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0
CMS Rhymix 2.x

캐시 폴더에 웹하드 용량이 자꾸 늘어나서요 ㅜㅜ

게시판에 글쓰기 활동 이체 안하는데요.

웹하드 용량이 자꾸 늘어나네요.

1. 캐시 폴더 용량 안 늘어나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2. 혹은 캐시 폴더 안쓰게 하거나....

3. 자동으로 캐시 폴더 용량 지우게 하는 프로그램 있을까요?

  • profile
    관리자페이지-> 시스템설정-> 고급설정-> 캐시를 사용하지 않기 + 슈퍼캐시를 삭제.. 하신다면 많은 용량이 올라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지 않음에도 많은용량이 올라간다면 그만큼 규모가 커졌으니 좀 더 높은 사양으로 이전해야할때가 아닐까 싶은데요 ㅎㅎ
  • profile ?
    네 그런데요 캐시가 자꾸 1MB씩 매시간 마다 늘어나고 있어요 글쓰기도 안했는데 ㅜㅜ
    자동으로 캐시 비움 프로그램이나 애드온 모듈 없을까요???

    슈퍼캐시는 진작 지웠고요. 삭제 이유는 오늘 하루 급격히 2기가 이상 웹하드 용량 캐시를 잡아먹더라고요 이런일은 처음이고요 디도스 공격처럼 확 늘어나는것 같아요.
  • ? profile
    어디에서 그런 파일들을 만드는지 확인부터 하세요..

    뭐 캐시 늘어나는게 단순한 이유때문에 그런것도 아니고 방문자가 많아서일수도 있고.. 이유야 다양하니까요..
  • ? profile

    1. 답변자분이 되묻는 것이 있다면 꼼꼼하게 확인 후 대댓글을 달아 주세요.

    슈퍼캐시 삭제 -> OK
    시스템 설정에서 캐시를 사용하지 않기 -> 이거 설정 하셨어요 안 하셨어요?

    2. 답변자분은 캐시가 늘어나는 근본적인 원인을 잡아주려고 하시는데, 자동으로 비워주는 땜빵프로그램만 찾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약국에서 약사가 증상을 이것저것 물어보는데 그냥 소화제나 하나 줘! 나 급해! 이러면 누가 더 댓글을 달고 싶겠어요? 약국은 돈이라도 벌지...

    아무튼 캐시를 모두 삭제하고 나면 원활한 작동을 위해 어느 정도 기본적으로 저장되어야 하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수십MB 정도까지는 늘어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억지로 비워도 이건 무조건 늘어납니다. 따라서 일단 기가 단위의 용량을 확보하셨다면 한 시간에 1MB 정도 쓰는 것에 너무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 슈퍼캐시를 삭제하고 캐시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한 후 2~3일이 지나도 계속 더 늘어난다면 그 때는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 profile ?

    슈퍼캐시 삭제 -> OK
    시스템 설정에서 캐시를 사용하지 않기 -> 이거 설정 하셨어요 안 하셨어요?


    두가지 조치 다 확인했습니다.
    30분전에 캐시 비움 눌려도 지금 용량이 7메가 늘어났네요 ㅜㅜ
    어디서 쎄는지 진짜 모르겠습니다.... ㅠㅠ
    지금 5일째에요 ㅜㅜ

    웹호스팅은 카페24 이고요

    캐피 폴더 퍼미션 755 해놨습니다. 어디선가 자꾸 디도스 처럼 공격하는것 같아요 ㅜㅜ

    어떻게 조치해볼 수 없을까요?

  • profile ?

    아하 방문자가 늘어나면 캐시가 늘어나는군요? 이전에 이런일이 없었거든요?
    오늘 하루에만 2기가 캐시가 초과 되어서요... ㅜㅜ
    디도스 공격처럼 지워도 지워도 늘어나더라고요.
    지금 슈퍼 캐시 지워서 괜찮아졌긴 한데 어디선가 1메가씩 조금씩 늘어나네요.

