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2
CMS Rhymix 2.x

스크린샷 2021-03-27 오후 3.23.39.png

 

안녕하세요 지금 디스크 구성이 이렇게 되어있는데요

 

sdc 디스크가 상태가 안좋아서 변경하려고 합니다.

 

sdd 디스크 2TB를 추가완료된 상태이며, 이쪽으로 이미지 업로드 경로를 바꾸려고 하는데

 

기존/www/ggk123/publ~~ 에 있는 파일들을 이전시키고 

 

마운트를 해줘야하는건가요?

 

지금부터 올라가는 이미지 경로를 새로 추가한 /sdd 으로 업로드 할수 있을까요?

  • profile

    새로 올라가는 이미지 폴더가 따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므로, 새로 올라가는 파일만 따로 저장할 수는 없습니다. 라이믹스를 신규 설치하면 첨부파일이 2021/03/27/aaa.jpg 처럼 날짜순으로 정렬되기는 합니다만, 이것도 이미 2021년이 1/4이나 지나서 중간에 자르기가 좀 그렇죠?

     

    1. sdd를 일단 다른 곳에 마운트하고

    2. 새로운 폴더 구조를 만들어서 (attach, thumbnails, z_gifconvert 이렇게 3개는 분리할 것을 추천합니다. attach 안에 있는 images와 binaries를 따로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3. 기존 디스크에 있는 파일들을 rsync로 복사하고 (몇 시간 걸릴 겁니다)

    4. 사이트를 잠시 닫거나 업로드를 막아놓고

    5. 3번 작업을 하는 사이에 변경된 파일들을 rsync로 한 번 더 동기화한 후

    6. 기존 디스크들을 언마운트하고, sdd를 새 디스크를 적절한 경로에 다시 마운트하고 (폴더가 여러 개라면 각각 파티션 나누지 말고 바인드 마운트를 추천합니다.)

    7. 사이트를 다시 열거나 업로드를 허용하면 됩니다. 잘 계획하면 4~7번 단계는 아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overlayfs를 사용하거나 nginx 설정을 통해 "sdd에 파일이 없다면 sdc에서 찾아봐~"라는 식으로 할 수도 있지만, 이게 모든 프로그램과 호환되는 것도 아니고 장기적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방법도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