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XpressEngine

 

 현재 선댓글 후다운로드 애드온을 잘사용하고 있는데, 대상 글에 붙복에 가까운 댓글만 수백개 달리고 다른 활동은 전무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고민하던차에 웹지기님의 조언을 읽고 실천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운로드 조건 부여 애드온'를 구상해봤습니다. 물론 제가 직접 만들진 못하고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한 분께서 해주실텐데요.

 

 일단 시안은 이렇습니다.

 

조건 달성 다운로드 애드온.PNG

 

- 로그인 안된 유저가 다운로드 접근시 로그인(또는 회원가입)을 유도

- 로그인된 유저가 다운로드 조건 달성하도록 유도

- 친절한 바로가기 링크 제공

- 조건마다 예상 시간을 넣어서 남은 조건들의 예상 시간의 합을 출력

- 응원 메세지 출력

 

설정

설정.PNG

 

 다운로드 조건을 그렇게 복잡하게 할 생각은 없어서 하드코딩으로 의뢰할까 했지만 나중에 어디에 넣었는지 기억도 안나고 조건 변경도 못하고 있는 미래의 저를 만나고 애드온으로 구상했습니다.

 

 설정가능한 조건은 출석체크, 글작성, 댓글작성을 체크하는 시점에서 지난 x일 동안 x개 이상 달성시로 넣었습니다.

and/or 조건은 넣긴 했는데 제대로 넣으려면 그룹으로 묶을 수 있어야 할 것 같아서 빼려다가 단순하게라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넣어봤습니다.

 

 의뢰전에 다듬어 질 수 있도록 조언부탁드립니다.

  • profile
    다운로드하기 위해 수행할 미션이 벽으로 느껴질 우려가 있어 보입니다.
    글,댓글을 같은 선상에서 취급하는것도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해로 보이구요.

    제 추천은

    다운로드 시도 시점
    최근 7일 이내 게시글 최소 1개 AND 1일 이내 댓글 3개

    정도로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이렇게 하면 글 하나를 작성해 놓으면 7일간 게시글 작성 미션을 다시 수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가 지나면 이제 1일 댓글 3개 미션으로 인해 댓글 3개에서 미션을 수행하지 않으면 다운로드가 안되어서 댓글을 달게 됩니다.

    7일간 프리패스권을 주는 것 보다는 매일 댓글 작성할 수 있는 미션도 주는게 좋다고 봅니다.

    물론 7일간 몇번의 다운로드 시도의 수요가 있는지는 제가 사이트 상황을 잘 몰라 일반적인 운영자의 이득을 따졌을때 분리하는게 좋고 이렇게 하면 회원이 느끼는 부담도 없습니다. 댓글 그저 달면 되니까요.
  • profile profile
    네 시안에는 일단 이것 저것 적어놨지만 다 제 욕심이고
    실질적으로는 1-2가지 조건만 사용할 생각입니다.

    최근 7일 이내 게시글 최소 1개 AND 1일 이내 댓글 3개
    --> 정말 좋습니다. 또 하나 배웠습니다!
  • profile profile
    저희는 이벤트 응모 조건에 7일동안 글 1개, 1일 동안 댓글 5개 입니다 ^^
  • profile profile

    그리고 추가적인 제 의견은 (이건 생각의 차이)
    미션을 한꺼번에 늘어 놓는 것보다 그냥 통과 못한 부분만 alert 으로 띄워주는 정도로 가볍게 하시는게 어떨지...

    저희는 기본적으로 글 먼저 검사합니다.
    통과되면 메시지 띄우지 않고 넘어갑니다.

    그 후 댓글을 검사합니다. 통과 못하면
    '1일간 댓글 5개 작성이 필요합니다'
    라는 간단한 메시지만 띄워 줍니다.


    게시글 검사를 먼저할때 여기서 걸리면
    '7일간 게시글 최소 1개 작성이 필요합니다'
    라는 알림만 띄워 줍니다.

    이후 게시글 작성을 마치고 다시 시도했을때
    댓글이 부족하다면 거기서 필터링되어 댓글 작성 알림을 띄우게 됩니다.


    미션을 한번에 알려주는 것이 충분한 안내를 미리 고지하는 것이라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
    그냥 부담 주지 않고 현재 부족한 것을 우선 순위에 따라 그것만 가볍게 알려주는 것을 좋다고 생각하는 분

    생각의 차이 일 겁니다.

