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질답게시판

라이믹스 CMS를 이용해 구축한 사이트 접속시

개인 중심으로 보여지는 형태로 운영이 가능한가요?

 

스킨,테마 단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아니면 또다른 개인 중심의 시스템에 특화된 CMS를 쓰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카페등 커뮤니티들은 공동의 게시판을 중심으로 운영되었지만

SNS이후로는 커뮤니티들도 사이트 접속시

로그인한 회원 중심으로 사이트가 돌아가는 형태로

참여 패턴이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라이믹스CMS를 가지고 

페북처럼 로그인한 개인회원을 중심으로

사이트가 돌아가게 구축, 운영할 수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그건 sns양산일때 그렇다고 생각해요.

    아직도 많음 일반 커뮤니티 사이트가 개인화 되어있지는 않죠.

    사이트가 번창하려면 개개인의 내용을 다루는것이 아니라 해당 회원이 재방문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예전의 싸이월드같이 sns특화된 서비스를 하기위해서는 애초부터 그런컨샙을 가지고 가는거죠.

    개개인의 특화에 맞춘다면 사이트가 전체적으로 갖는 타겟층이 어중이떠중이로 되는 경우도 있다 생각됩니다.
  • profile profile

    조언 감사합니다! 람보님^^

  • profile

    모듈과 스킨을 조합하기 나름입니다.

     

    썸씽 모듈처럼 회원간의 팔로잉 기능을 제공하는 모듈도 있고, 회원 프로필 화면에서 단순히 회원정보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작성글/댓글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는 스킨도 있습니다. XE/라이믹스는 회원제도와 게시판 등 기본적인 틀을 제공할 뿐, 그런 레고블럭들을 어떻게 조합해서 사용하는지는 사용자의 아이디어와 구현 능력, 또는 직접 구현할 수 없는 경우 의뢰하거나 구입할 재력(...)에 달려 있지요.

  • profile profile
    네. 좋은말씀 고맙습니다.
    라이믹스 개발팀에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 ?
    이게 SNS들처럼 개인적인 공간으로 서비스를 구성하는 경우 게시판처럼 우연히 불특정 다수에게 내 글이 노출되는 일은 거의 없어진다고 봐야 합니다. 내가 아는 사람을 직접 끌어모아야 하지요.
    그나마 블로그처럼 좀 가공되고 가치 높은 글을 쓴다면 오랜 시간에 걸쳐 검색으로 사람들을 유입시킬 수도 있지만 그냥 일상 잡담이나 늘어놓아서야 방문객 수는 절대로 늘지 않죠.
    하지만 애초에 서비스 자체가 별로 안알려있고 가입인원 자체가 적으면 회원 개개인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방문객을 늘리는건 불가능하겠죠. SNS 모델은 규모가 받쳐줘야 합니다. 절대로 소규모로 시작할 수 없어요.
    그나마 현실적으로 가장 괜찮은건 레딧처럼 게시판처럼 쓰면서 개인공간도 함께 구성할 수 있게 하는겁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 개인공간이 흥하는 일은 많지 않고 결국 게시판처럼 쓰게 되는게 주가 되죠. 디씨 갤로그도 마찬가지구요.
  • ? profile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profile

    지금 모델이 되는 인스타,페이스북 등과 같은 규모가 될 수?? 있다면 그렇게 설계하고 서비스 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나머지 거의 99.999% 의 사이트는 모델이 될 수 없습니다.

    철저하게 공개 방식으로 가지 않는다면(회원으로 로그인해야 한다는 전제로 개인에게 맞춤 제공하는 컨텐츠 방식으로 간다면) 새로운 회원을 유치할 수 없습니다.

    격국 우린 새로운 SNS야! 차별화 되어있어! 우리꺼 써봐! 이게 아니라면 거의 맞지 않는 옷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개인화에 대한 니즈나 욕심이 생기는 걸까요?
    그건 회원에게 조금더 인센티브를 주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신다면 충분이 위에 제시된 자료나 개발을 통해 개인화 서비스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하고 싶은 사이트를 운영하지만 다소 아쉬운 건 처음 개발 당시 다양한 활용을 할수 있을 것 같이 개발되었지만 사장된 섬씽모듈 정도 말고 사용하려면 거의 새로 개발을 해서 써야 하는 상황입니다.

    저희 사례를 공개해드리면

    1. 구독모듈 구입으로 회원이 다른 회원을 구독할 수 있게 팔로우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1.1 회원이 팔로잉한 회원의 글을 썸씽 모듈을 통해 탐라인으로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1.2 구독모듈의 회원 구독 db를 가지고 로그인 시 메인화면에 팔로잉 한 회원들의 글 모음을 위젯에 추가해서 보여줍니다.(내가 팔로잉한 회원의 최신글 소식)

    2.구독모듈 db 연동 팔로잉 많은 인기회원을 출력하는 위젯으로 구독자가 많은 회원들을 보여줍니다.
    2.1 팔로워가 많은 회원에게 뱃지를 달아줍니다.


    현재 저희가 완전공개 방식의 컨텐츠 + 회원에게 개인화 제공 의 병행을 하는 목표로 진행한 부분이 딱 여기까지 입니다. 운영자로서는 더 많은 기능을 회원에게 제공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여기 까지 이네요.

  • profile profile

    그건 회원에게 조금더 인센티브를 주기 위함.
    이게 딱! 제 마음입니다. ^^ 제 맘을 너무 잘 아시네요. ㅎㅎㅎ
    실제로 페북같은 시스템을 원하는건 아니구, 뭔가 회원들에게 조금 더 해주고픈 마음
    팔로잉 모듈 설치 사례까지 알려주셔서
    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