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8.0
CMS Rhymix 2.x

centos8 / php8 / maroadb 10.  버전으로 서버 구축중입니다.

커뮤니티 운영중인데 서버를 옮기려고 새로운 서버를 짜는 중입니다.

동시접속자 최대 400여명.

대략 하루 방문자 15,000여명...

게시판 수십개 정도의 규모입니다.

지금은 특별한 설치없이 쓰고 있는데요

apcu,memcached,redis. ... 이런걸 알게되면서 속도를 좀 높힐 수 있을까 싶어서 설치해보고 있는데요

(특히 확장변수 다중검색 애드온이 딜레이가 좀 생겨서요)

도통 뭐가 더 좋은지 알 수가 없네요

그리고 설정이 잘못되면 나중에 뭐가 꼬이거나 서버가 먹통이 되는 일이 생길까도 걱정이 좀 되구요.

혹시 캐쉬는 00, 세션은 00.. 같이 추천해주실 수 있는 분 계실까요?

아니면, 아무것도 안 깔아도 큰 차이 없다..는 얘기도 좋구요.

참고로 설치중인 서버는 램 16기가 이고, 라이믹스 슈퍼캐쉬 는 쓰고 있습니다.

조언 좀 부탁합니다.

 

  • profile
    세션은 원래 세팅하는대로 냅둬도 될거같고요..(보통 SSD에 저장한뒤 통신하도록 되고요..)

    memcached, apc 등을 캐시로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캐시를 사용하신다 해서 꼬이거나 그런것보단 해당 데이터를 잘 비워주고 그런다면 먹통되는 일이나 그런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더 빨라지는거라..ㅎㅎ

    슈퍼캐시 사용한다고 하셧는데 지금 캐시 설정 어떻게 되어있는지 모르겠는데, 이미 그런 캐시설정이 되어있는 것 같은데요 ㅎㅎ
  • profile

    그 정도 규모의 사이트라면 캐시는 apcu가 최고입니다. 라이믹스 설치시 apcu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apcu 캐시를 사용하도록 설정될 정도입니다. 단, apcu 기본 캐시용량이 32M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건 너무 작아서 실제 운영시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128~256M 정도로 늘려주시면 좋습니다.

     

    세션은 redis가 편리하더군요. 기본 파일세션은 하나의 폴더에 수만 개의 파일을 생성하기 때문에, 가비지컬렉션시 속도가 심하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memcached는 재부팅이나 서비스 재시작시 로그인이 죄다 풀리고요. 단, redis는 모든 데이터를 RAM에 저장하기 때문에 용량이 일정 수준 이상 늘어나지 않고 오래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삭제하도록 maxmemory, maxmemory-policy 설정을 해주어야 하고, save 설정도 좀 느슨하게 바꿔놓아야 불필요하게 빈번한 저장으로 SSD 수명을 갉아먹지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apcu 사용중입니다 다만 로그아웃현상이 일어나서 해결을 못하고 있네요 ㅠㅠ
    기진곰님 댓글중 opcache 와 세션을 같게하면 캐쉬 삭제시 로그아웃된다고 댓글을 보았었습니다.
    세션을 어떻게 다르게 하라는건지 조금만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어요
  • profile profile

    캐시는 라이믹스에서 설정하는 것이고
    세션은 php.ini의 session.save_handler 설정을 따릅니다.
    두 설정은 서로 아무 관계가 없고, 동일한 것으로 설정해서도 안됩니다.

     

    opcache는 위의 두 가지 모두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이건 당연히 켜져 있어야 하고, 사용 여부를 고민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 ?
    답글 감사합니다.
    "해당 데이터를 잘 비워주고.."라고 하셨는데 관리자화면에서 '캐쉬폴더 삭제'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님 memcached 에서 어떤 설정을 해줘야 하는건가요?
    지금 슈퍼캐쉬 설정은 (관리자화면에서) 캐쉬사용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도 /files/cache 에도 캐쉬파일이 쌓이고, /files/supercache 에도 캐쉬파일이 쌓이더라구요.
  • ?
    아, 기진곰님 답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