     

    지금 5일째에요 ㅜㅜ

    웹호스팅은 카페24 이고요

    캐피 폴더 퍼미션 755 해놨습니다. 어디선가 자꾸 디도스 처럼 공격하는것 같아요 ㅜㅜ

    어떻게 조치해볼 수 없을까요?

  • ? profile
    보통7메가 정도는 기본적으로 늘어날 것 같긴한데요.. 사이트를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답변을 드릴 수 없는것 같은데요.

    사이트가 규모가 큰편인지 방문자가 많은건지 아니면 레거시 캐시파일을 막 생성하는 모듈이 있다던지(혹은 애드온 ) 이걸 모르는데 저희가 어떻게 답변드릴까요.

    기본적으로 7메가정도는 그래도 괜찮은 범주속에 속한다 생각하시고 1일동안 평균 어느정도의 용량이 차는지.. 본인의 사이트가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지 그런것들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 ? profile

    7메가는 정상입니다. 한 100메가쯤 되면 그 때부터 걱정하셔도 됩니다.

    만약 계속 더 늘어난다면 cache 폴더 안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대략의 서브폴더 목록이라도 스샷을 찍어주시면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어느 서브폴더가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지 알 수 있다면 더 좋겠고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store 폴더가 용량을 많이 차지하지만, 캐시로 써야 할 공간에 썸네일 사진을 잔뜩 저장하는 등 이상한 짓을 하는 모듈들도 가끔 있거든요.

    만약 시스템 설정 -> 고급 설정 메뉴에서 CSS, JS 압축 및 합치기 기능이 켜져 있다면 그것도 꺼보세요.

  • ? profile
    근데 그 캐시가요.. 보통 일반적으로는 한번 생성된게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는다면 생성되지 않습니다.

    기존 데이터를 덮어 버리거든요.

    그런데 만약 끊임없이 생성된다는건 본인이 뭔가 설치한 모듈이라던지 특이한 사항이 있다는 겁니다.

    그거부터 생각해보세요.

    언제부터 이렇게 되엇는지, 그 시점에 어떤 작업을 한게 있었는지..
  • profile ?

    팁 알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런데 메뉴 압축 합치기 기능 꺼져 있네요. 원래 사용 안했습니다.
    카페24에서 국제 접속 모두 차단하고 슈퍼캐시 지워더니 웹하드 과점유 과유입이 사라졌습니다. 트래픽도 줄었고요. 접속률 보니 매일 매일 미국에서 500기가 넘게 접속했네요.
    오늘 아침에는 다행히도 웹하드 캐시 10메가 이하 입니다...트래픽도 5%이하 이고요. 어제까지 트래픽도 매일 400메가 이상이였고 휴 스트레스가 사라져서...

    어느 분 말씀에는 캐시 폴더를 디도스 공격처럼 하는 수법이라고 말씀하시던데요.

    카페24 관리자는 서버를 향한거라 하네요....XE 게시판 캐시 취약점 공격이 아닌가 싶어요 어디인지 초짜인 이걸 제가 알 수가 없으니..답답하네요. 미국 중국을 통한 과접속 캐시 과잉 유발 이런거.

    카페24에 문의해보니 인덱스 페이지에서 슈퍼캐시가 과점유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슈퍼 캐시 자동 정리 하는 방법 프로그램 없을까요?

  • ? profile

    페이지마다 각각 다른 위젯이나 게시물 정보가 캐시에 저장될 수 있습니다. 해외 크롤러가 단시간에 많은 글을 긁어가면서 각각 조금씩 다른 내용이 캐시에 많이 저장된 모양이군요. 일반적인 유저들은 최근 글 위주로 조회하고 중복 조회가 많지만, 크롤러는 게시판의 모든 글을 중복 없이 순서대로 긁어가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범인을 찾으셨다니 다행입니다. 그런데 다른 로봇은 몰라도 구글봇은 다시 열어주셔야 할 거예요...

