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질답게시판
Extra Form
PHP PHP 7.0
CMS Rhymix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오늘도 질문입니다~~~^^

 

둘째놈 공부 도와주다 여기 라이믹스까지 왔네요~

 

1. 모듈, 애드온, 위젯은 백엔드, 레이아웃, 스킨, 스타일 등은 프론트엔드쪽이라고 보는게 맞나요?

   우선 위젯스킨, 모듈스킨, 레이아웃스킨 이렇게 수정, 또는 새로 만들어 보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위젯, 애드온, 모듈 이런식으로요. 아닌가...?

 

2. 공부하다 보니 만들어보고 싶은게 있는데...

   예를 들자면 인스타그램같은 사이트를 만든다고 할때요. 

   웹상에서 가능한 부분만요~ 

   라이믹스 기반에 인스타그램같은 모듈을 만드는게 가능할까요? 

   아니면 라이믹스 기반이 아니라 새로 처음부터 개발을 해야 할까요?

   쿠팡이 초창기에 XE를 기반으로 만들었던거로 기억하거든요.  

 

오늘도 무사히 잘 보내셨구요~~

내일도 행복하게 보내자구요~~

  • profile

    게시판 위주의 커뮤니티를 만드신다면 레이아웃, 게시판 스킨, 위젯 등 사이트 구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들부터 먼저 만져보시는 것이 좋겠고요, 별도의 서비스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백엔드에 좀더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킨은 백엔드에서 던져주는 데이터를 HTML로 표현하는 것 뿐이고, 웹개발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시다면 이 부분은 특별할 것이 없으니까요.

     

    모듈로 구현할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처럼 특정한 구조에 갇혀있는 시스템이 아니니까요.

  • profile

    1. HTML, CSS 를 하실줄 알면.... 레이아웃이나 스킨, 위젯스킨을 만드는것이 가능합니다.  결과물을 보여주는 뼈대이지요

     

    2. JavaScript (RX에서는 JQUERY를 포함하기에 보통은 JQUERY 사용) 를 하실줄 알면 사용자단에서 제어되는 연산들을 만들어 내는것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특정 버튼을 색을 바꾼다거나... 요소를 숨기고 보여지게 한다거나 등

     

    우선은 위의 두가지만 가능하셔도 XE나 라이믹스를 이용해서 어지간한 사이트는 쉽게 만들어 냅니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으로요

     

    3. PHP의 사용방법을 아시게 되면 모듈이나 애드온 등을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게됩니다. 예를들어 인스타그램 처럼 상호간의 팔로우 기능등을 만드려면 기본 코어만의 기능으로는 힘드므로 직접 제작할 수 있어야 되겠지요

    XE나 라이믹스 모두 PHP를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기능개발을 위해서는 PHP를 아셔야 합니다.

     

    4. XE or 라이믹스 내부 템플릿 문법을 아셔야 합니다. 기본은 PHP로 작성되어 있지만 모듈에서 만들어낸 컨트롤러 등을 각종 스킨에서 호출하여 사용할때는 템플릿문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3번이 가능하다고 가정할 경우 4번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5. DBMS의 작동원리에 대해 아시면 좋습니다. XE or 라이믹스 모두 MYSQL (혹은 마리아디비) 를 기반으로 돌아갑니다.  MYSQL 내부의 select, insert, update, join 등 자주사용하는 쿼리들은 아시면 개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XE, RX에서는 이미 원하시는 거의 모든 디비쿼리가 가능하도록 구조가 작성되어 있지만.. 기본 원리는 아시는게 좋습니다.

     

    6. PHPMYADMIN 등의 사용방법을 아시면 좋습니다. 데이터상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하는 경우 혹은 개발 테스트 단계에서 입출력이 정상적인지 확인할때 요긴 합니다.

     

    7. 만약 사이트가 어느정도 커지면 호스팅으로 힘들 수 있으니 기본적인 서버 관련된 지식을 아셔야 합니다.

    Ubuntu 혹은 CentOS 등의 리눅스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들 (cd, ls , vi , git 명령어 및 root 과 일반사용자의 관계 등등) 그리고 Apache2, Nginx... 그외 추가적으로 따라오는 curl gd memcached apcu 등등 라이브러리의 용도등...

     

     

    만약 1~7을 혼자서 가능하다고 하면 시간이 문제일뿐 이론상으로는 원하는 아이디어의 사이트를 혼자 만들어 내는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공이 아닌자가 단기간에 배우려는것이 목적이라면 저같으면 아래와 같이 공부할것 같습니다.

     

    1. HTML/CSS - 70% (이걸 알아야 원하는 디자인의 사이트가 나옴)

    2. JS(JQUERY) - 15% (이걸 알아야 어지간한 요소의 컨트롤이 가능함)

    3. PHP - 5% (이걸 알면 기존모듈을 사용하더라도 원하는 기능의 추가,삭제가 쉬움)

    4. XE, RX 템플릿 언어 - 9% (이걸 알아야 스킨등을 수정하기 편함. 예를들어 5개 리스트 출력을 10개출력으로 바꾼다거나...)

    6. PHPMYADMIN - 1% (가끔 문제가 생기면 무슨 값이 있나 확인은 가능해야 좋음)

     

     

     

    PHP의 경우 아주 간단한 작동이 목적이 아닌이상... 어느정도 대형규모의 프로그램 (EX:게시판 모듈) 같은거만

    직접 만든다고 하여도 사실상 1~7의 모든 개념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외주를 요청하는것이 시간대비 더 효율적입니다.

     

    서버세팅, 서버관리 같은경우에도 전문영역의 사람들이 수년~수십년을 연구해온 노하우를 일반인이 책조금 보고 블로그 몇개 따라한다고 가질 수 없습니다. LAMP 등의 서버를 세팅하는것은 VPN회사에서 클릭 몇번으로 1~2분이면 만들어 내겠지만 동일한 사양=금액 의 서버내에서 효율의 차이는 전문가의 손을 거친것과 기본 설정의 갭차이가 아주아주 크니까요...

     

    따라서 1,2,3,4,6 만 우선적으로 공부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물론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뿐 다른분들은 의견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