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서버에 비로그인 등으로 인해서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데이터가 ip밖에 없다면 ip만으로 개인을 특정할 수 있나요??(isp에 요청 가능한 경우) 만약 불가능하다면 와이파이 등으로 여러 명이 사용해서 그런가요?? 

 

그리고 서버 내 특정 활동 예를 들면 특정 동영상 시청을 한 ip를 찾을 때 어떻게 찾아야 하나요?? 일일이 사람이 서버 들여다보며 찾는 건가요 아님 그런 것만 찾아낼 수 있는 특정 코드나 툴이 있나요?? 

 

다른 곳에선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 여기에 여쭙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profile

    1. ip 만으로 개인을 특정짓는다의 범위가 애매하지만 어느정도 같은 사람인지 다른 사람인지 판단하는 첫번째 기준을 될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안되지만요.)
    게다가 ip 만으로는 상세한 주소를 알기 어려울 겁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및 정보통신법 관련이 있을거예요.)
    학교나 특정 기간에서 단체로 사용하는 경우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환경인 경우 같은 공인 IP가 나타나게 됩니다. 프록시 서버 내에 사설 아이피도 알아 낼 수 있는 방법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공인IP까지만 알아낼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시청에 관련해서 해당 동영상 경로로 접속한 접속로그를 파악해보시는 것 외에는 따로 구축하셔야 할겁니다.

     

     

    토픽게시판에 질문한 것을 보내 답변을 보충해야 겠네요.

     

    위에 제가 적은 내용은 어디까지나 개인이, 서버의 관리자가, 사이트의 운영자가 알아낼 수 있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만약, 경찰이 개입되어야 하는 사건의 경우 IP만으로 ISP 측에서 어느곳에 IP주소를 임대 시켰는지 파악해서 수사가 가능할 겁니다.

     

    공개된 커뮤니티에서 업로드된 불법 동영상을 시청시 의도했느냐, 아님 실수로 클릭이 되었느냐가 제일 큰 관건이 될 것 같고, 해당 경로로 접속하여 영상을 시청한 사람들을 특정지어서 수사는 가능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