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WordPress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미국 로케이션에 대해 질문 글을 올린 적이 있고, 많은 분들의 답변을 받아 잘 해결하였습니다.

 

그런데 해당 글을 보고 나니 문득,  운영 중인 서버의 로케이션에 의문이 생겨 다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현재 베트남 여행에 관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방문자 통계를 보면

 

한국 : 6  베트남 : 3  그외 : 1 로 접속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만 보면 한국에 서버를 두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만.. 그렇기에는 나머지 4의 속도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특히 동남아 같은 경우에는 인터넷 속도가 느립니다. 대부분이 3g이며 그것도 지역과 요금제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큽니다.

 

그래서 차라리 한국과 베트남의 중간 정도를 만족할 수 있는 곳에 서버를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몇 없는 선택지 가운데 우리나라 대신에 일본에 서버를 두는게, 해외 접속자를 위해 더 좋은 선택일까요?

 

아니면 차라리 미국 서부에 서버를 두는게, 두루두루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인가요?

 

인터넷에 보면 흔히 우리나라는 해외 해선이 안좋다..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건 전부 일본을 거쳐서 온다.. 등등의 많은 글을 보았습니다만, 이런 글 들이 진짜인지 판단 할 방법이 없어서 여쭈어 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베트남은 홍콩서버에 경유하긴 하는데 결과론적으로는 홍콩같은 서버에 위치하면 6의 사람이 불편을 겪에 됩니다.

    어차피 한국인을 타겟으로 하고 그나마 한국에서 이용자가 더 많은 경우라면 차라리 한국서버가 더 나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니면 아에 미국서버를 신청한다음 클플을 연동한다면 모두에게 골고루 안정적인 속도가 나올수도 있겠지요. (서버아이피 노출도 막을 수 있고요)
  • profile ?
    안녕하세요 람보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렇군요. 베트남은 홍콩 서버를 경유하는군요. 제가 사용하는 웹호스팅 업체에서 홍콩 로케이션을 아에 제공하지가 않네요 ;;

    미국 서버후 CDN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었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번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해외에서 볼때 한국내에 있는 서버들 속도 엉망입니다. 네이버는 캐시서버 있어서 양호한데, 다음만 해도 버벅이죠. 우물안 개구리들입니다~

    한국-베트남 사정을 경험해보지 않아 모르지만, 거리로보면 미국 동부-서부 거리정도뿐이 안되네요. 광케이블 맵을 보니까 베트남쪽이 굉장히 부실해 보이는데, 서버를 홍콩으로 옮긴다고 좋아질까요? 아닐 것 같습니다. 차라리 웹페이지 최적화를 잘 해서, 이미지 사용 줄이고, 큰 이미지 사용하지 말고, css/js 압축만 잘해도 지금 속도의 1/2로 로딩시간을 단축할수 있을지 모릅니다.
  • profile ?
    안녕하세요 토비리님.

    네. 거리상으로 그리 멀진 않습니다. 베트남은 무슨 문제가 있는지, 1년에도 해저 광케이블이 끊어졌다면서? 인터넷이 먹통이 되거나 속도가 다운되는 일이 비일비제합니다 ;;

    서버의 이전보다 홈페이지 최적화를 더 집중하라는 말씀이시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 profile
    일본서버도 괜찮을 것 같네요
  • profile ?
    systemd님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현재 일본 회사의 일본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는게 있어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만, 역시 일본이 더 나은 선택일까요?

    ping 이외에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텐데 답답하네요 ;

    조언 감사합니다!
  • profile

    한국과 베트남 사이에 서버를 둘 곳이라면 일본, 대만, 홍콩 정도가 있는데

    대만은 클라우드/VPS 업체들이 많이 들어가 있지 않고, 홍콩은 한국에서 접속할 때 너무 느립니다.

    일본은 동아시아 전체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어서 어디서나 대략 괜찮은 속도가 나옵니다.

    미국에 서버를 두더라도 일본을 거쳐서 접속하는 실정이니...

  • profile ?
    안녕하세요 기진곰님.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일본이 전체 허브 역활을 하고 있는거군요.

    베트남에서는 테스트를 해보진 않았었지만 일본에서 한국 서버와 미국 서버에 있는 테스트했을때

    의외로 큰 차이가 없어서 놀랐던적이 있습니다 ;;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