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0
CMS Rhymix 2.x

레딧에 가입하고 관심있는 서브레딧에 참여하면

메인페이지에 내가 참여하는 서브레딧 글들을 보여주는데요.

 

1. 만약 서브레딧에 전혀 참여 안할 경우는

뭘 기준으로 메인페이지를 보여주는지 궁금합니다.

 

2. 라이믹스등 국내 CMS는 사이트 구성이

기본적으로 회원 전체에게 제공되는

게시판이 있고

길드 같은 모듈로 소모임을 형성하는 구조인데요.

 

레딧은 사이트 전체가 오로지 길드모듈 같은 소모임들(서브레딧)만으로 이뤄져 있는지 , 아니면 레딧도 사이트 전체 회원에게 제공되는 기본 게시판이 있고 서브레딧이 여기에 더해지는 구조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1, 2번 궁금증이 생긴 이유는

 

레딧 페이지 메인보기에 Popular가 있고 all이 있는데요. r/Popular 는 서브레딧이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Popular에 글을 쓰려고 하면

 

'popular란 서브레딧은 없다!

글쓸 써브레딧을 검색해서 선택 하라는

메세지가 뜨고 글이 안써져서 입니다.

 

명 r/Popular라는 카테고리는 존재하는데

해당 서브레딧이 없다니

Popular는 누가 만든 서브 레딧이 아니라

국산 CMS로 치면 래딧 사이트가

전체 유저를 위해 운영하는 게시판인가?

하는 생각이들었습니다.

 

레딧은 사이트 전체가 오로지 서브.레딧 모음인건지, 아니면 기본 레딧 게시판이 있는건지

너무 궁금합니다.

  • profile

    RXE의 타임라인과 거의 똑같은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 서브레딧에서 인기글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가상의 게시판입니다.

     

    예전에는 메인화면에 기본으로 노출되고 모든 신규 유저가 자동으로 가입되는 default subreddit을 운영자가 직접 선정했기 때문에 어떤 서브레딧이 default에 등재되었다, 또는 탈락했다는 것이 무척 큰 사건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알 수 없는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선정되는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어쩐지 예전에 제가 쓸때랑 달라서 문의드렸는데요. 역시 바뀌었군요.

    '예전에는 메인화면에 기본으로 노출되고 모든 신규 유저가 자동으로 가입되는 default subreddit을 운영자가 직접 선정했기 때문에' 라는 설명에서

    역시 사이다 기진곰님이라는 감탄이 나왔습니다. 질문이 부실해도 핵심을 꿰뚫는 답을 주시니 기진곰님의 통찰력에 놀랄따름입니다. 관심법 같아요. ㅋㅋㅋ
  • profile profile

    바뀐 이유도 대충 짐작이 가는데요, 여느 길드와 마찬가지로 서브레딧도 뜰 때가 있고 망할 때가 있잖아요. 예전에 가입한 사용자들은 가입 당시의 default subreddit이 그대로 박제되어서, 활동이 저조한 "고인물 서브레딧"(?)에만 잔뜩 가입되어 있는 겁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부작용이 더 심해졌겠지요. 그래서 어느 서브레딧이든 최근에 인기가 있으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바뀐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 궁금증 질문드립니다.

    그럼 현 레딧은 사이트 전체가 오직 서브레딧만으로 이뤄져 있는지요? 레딧 사이트 운영자가 사이트 전체 레딧공식 게시판들을 운영하는 방식도, 서브레딧 형태로만 운영되는 시스템인가요?
  • profile profile

    네, 서브레딧이 아닌 곳에 글을 쓸 수 있는 기능은 보지 못했습니다. r/announcements 공지사항도 작성 권한이 제한된 서브레딧일 뿐이고요.

    r/apple+iphone+mac 처럼 여러 서브레딧의 글을 임의로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는 것으로 보아, 메인화면이나 r/all, r/popular 등의 가상 서브레딧들도 내부적으로는 비슷한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서브레딧만 잘 조합하면 무엇이든 구현할 수 있는 셈이지요. 참 대단한 개념입니다.

  • profile profile

    정말 대단하네요. 라이믹스에 비슷한 시스템을 도입하려고하는데요. 속도가 괜찮을까요? 언젠가는 기진곰님께 서버 이전 작업과 컨설팅을 받으려고 계획중입니다. 헌데 기진곰님은 서버 이외에 개발의뢰는 안받으시지요?

  • profile profile
    게시판+타임라인으로 가능할 것 같은데요, 성능이라면 타임라인 쪽이 언제나 조금 불안하죠. 캐싱 기능이 강화된 유료버전이 나오긴 했지만, 수십 개 이상의 게시판에서 글을 모으는 상황을 겪어본 사람은 아직 없으니까요. 사이트가 커질 경우 그 부분은 개선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발 의뢰는 특수한 경우에만 받고 있습니다. 기존에 서버 관리를 받으시던 분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성능이나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상에 없던 뭔가를 만들어야 한다거나... ㅎㅎ
  • profile profile
    알겠습니다. 서버 이전 작업 컨설팅 의뢰때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