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CMS Rhymix 2.0

사이트 개발 중인데

예전 경험으로 구글봇 트래픽이 장난 아니더라고요

그렇다고 아예 막는건 또 방문자 때문에 어렵지요

해서 필요한 부분만 막으려고 하는데

files 폴더를 막는 건 SEO측면에서 어떨까요?

이미지 검색에 불리할까요?

아니면 상관없을까요?

 

  • profile

    질문과 매칭이 안되는 이야기지만

    봇 때문에 제한을 해서 운영해야 한다.
    -> 공익목적이면서 불가피하게 운영을 해야하는 그런 성격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이러한 방향으로 가는게 맞지 않다고 봅니다.

    봇이 접근하는 트래픽 조차 부담이 된다면 그 사이트는 운영하면 운영할 수록 부담만 되는 수익 관점에서는 좋은 사이트가 아닌 것이겠죠.

    광고를 달아서 광고수익으로 트래픽비용 뿐 아니라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인건비까지 나올 수 있는 방향으로 가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완전 소규모 방문 수준만 넘어서면 구글광고 기준 광고비가 모든 비용을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봇을 막는 방향으로 가면 -> 노출 안됨  -> 방문자 발생하지 못함 -> 광고 수익 저하  의 순환으로 투자도 못하고 성장도 못하는 그런 상황이 되기 쉽상이죠.

  • profile profile

    완전히 막는 것이 아니라면 봇에게 노출하고 싶은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분하는 것은 자유지요. 특정 게시판을 막을 수도 있고, 게시판 검색 화면을 죄다 막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들어오는 사용자는 필요없다, 또는 우리 사이트 유저들이 업로드한 이미지는 사이트 내에서만 보도록 하고 싶다, 라고 판단한다면 이미지 부분을 통째로 막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봅니다.


    봇이 긁어가는 트래픽이 부담이 되는지 안 되는지는 사이트 사정에 따라 다릅니다. 한동안 조용하던 구글봇이 어느 날 갑자기 사이트 전체를 다시 긁어가겠다고 날뛰는 통에 해외트래픽 요금이 평소 운영 비용의 몇 배나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국내 서버호스팅이라면 구글봇의 트래픽 단가가 일반 국내트래픽보다 10배 이상 비싸게 책정되지요. 그 때 가서 서버 구성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하더라도 이미 늦은 거고...

  • profile
    그렇군요 두분 의견 담아 추의를 지켜보며 대응해야겠네요
    우선은 어디든 노출되면 감사한 처지라 일단 열고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벌처 가상서버 계약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