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Rhymix 2.x

 

라이믹스 영문판 보급에 대해 물어봅니다. 프로그램이 좋다면, 사용해보니 좋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하는 것은 어떤지요?

 

 Xpressengine 버전 1에 영문판 설명도 있었었고 또 다운로드도 가능하도록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 큰 호흥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결국 활성화 되지 못하고 저물어 가는 군요.

Xpressengine 을 네이버 기업에서 인수해서 사업성을 따지며 몇년 공헌하다가 결국 상업성으로 돌아서며 버전 1을 포기한 것으로 생각이 드는데 ( 개인 생각입니다.)

 

 라이믹스 개발자님들 수고로 Xpressengine 사이트를 계속 유지할 수 있어서 큰 다행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이트 유지만으로도 대 만족이지만 개발자님들이나 라이믹스 책임자분들은 라이믹스를 더 크게 홍보하고 이용하도록 하고 싶은 생각은 있으신지 궁금하군요.  

    

  • profile

    한국 커뮤니티는 게시판 위주 사이트가 많습니다. 해외 커뮤니티는 보통 포럼 위주 사이트가 많습니다.

    한국형 게시판은 대부분 글이 올라온 순서대로 정렬되며, 오래된 글은 묻히고 새 글만 보입니다. 같은 주제의 글이 여러개 올라오는 것이 이상하지 않으며 반대로 오래된 글에 댓글을 다는 것은 이상한 사람 취급받습니다.

    해외 커뮤니티는 대부분 마지막으로 글이 갱신된 순서대로 정렬되며, 오래된 글도 댓글이 새로 달리면 맨 위로 올라옵니다. 같은 주제의 글이 이미 있는데도 새로 쓰는 것은 금지되며 아주 오래된 글이 아닌 이상 같은 주제 글에 댓글을 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핵심 기능인 게시판만 해도 이렇게나 차이가 나는데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한국은 시간대가 하나 뿐이므로 시간대를 개인별로 설정할 이유를 느끼지 못하지만 미국 등의 경우 한 나라에 시간대가 여러개이므로 시간대 설정이 필요합니다.(라이믹스 코어는 개인별 시간대 설정을 지원합니다만 사실상 이를 지원하는 자료는 극히 드뭅니다)

     

    게다가 이미 포럼형 CMS의 경우 서비스형부터 설치형까지 레드오션에 가까울 정도로 자료가 많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이 상황에서 굳이 라이믹스가 해외 사용자까지 배려해서 개발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참고로 XpressEngine 역시 루마니아의 한 개발팀과 협업하여 xpressengine.org 사이트도 만드는 등 해외 진출을 시도했었습니다만, 사용자는 극소수에 불과했고 결국 한국 사이트로 통합된 적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상세한 설명 대단히 감사합니다. 제가 귀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비밀 상담입니다. 이 기능이 필요한 학교 회사들 너무 많을 텐데요 해외 cms 중에 이 기능 가능한게 있는지요? 출석도, 그리고 예약 기능 같은 것들 해외에서 손 쉽게 구할 수 있는 cms 있는지요? 제가 잘 몰라서 그렇습니다.
  • profile

    영문판 따로 필요없습니다. 설치할 때 English 선택하면 자동으로 영문판이 됩니다. 다른 언어들은 번역 상태가 들쭉날쭉하지만 영문은 한글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지원합니다.

    공홈이나 매뉴얼을 영문 버전으로 제공하는 것은 계속 생각중입니다.

     

    윗분이 언급하신 한국식 게시판 vs. 서양식 포럼의 구분은 스킨 문제입니다. 코어 차원에서는 두 방식 모두 지원하고, 국내에서도 이 기능을 사용하여 게시판을 최근 업데이트(댓글)순으로 정렬하여 포럼식으로 운영하는 커뮤니티들이 있습니다. 원글과 댓글의 구분이 모호한 포럼 형태의 스킨이 거의 보급되지 않아서, 그런 디자인을 원할 경우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할 뿐입니다.

  • profile profile
    아직 개발자님 들이 많지 않아 시간이 많이 부족하겠군요. 감사하게 라이믹스 사용하면서 혹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라이믹스의 장점이 분명 있으므로 가능은 할 것으로 봅니다만, 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계속 쓰려는 경향이 있어서 쉽지는 않을 겁니다. 선점이란 것이 무섭죠. 약간 나은 것 만으로는 안되고, 후발주자가 시장침투를 하려면 뭔가 굉장한 것이 있어야 합니다.

    킬러 어플리케이션이 있어야 합니다. 스킨이 될수도 있고(워드프레스 따라잡기 거의 불가능), 게시판이 될수도 있고(기존 포럼식 CMS들이 많아서), 쇼핑몰이 될수도 있고, 예약관리 시스템이 될수도 있고, ... 개발자에게 의뢰하지 않더라도 다운로드해서 설치만 하면 바로 되는 (많은 사람들이 "오 바로 이거야"라고 말할수 있는) 킬러 기능이 필요합니다. 후발주자가 침투하기 위해서는요...
  • profile profile
    YJSoft 님의 언급에도 있는데 포럼 블로그 게시판... 여러 요인들 중에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cms 를 선택할 것입니다. 라이믹스가 구현할 수 있는 기능들 중에 다른 cms 가 할수 없는 것들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알리면 라이믹스는 엄청난 수요가 발생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