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에 미국 로케이션에 대해 질문 글을 올린 적이 있고, 많은 분들의 답변을 받아 잘 해결하였습니다.
그런데 해당 글을 보고 나니 문득, 운영 중인 서버의 로케이션에 의문이 생겨 다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현재 베트남 여행에 관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방문자 통계를 보면
한국 : 6 베트남 : 3 그외 : 1 로 접속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만 보면 한국에 서버를 두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만.. 그렇기에는 나머지 4의 속도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특히 동남아 같은 경우에는 인터넷 속도가 느립니다. 대부분이 3g이며 그것도 지역과 요금제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큽니다.
그래서 차라리 한국과 베트남의 중간 정도를 만족할 수 있는 곳에 서버를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몇 없는 선택지 가운데 우리나라 대신에 일본에 서버를 두는게, 해외 접속자를 위해 더 좋은 선택일까요?
아니면 차라리 미국 서부에 서버를 두는게, 두루두루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인가요?
인터넷에 보면 흔히 우리나라는 해외 해선이 안좋다..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건 전부 일본을 거쳐서 온다.. 등등의 많은 글을 보았습니다만, 이런 글 들이 진짜인지 판단 할 방법이 없어서 여쭈어 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차피 한국인을 타겟으로 하고 그나마 한국에서 이용자가 더 많은 경우라면 차라리 한국서버가 더 나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니면 아에 미국서버를 신청한다음 클플을 연동한다면 모두에게 골고루 안정적인 속도가 나올수도 있겠지요. (서버아이피 노출도 막을 수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