을 미리 생성해두고

유저들이 그 주제 안에서 글 쓰도록 유도하는 형태인데요.

 

그게 아니라 누구나 원하는 주제로

게시판을 생성할 수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토픽을 검색하고

이미 있는 토픽의 게시판이 없다면

새롭게 자동으로 게시판이 생성되는 방식.

 

어떨까요?

 

걱정되는 부분은.

1. 유저에게 그런 권한을 주는 것이 기술적으로 코어에서 해결이 어렵다.

2. 무한정 게시판 생성에 한계가 있다.

 

이런 것들이 먼저 떠오르는데

문제가 될까요?

 

또 디른 문제도 혹시 있을까요?

  • profile
    1번은 게시판 생성을 담당하는 모듈을 따로 만들어서 붙이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실제로 길드 모듈 같은 것들이 이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할 거예요.

    2번은 현실적으로 다소 문제가 있습니다. XE 1.5 시절에 도입된 "메뉴/모듈 연동"이라는 고약한 개념이 있는데요, 모든 모듈(게시판, 페이지 등)에 강제로 메뉴가 배정됩니다.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메뉴라도 Uncategorized라는 이름으로 맨 아래에 계속 쌓이고, 이게 1~2천 개쯤 되면 메뉴 편집 기능 자체가 먹통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분류 무한정 증식은 어떨까요?

    사용자들에게는 스킨단에서
    전체 목록을 감추고
    오로지 자기 속한 분류의 글목록만 보여주는 방식이죠.
  • profile profile

    분류(카테고리)를 관리하는 화면도 있고, 사용자에게 보여주든 말든 서버단에서는 항상 카테고리 목록을 로딩하므로 무한정 늘어나면 곤란합니다.

    유저별로 뭔가를 무한정 만들어 주는 이런 종류의 기능을 구현하실 경우 가장 깔끔한 방법은 코어에서 제공하는 board 모듈을 투명인간 취급해 버리고 그냥 따로 만드는 것입니다. board 모듈은 애초에 이런 용도로 설계되지 않았으니까요. 길드 모듈은 아직 거기까지는 가지 않은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아하. 답변 또 감사합니다.
    거의 머 라이믹스를 헤드리스 CMS로만 쓰구
    프론트/어드민 자체제잘 해버리는게 간단할 수 있겠네요.
  • profile profile

    제대로 SNS 느낌을 내려면 그게 낫죠. ㅎㅎ
    회원가입부터 글쓰기까지 모든 POST 액션은 이미 JSON API로 쓸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데이터를 불러오는 GET 액션만 몇 개 추가하면 헤드리스 CMS인 거죠 뭐...

  • profile profile

    안녕하세요~ 사이다 기진곰님! 1번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니 깜놀했습니다.

    사실 제가 1번 기능이 필요해서 길드모듈을 구입했는데요. 구입후 보니까 1번 기능은 없더라구요. 길드 생성 후 관리자가 수동으로 게시판 생성, 지정해야 하더라구요.

     

    헌데 기진곰님 말씀은

    여기서 더 나가

     

    유저별로 뭔가를 만들어 주는 종류의 기능을 구현은 board 모듈을 안쓰고, 별도로 따로 만드는 것이 최선이라고 하셨는데요.

     

    길드 모듈 게시판 자동 생성 기능을 기진곰님 말씀대로 만들려면, 작업의뢰로 만드는게 가능한 수준인가요? 아니면 일이 큰 건가요?

     

    제가 현재 길드 모듈 커스텀을 외주주려고 하는데, 기진곰님이 말씀하신대로 만들수 있으면 대박입니다만,  단순 작업 의뢰로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길드 모듈에서 길드생성 시

    서브레딧처럼 자동으로 해당 길드 전용 게시판 채널이 생성 되면 좋겠어요. 

  • profile profile
    작업의뢰하면 안되는게 없습니다만.. 개인 서버 상황이라던지 그런것들의 영향을 받을 순 있습니다.

    예전에 비슷한 모듈을 만들어본적 있는데 근데 솔찍히 게시판보단 유저 개개인이 만드는 게시판의 영역을 어떻게 잡을것이냐, 그리고 메뉴의 경우를 어떻게 할것인지 등등의 여러가지 조건을 찾아서 제작해야겠지요.

    게시판을 유저들에게 생성하도록 만들어버리면 메뉴연동 등등의 관리부분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런 부분을 깔끔하게 잘 제작해줄 수 있는 개발자를 찾아 의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profile profile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위 댓글처럼 메뉴 연동이라든지 게시판을 관리하는 부분에서 불편할 수 있으므로, board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보다는 아예 길드 전용으로 가벼운 게시판 기능을 별도로 구현하는 것이 더 깔끔할 것입니다.

    길드라면 좀 애매할 수도 있지만, 아예 요즘 SNS 컨셉으로 간다면 기능부터 스킨까지 기존 게시판보다는 가볍게 갈 가능성이 높으므로 굳이 board 모듈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