  • profile profile
    아~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습니다. 여러 조건이 있으면 달성되지 않은것 순차적으로 알림이 나오도록 말씀이시죠.
    그러면 약간 화가 날수도 있지 않을까요? ㅎㅎ 글쓰라고 해서 글쓰고 왔더니 이번에는 댓글 적으라고 하면.. 여기까진 괜찮은데 뭔가 하나 더 요구하면 폭발할 수도 있을것 같아요.
  • profile profile

    보통은 댓글에서 걸리기 쉽지 않은데 완전 활동 안하는 사람은 처음에는 두번 걸릴겁니다. 그게 폭발할 정도면 뭘 해도 만족 못할 사람이라 ..

     

    그것 때문에 활동 못하겠다면 보내주는게 더 도움 될거라고...

  • profile profile

    아. 그리고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 장치는 사실 자주 다운로드 받을 만한 포인트도 충분해서 활동의 동기도 없는 오래된 활동 없는 대상들이 주로 필터링 되게 작동되는 사이트 환경을 만드셔야 해요.

    가입해서 어느 단계까지는 이게 아니더라도 다른 이유로 열심히 활동을 해야 하는 동기가 있어서 모든 사람에게 저 조건에 걸려서 활동이 부족하다고 알림이 뜨면 안됩니다.

    저희도 포인트응모에 굳이 최소활동 조건을 걸어 둔 이유는 가입해서 어느정도 기간이 될때 까지 레벨을 올려야 하는 새로운 회원은 저기에 걸릴 수가 없어요. 다른 이유로 저 조건보다 더 열심히 활동해야 하는 것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저 조건에 걸려서 불만을 가지게 되거나 하는 대상은 이미 활동 의지가 없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얻으려 하는 것이 있기에 최소활동을 하면서 얻을 것 얻어가는 분들이 있는거죠.

  • profile profile
    아하 그렇군요.

    가입해서 어느 단계까지는 이게 아니더라도 다른 이유로 열심히 활동을 해야 하는 동기가 있어서
    --> 어떤 동기를 또 부여할 수 있을까요?

    저희는 순수 커뮤니티 사이트는 아니고 상업 사이트에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려고 하는 것이라..
    활발히 활동하는 회원님들에게 할인 혜택 등을 주는 방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진짜 많이 배웁니다. 커뮤니티 활성화 특강 많이 부탁드려요.
  • profile profile

    글쎄요. 그건 사이트마다 회원들이 원하는 것들이 다 달라서요. 원하는 것을 주어야죠. 그건 사이트 운영자가 찾아내서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거기에 만족해서 활동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라 저희 사이트에서 만든 환경이 다른 사이트에 적용되기 어렵고 할 것입니다.

    신규회원이 무언가 목표로 활동을 통해 어느 지점까지 가야하는 동기를 줄수 있는 것들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 확실한 것들이 존재해야 합니다. 그게 사실 사이트의 경쟁력이기도 한데 그건 정형적으로 나열될 수 있는게 아니라 어려운거죠. 그것의 정답이 있다면 사이트 개설하면 다 활성화에 성공할 겁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죠.

    저도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커뮤니티가 2개인데
    9년 된 사이트는 지금 말하는 그런 것들이 존재하는 사이트라 회원들이 나름 활동을 합니다.

    1년이 넘은 신규 사이트는 사이트만의 무언가가 없어서 신규회원도 가입이 잘 안되고 하는 사이트입니다.

    2개 중 1개만 나름? 제가 해야 한다는 것을 어느정도 이루어 놓았으니 저도 1개의 사이트에서는 아직도 답을 못찾고 있는 상태이죠.

  • profile profile
    특정 임계점까지 커지면 이후에는 스스로 커질것 같은데.. 열심히 하다보면 돌파구가 열리겠죠. 주간 조건과 일 조건을 동시에 주는 것이 대박 팁이었습니다.
  • profile

    저 정도 기능이면....

     

     

    모듈을 한 번 만들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ㅎㅎ

    모듈 생성기로 기본 틀을 잡아놓고 애드온을 실행할 만한 타이밍에 트리거를 사용하면...

  • profile profile

    트리거 사용법이 좀 쉽게 문서 하나로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트리거 부분은 봐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class.php 파일에 뭔가 등록하는 룰도 잘 모르겠어서....

    더미 모듈로 필요한 기능들 트리거에서 코드작성하면 편할 것 같은데 트리거 사용법에서 출발이 안됩니다 ㅋㅋ

    그래서 늘 만만한 애드온 호출시점 act 정해서 거기에 코드를....

     

    모듈에는 해당 모듈의 함수에 코드를 추가하는 상황 ㅜㅡ

  • profile profile
    ( ಥ _ ಥ ) 진짜 공부해보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모듈 생성기로 모듈을 만드시면 주요 시점에 트리거를 추가하는 예제들이 들어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아!!!!!! 정말요?? 전 상상도 못했네요. 시간내서 한번 애드온들 옮겨봐야겠네요. 이런 중요한 사실을 몰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