    카페24에서 고객에게 던져주는 "과접근", "과점유" 등의 단어는 전문적인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고 그냥 대충 설명하려고 만들어 낸 말입니다. 그런 두리뭉실한 표현을 토대로 무엇이 원인인지 밝히기는 어렵습니다. (저희 개발자들이 카페24 고객센터에 쌓인 원한이 좀 많습니다. 양해해 주세요...) 메인화면에 특별히 캐시를 많이 요구하는 위젯이 있을 수도 있고, 메인화면으로 유입되는 경로가 다양해서 캐시가 중복으로 생성될 수도 있고, 그 밖에도 사이트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웹호스팅에서 슈퍼캐시 사용시 용량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려면 시스템 설정에서 캐시 방법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해두시고, 전체화면 캐시는 무조건 꺼두셔야 하고, 위젯 캐시도 가능하면 끄고 각 위젯의 캐시 시간 설정을 적절히 활용하시고, 성능 효과 대비 용량을 거의 차지하지 않는 게시판 페이징 캐시/오프셋 쿼리 기능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두면 대체로 10~20메가 이내로 유지됩니다. 일정 용량 이상으로 자동으로 제한되는 memcached 방식을 사용하실 수 있다면 이상적이겠지만, 웹호스팅에서 이런 것을 사용하려면 따로 돈을 내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카페24 입장에서도 고객이 이런 부가서비스를 신청해 주기를 은근히 기대하고 있을 테니 현 상태에서 딱히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주지 않을 겁니다.

    어제부터 계속 자동 정리를 찾으시는데, memcached를 사용하지 않는 기본상태에서는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애초에 캐시가 쓸데없이 많이 쌓이지 않도록 조치하는 수밖에요.

  • profile ?
    아 맞습니다. 어제 제가 얻어낸 정보로는 디도스 처럼 막 부하시키는게 캐시 크롤러라고 했습니다. 무려 5~6일동안 이어졌고요. 지금은 잠잠합니다. 범인은 미국과 중국 접속쪽이고 아이피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볼 줄 몰라서요. 그리고 말씀하신데로 시스템 쪽에 캐시 모두 꺼져있어요. 원래 사용 안함 상태입니다. 카페24에도 memcached 있나봐요?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상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profile

    캐시 사용 안함 상태라도 슈퍼캐시에서 전체화면 캐시를 사용하시면 강제로 켜집니다. 라이믹스와 달리 XE는 캐시 방법을 선택하는 기능 자체가 없기 때문에, XE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슈퍼캐시를 그렇게 만들어 놨어요.

     

    구글봇 아이피는 66.249.*.*이므로 구글봇인지 아닌지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봇 외에는 죄다 듣보잡이죠 뭐... 부하만 일으키고 검색유입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 profile ?

    미국은 207.46.13.94....40.77.167.66........... 13.66.139.31 .........216.244.66.244 .. 등 입니다. 저 아이피 대가 4일 웹하드 유입 연속..최소 400에서 2기가 이상 초과 ㅠㅠ 카페24 모니터링 페이지에서 발췌했습니ㅏㄷ.

     

    그리고 엠캐쉬 사용은 서버 사용자만 가능하다고 카페24에서 말씀하시네요.....ㄷㄷ

  • profile

    질문 하실때, 얼마 였는데, 얼마로 늘어났다를 알려주면 답하는 사람들이 알기 쉬웠을텐데 말이죠. "저희 집에 개미가 자꾸 늘어나요"하면 0마리가 1마리가 된 것인지, 한마리가 10마리가 된 것인지, 10마리가 10000마리가 된 것인지, 하루에 10마리가 나온다는 것인지, 1초에 10마리가 나온다는 것인지, 알수가 없듯이요.

     

    처음에 10MB였는데 한시간 뒤에 11MB가 되었는지, 하루 뒤에는 24MB가 된다는 뜻인지, 몇일뒤 2GB가 되었다는 뜻인지, 기준점이 없어서 읽는 분들이 이해할수 있을런지요?

  • ?
    이제 해결이 되었습니다. 미국 중국 크롤러 공격 같아요 IP는 볼줄 몰라서 모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