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2
CMS Rhymix 2.x

라이믹스 2.0에서도 동일한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https://xetown.com/questions/1294043#comment_1294068

 

저때 보고 모든 게시판 아니오로 목록에도 노출하게 설정 모두 바꿨는데

 

라이믹스 2.0으로 사이트 새로 만들면서 까먹고 또 예로 설정되어 운영되었네요.

 

 

 

  • profile

    네, 문서목록을 불러올 때 is_notice = N 조건이 하나 더 붙기 때문에 인덱스를 덜 효율적으로 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목록을 추출할 때 module_srl (게시판) + status (임시글 제외) 로 추출 범위를 제한한 후 list_order나 regdate로 정렬을 하는데요, 이러한 조합으로 복합인덱스가 이미 만들어져 있으므로 무척 빠릅니다. 그러나 거기에 조건 하나가 더 끼면 복합인덱스만으로는 처리가 되지 않아서 추가로 테이블 스캔이 들어가지요. 그날따라 쿼리 옵티마이저가 기분이 안 좋으면 아예 엉뚱한 인덱스를 타버리기도 합니다.

     

    물론 글이 몇천 개 이하인 소규모 게시판이라면 큰 영향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대형 사이트는 저 옵션 하나에 CPU 점유율이 몇 배 차이나기도 하지요.

  • profile profile
    네. 여전히 없는 기능으로 생각해야 하는군요. 시간이 지나면 자꾸 까먹네요 ㅋㅋㅋ
  • profile profile
    공지글이 중복으로 나오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도 있죠... 이런 경우에는 별도의 공지게시판에 글을 작성한 후 전체공지로 지정하면 깔끔합니다. 해당 게시판 소속이 아니니까 굳이 제외하고 자시고 할 것도 없지요.
  • profile profile

    네. 우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죠. 저는 그냥 중복으로 나오는 것을 허용하는 것으로 선택했습니다. 해당 게시판에 소속되어야 하는 글이기도 하고 해서....(전체공지 성격이 아니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