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만 조회할 수 있는 form 태그를 만들었습니다. 

post 전송이구요.

 

post 전송 이후 해당 페이지를 새로고침 하면

 

찾고 있는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사용했습니다. 해당 페이지로 돌아가면 기존 작업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알림창이 뜹니다.

 

 

또는 다른 페이지로 갔다가 뒤로가기를 해서 post 전송 시점으로 돌아가면 

 

양식 다시 제출 확인

이 웹페이지를 제대로 표시하려면 이전에 입력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 데이터를 다시 보낼 수 있지만 이 경우 해당 페이지에서 이전에 수행한 작업이 반복됩니다.

페이지 로드에 필요한 데이터를 다시 제출하려면 새로고침 버튼을 누릅니다.

ERR_CACHE_MISS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데요. 

 

이게 게시글 열람 페이지에서 post 전송을 하고 받는 상황이라 어쩔 수 없는 것 같은데..

 

이건 따로 조치할 수 없고 그냥 관리자가 적절히 알림이 뜨는 것 확인하는 정도로 해야 하는건지 궁금하네요.

 

 

  • profile
    네. 해당 오류를 없애려면 동작 방식 자체를 POST 액션에서 내용을 표시하지 않고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던가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할수 있도록 바꿔야 합니다.

    p.s.) XE/라이믹스의 proc act에서 내용 출력을 하는것이 비권장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관리자가 꼭 봐야 하는 것을 조회하는 것이라 현재 구조를 유지하고 이 내용을 알고 사용하는 것으로 해야 겠습니다.
  • profile

    단순히 정보를 조회하는 목적이라면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면, 뭔가를 변경하는 요청이라면 반복하여 실행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겠지요. 예: 누군가에게 포인트를 부여한다거나...

  • profile profile

    네. 조회를 하기도 하고 뭔가를 주기도 합니다. 뭐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거라 중복해서 지급하는 일은 만들지는 않을 거구요. 크게 문제가 될 만한 지급도 아니라 상관이 없어서 그냥 이대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새로고침시에는 알람창이 뜨고(이걸 제가 무시할 일은 없고) 뒤로가기에서는 차단되서 해당 페이지가 실행되지 못하니.. 큰문제는 아니네요. 관리자에게만 실행되도록 해 놓은 거라 사용자들에 의한 문제는 없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