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 제 주변엔 아는 분이 없어 이렇게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몇가지 질문이 있는데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답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사이트 로그는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무엇을 했는지 한눈에 보기 쉽게 구성되어 있나요? 아니면 암호화(?)되어 있어서 알고 싶은 회원의 로그 하나만 골라 읽을 수 있게 풀어야 해야하나요? 

 

2. 사이트 로그가 삭제되는 시기가 지나면 복구를 못하나요?

 

3. 회원이 사이트에 들어왔을때 ip와 로그가 사이트와 서버 둘다 저장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보통 사이트, 서버 둘다 로그저장 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사이트는 관리자의 셋팅에 따라 다르다는건 알고 있습니다. 답변해주시는 분의 경험에 따라 얘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버는 해외 호스팅 서버로 봤을때입니다) 

 

4. 페이지마다 ip 정보를 저장하는 사이트가 흔한가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아시는 부분만 알려주신다면 정말로 감사드리겠습니다. 

  • profile
    1. 사이트 로고가 일반적으로 access_log 같은 것이라면 그렇게 식별하기 좋게 기록되지 않습니다. 그냥 기록일뿐이니까 그걸 잘 구분하는건 사이트 운영진의 몫이죠. (보통 일반 웹호스팅이라면 웹access로그를 보는것에는 대부분 권한이 없습니다.)
    2. 삭제되었다면 복구가 아마 불가능하겠지요?
    3. 서버 세팅이나 사이트 설정에 따라 틀리겠지요.
    4. 보통 기본적으로 access_log 를 저장하도록 한다면 저장합니다.

    사이트로그가 어느것을 이야기 하는지 모르겠지만 보통 access_log라면 아이피 기본적으로 기록하면서 사이트 접속 기록 get post요청들을 구분하여 모두 저장합니다.

    xe자체적으로는 사이트 로그를 저장하지 않아요.
  • profile ?

    아 그렇군요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접속 로그란 회원들이 들어와서 활동 할때마다 덮히고 덮힌다고 들었는데 그럼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면 서버 삭제기간이 지나지 않아도 서버 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삭제될 수 있나요?
    그리고 접속로그 이외에도 ip도 기간이 지나면 삭제가 되나요??

    아 그리고 혹시 서버가 자주 터지는건 서버 용량이 작다는건가요?

  • ? profile

    서버에서 삭제하지 않는다면 계속 해당 로그파일의 용량이 쌓이게 됩니다.

    용량이 쌓이게 되면 될수록 해당 HDD가 풀로 차면 아마도 사이트 접속이 어려워지겠지요.

    그래서 서버 세팅을 통해서 자동화시켜 1주일분량을 하루마다 나눠서 파일을 나누는 것입니다.

     

    그렇게 나누면서 1주일전에 올라온 로그들은 자동으로 삭제 되도록 하는 것이지요.

     

  • profile ?
    아아 그렇군요!!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ㅠ 궁금증이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profile
    access log에서 특정 사용자를 찾아 무엇을 했는지 알아내려면, log가 삭제되지 않았으면 눈에 독기품고 찾으면 찾을수야 있지만, 접속자가 많은 사이트에서는 사람이 할짓은 못되는 것 같습니다. 해킹 시도했을때, 수사할때야 목적의식이 있을때니 예외지만요. 주로 글쓰기가 문제가 되는데, 그건 DB에 ip와 글쓴이가 저장되어 영구 보존됩니다(글이 삭제되기 전까지는).
  • profile ?

    예를들면 특정 인물을 찝어서 로그를 분석하는건 가능하지만 특정인물 탐색없이 다수의 회원들이 뭘 하고 있는지 한눈에 감시하는건 불가능하다는 것인가요?

    아 그리고 특정 Ip 회원의 로그를 따로 뽑아내 로그 분석을 하는게 아니라 행동(예를 들면 댓글, 추천, 검색등) 으로 회원들의 접속로그를 분리해서 따로 보는것도 가능할까요?

  • ? profile
    사실상 힘듭니다. 바람직하지도 않구요. 회원 개인 프라이버시니까요. 전체적인 이용자 통계 파악은 애널리틱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예를들면, 구글 애널리틱 이라든지...
  • profile ?
    아 그렇군요!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