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님들! 항상 눈팅만 하다가 처음 글을 써봅니다 컴퓨터라곤 게임밖에 할 줄 몰랐던 제가 막연하게 제가 만든 작품들을 전시해놓을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현재 프론트엔드를 열심히 공부중인 한 학생입니다!ㅎㅎ 

 

제 머릿속에는 사이트에 대한 여러 상상들이 있는데요 그걸 구현해내는건 물론 제 몫이지만 혹시 현실화 가능한 상상일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백엔드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이라 터무니 없는 질문일지라도 흠 무지한자의 질문이군 하고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우선 

대충 구상하고 있는 사이트의 모습은 제가 만든 타이포 그래피 동영상+사진 작품들을 게시하고 누구나 들어와서 볼 수 있게 만드는것입니다 회원가입 기능도 넣어서 회원이라면 감상평같은 댓글도 달 수 있고 비회원이라면 시청만 할 수 있게 만들고싶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게 혹시 제가 게시해놓은 동영상 작품이 10개가 있다면 동영상 하나하나마다 누가 이 영상을 보았는지 회원이라면 아이디로, 비회원이라면 아이피로 정리해서 저장해놓고 '8번째 동영상을 본 사람들이 궁금해' 하면 원할때 시청자들을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 수 있을까요? 제 생각으로는 불가능하지는 않을것 같은데 동영상 개수가 100개 1000개로 늘어난다면, 그리고 접속자가 많아진다면 1000개의 방에 데이터를 각각 저장해야하니까 비용적으로나 용량적으로나 부담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요ㅠ 

 

만약 부담이 된다면 기본적인 웹사이트는 조회수 집계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1차적으로는 지식인에 물어봤었는데 게시글을 읽은, 동영상을 본 회원의 정보를 다 저장해놓는건 용량문제가 있다고 ip로 집계한다고 그러셨는데 그러면 제가 그 ip를 전부 가지고 있어야지만 조회수가 유지되는건가요!? 그리고 저는 그 내역을 열람할 수 있나요?

 

질문하면서도 너무 무지한 질문같아서 부끄럽네요..ㅎㅎ 친절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1. 세션
    2. 아이피
    3. 회원가입한 사람의 회원계정

    이 순으로 회원조회수 집계에 사용합니다.

    세션은 사이트와 서버간의 가장 가까운 통신방법으로써 생성고 브라우저를 끄지 않는 선에서 유지되는 데이터 통신 기반입니다.

    이미 본 게시글이라면 세션에 저장해뒀다가 다시 그 게시글을 봣을때 조회수증감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죠.

    하지만 세션이 끊기게 된다면 그다음으로 검사하는것이 아이피 혹은 회원계정입니다.

    만약 회원계쩡으로 활동하셨던 분이라면 회원계정이 해당 글을 조회햇는지 아닌지 검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로그인신분인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아이피를 같이 검사합니다. (한번의 칼럼에 아이피랑 아이디가 같이 들어가죠 보통..)

    그래서 해당 아이피에서 조회이력이 있다면 조회수 카운트를 하지 않습니다.

    즉. 조회시 조회에 해당되는 카운트뿐만 아니라 각 조회한 사람의 클라이언트 정보도 함께 디비에 저장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복조회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은 보통 일반적인 조회수 집계 방식입니다.

     

    참고로 이런 방식은 프론트앤드영역만으로는 구현이 불가능합니다.

  • profile ?

    와 정말 감사드립니다 람보님!! 그렇다면 또다른 궁금증인데요 혹시 조회한 사람의 클라이언트 정보를 디비에 저장했다가 저는 그걸 꺼내볼 수 있나요? 예를 들어 본문에 적어놓은
    -
    여기서 궁금한게 혹시 제가 게시해놓은 동영상 작품이 10개가 있다면 동영상 하나하나마다 누가 이 영상을 보았는지 회원이라면 아이디로, 비회원이라면 아이피로 정리해서 저장해놓고 '8번째 동영상을 본 사람들이 궁금해' 하면 원할때 시청자들을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 수 있을까요?
    -
    요런것처럼요!! 디비에 게시물을 조회한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저장해놓는다면 예를들어 백만뷰일때 백만클라이언트의 정보를 다 디비에 저장해놓는건가요?!

  • ? profile
    만드는거야. 디비조회야 그렇게 하라고 다되어있으니 가능하겟죠.

    웹린이님께서 DB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프로그래밍 실력이 어느정도되는지에 따라 잘 만드실지 아닐지가 가늠되지 않을까요.

    꼼꼼하게 시간 많이 투자해서 공부를 해보시길 바래요.
  • profile ?
    정말 감사드립니다 람보님^^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