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8.0
CMS Rhymix 2.x

웹뷰 형식이 아닌, 자체 UI를 가지고 서버에서는 게시글 및 댓글 데이터만 받아와서 보여주는 앱 개발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예) 디시인사이드앱

 

비용도 어느정도 발생할지가 궁금하네요

 

혹시 라이믹스 기반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자체 앱도 개발한 운영자분이 타운에 계실까요?

  • profile

    취미로 아미나 빌더용 네이티브 앱을 만들어 본적이 있기는 합니다
    게시판 글 불러오고 글과 댓글은 UI로 표시하는 앱인데 말씀하시는거랑 동일한거 같습니다

    사이트 특성상 공개가 어려운데 저는 대충 4~5일정도 걸렸던거 같습니다
    사이트 UI를 못쓰다보니 그냥 썩혀두고 있는데, 아마 그런 앱은 라이믹스의 구조도 파악해서 서버 측에서 데이터를 주는 모듈도 개발해야 할테니..
    일반 웹뷰보단 가격이 상당히 많이 들겠죠?

     

    + 그리고 디자인 변경하기도 힘들텐데 웹뷰대신 굳이 돈들여가면서 네이티브로 구현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 profile
    개발가능합니다.

    네이티브형으로 디시인사이드처럼 웹뷰가 아닌 자체적인 네이티브로 json데이터만 잘 끌어온다면 제작이 가능하죠.

    거기에 노티피시스템이라던가 등등 모두 주고 받을 수 있죠.

    다만 그 모듈을 제작하는데 하나하나 페이지마다 출력하는 형식이라던가 출력되는 내용들을 전부 라이믹스 모듈에서 정리해서 뿌려줘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거기에서 모듈 제작비 + 앱 제작비 까지 포함해서 "적어도 500만원" 이상은 잡으셔야할 것 같네요.
  • profile

    앱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겠지만, 게시판과 관련된 확장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서드파티 애드온들이 모두 html만 고려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 기능들은 포기하시거나 자체 구현하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JSON API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게시판과 동일하거나 더 높은 수준의 보안을 고려하지 않으면 비밀글을 읽을 수 있게 된다거나, 타인의 댓글을 함부로 수정/삭제할 수 있게 된다거나, 익명글의 작성자 회원번호가 노출되어 실명글과 대조할 수 있게 되는 등, 다양한 취약점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해킹하려는 사람은 앱에 구애받지 않고 JSON API를 직접 호출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세계적인 서비스들도 API 보안을 소홀히 하여 개인정보가 줄줄 새는 경우가 많습니다.

  • profile
    가능합니다. 실질적으로 제대로된 네이티브 앱을 만드려면 코어를 건드려야 하는 수준까지 가긴 합니다만 라이믹스를 어느정도 수정하면 실제 앱에서 REST API서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믹스 이전에도 XE를 사용하는 언더케이지 사이트가 완전한 네이티브 앱을 구현한 사례도 있습니다.
  • profile
    가능은 하지만, 문제는 비용이라는 말씀이시군요
    다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